가스켓과 측면 라이트로 무장한 최신 YZ84! - YUNZII YZ84 PRO 키보드

반응형

키보드 시장은 점점 커지고 있죠. 사실상 PC시장에서 손에 꼽힐정도로 큰 시장이 되었습니다. 물론, 여기에 가장 큰 기여를 한 것은 기계식 키보드죠. 기계식 키보드가 대중화되면서 이제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기계식 키보드를 선택하고 있으며, 개인 취향으로 선택할 수 있게 다양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이렇다 보니 기계식 키보드 구입이 꼭 국내에 한정적이지 않고 해외에서 구입하는 경우가 많아졌죠. 해외는 국내와 달리 키보드 전문샵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YUNZII(https://www.yunzii.com/) 역시 대표적인 키보드 샵(Shop) 브랜드죠. 물론, 단순히 다른 브랜드 제품들만 판매하지 않고 자사 제품들도 꾸준히 출시하면서 함께 판매를 하는데, YUNZII의 대표적인 모델 중 하나인 84키 배열의 YZ84 series 모델에 최신 모델이 출시되었습니다. 바로, YZ84 Pro죠. 그럼, YUNZII의 YZ84 Pro 기계식 키보드를 한 번 만나보도록 하죠.

 

 

 

Let's Get It~!!

■ 상품정보 - https://s.click.aliexpress.com/e/_DlCP5Xt

 

 

 

제품 패키지는 속박스에 겉표지를 커버를 적용한 형태로 표지 앞뒤에는 YUNZII 제품에서 공통적으로 볼 수 있는 이미지 중 하나인 우주복 이미지를 담고 있습니다. 그리고, 심플하게 브랜드명만 새겨놨는데, 모델명은 표지 측면에서 확인할 수 있죠. 물론, 스위치 표기도 확인할 수 있는데, YZ84 Pro 키보드에는 게이트론(Gateron) 스위치가 사용되었습니다. 콘셉트 문구에는 '핫스왑 기계식 키보드(Hotswap Mechanical Keyboard)'라고 표기해 놨죠.

 

 

 

 

 

겉표지를 옆으로 벗겨서 속박스를 꺼내 열어보면, 키보드는 얇은 스펀지 포장재에 포장되어 있으며, 제품 구성은 YZ84 Pro 키보드, USB 전원 및 충전케이블, 키캡&스위치 리무버(Keycap&Switch Remover), 추가 교체용 키캡, 제품설명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또한, YZ84 Pro 키보드에 맞춰 전용 덮개(Roof)가 제공되며, 박스에서 확인할 수 없었던 제품 사양은 제품 설명서에서 확인할 수 있죠.

 

 

 

 

 

그럼, 본격적으로 YUNZII YZ84 Pro 기계식 키보드를 살펴보는데, 색상은 케이스(Case)와 키캡(Keycaps) 메인 색상에 따라 화이트(White)와 블랙(Black) 2가지로 출시되었습니다. 물론, 시작에서 언급했듯이 YZ84 series는 앞전에 기본 모델이 먼저 나왔죠. 참고로 가장 큰 차이점은 YZ84 Pro는 최신 트렌드에 맞춰 가스켓(Gasket) 하우징이 적용되었다는 점입니다. 물론, 또 하나의 특징도 있는데 그건 바로 뒤에서 다시 언급하고, 텐키리스보다 작은 사이즈임에도 무게는 약 1kg에 가까운 920g대를 가지고 있어서 크기대비 묵직한 무게감이 있습니다.

 

 

 

 

 

YZ84 Pro 키보드는 모델명에서 알 수 있듯이 그리고 시작에서 언급했듯이 84키(keys) 배열로 텐키리스보다 사이즈가 작습니다. 물론, 사이즈를 줄이기 위해서 방향키를 비롯해 일부 특수키들이 오른쪽에 밀집된 것을 확인할 수 있죠. 전형적으로 볼 수 있는 형태입니다. 그리고, 앞서 언급했던 이 제품이 기존 모델과 다른 또 하나의 특징은 바로 케이스 정확히는 측면(Side)에 RGB LED 바(Bar)가 적용되었습니다. 물론, 양쪽 측면을 말하는 게 아니라 360도 전체 측면을 말하는 거죠. 물론, 스위치부분에도 RGB LED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키보드 전면에는 유선 및 충전 시 제공되는 USB 케이블과 연결되는 USB Type-C 포트가 오른쪽에 배치되어 있으며, 맨 왼쪽에는 무선 2.4G 이용 시 사용되는 동글이 수신기(dongle receiver)가 수납되어 있는데 푸시(Push) 방식으로 눌러서 빼고, 수납할 수 있죠.

 

 

 

 

 

키보드 후면에는 왼쪽 한 편에 전원 On/Off 스위치가 배치되어 있으며, 모서리 부근에는 미끄럼방지를 위해 패드가 기본 부착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양쪽 앞부분에는 2단 높낮이조절 받침대가 적용되어 있는데, 받침대에도 모두 패드가 부착되어 있으며, 키보드 측면에서 보면 기본 높이가 있는 동시에 높낮이 받침대로 더 높게 조절할 수 있죠. 물론, 단계배열도 타이핑에 최적화라 불리는 스텝-스컬처 2(Step Sculpture II)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키캡은 PBT 재질에 폰트 각인은 염료 승화(Dye sub) 처리이며, 색상은 메인 화이트(White), 그레이(Gray), 다크네이비(Dark Navy) 3가지 톤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물론, 이건 화이트 색상 모델 기준이고, 블랙 색상 모델은 반대가 되죠. 그리고, 추가로 교체용 키캡도 제공을 해주는데, 주로 맥 OS(Mac OS) 운영체제를 사용할 때 키캡으로 바꿀 수 있으며, Delete 키캡은 색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스위치(Switch)는 앞서 언급했듯이 게이트론(Gateron) 스위치가 사용되는데, 정확히는 게이트론 G Pro 스위치로 구매 시 황축(Yellow Switch), 흑축(Black Switch), 갈축(Brown Switch), 적축(Red Switch) 4가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핫스왑(Hot-swap) 방식으로 스위치를 분리할 수 있고, 분리하면 PCB 기판 구멍이 5개인 것을 확인할 수 있어서 3핀(Pin)과 5핀(Pin) 모두 호환 가능하죠. 그리고, 스테빌라이저는 체리식이고, YZ84 Pro는 앞서 언급했듯이 최신 모델이라 가스켓(Gasket) 구조를 가졌는데, 구조 이미지 참고하면 내부에 가스켓 소재 외에도 흡음재(Sound Absorbing Foam)가 3.5mm와 4mm 이중으로 적용되었다라는 걸 알 수 있죠. 

 

 

 

 

 

끝으로, YZ84 Pro 역시 Fn키 조합으로 부가기능들을 지원해주고 있는데, 키캡에는 따로 부가기능 표시를 안 해봤기 때문에, 설명서를 참고해야 합니다. 또한, 부가 기능에는 윈도우(Windows)와 맥 OS(Mac OS) 운영체제에 따라 기능이 일부 다르며, 무선 연결방식이나 RGB 라이트 효과는 공용으로 사용됩니다. 끝으로, 유선 및 충전 시 사용되는 USB 케이블은 총 1.5m 길이에 USB Type A to C 인터페이스를 가졌습니다.

 

 

 

 

 

YUNZII YZ84 Pro 기계식 키보드를 직접 사용해 보는데, 연결방식은 유선(Wired)/무선 2.4G/블루투스(Bluetooth) 3가지 모두 지원합니다. 각 연결모드는 전원 스위치를 켜서, Fn+숫자키 1/2/3/4/5 중에 선택하는데, 유선은 케이블은 연결한 후 Fn+5를 선택하면 되고, 무선 2.4G 역시 제공되는 동글이 수신기를 PC에 연결한 후 Fn+4를 선택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블루투스 연결은 숫자키 1/2/3 중 하나를 선택해서 Fn키와 함께 3초 이상 누르고 있으면 페어링모드가 시작되며, 연결할 기기에서 'YZ84PRO BT5.0'이 검색되면 선택해 주면 됩니다. 그리고, 모바일기기에선 Fn키 조합의 화면 밝기나 볼륨조절 등의 부가기능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엔 YZ84 Pro 키보드의 RGB 라이트 효과를 확인해 보는데, 앞서 언급했듯이 YZ84 Pro는 먼저 나왔던 YZ84와 달리 키 백라이트뿐만 아니라 측면에도 360도 라이트 효과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일단, Fn+백스페이스(Back space) 키 조합으로 전체 라이트 On/Off를 할 수 있으며, Fn+Pause키 조합으로 키 백라이트 효과 모드를 전환할 수 있는데 총 14가지 모드를 갖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Fn+Home키 조합으로 색상 변경을 할 수 있는데, RGB를 제외한 단색 7가지로 변경할 수 있고, Fn+상하(↑↓) 방향키와 좌우(←→) 방향키를 통해서는 각각 밝기조절과 속도조절을 5단계씩 조절할 수 있으며, Fn+PageUp 키로 모드 방향을 전환할 수 있죠. 그리고, 오른쪽 Ctrl와 Alt키 역시 Fn조합으로 측면 라이트(Side light)의 모드와 색상 변경을 할 수 있는데, 모드는 6가지이며, 색상변경은 RGB를 제외하고 단색 7가지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Fn+[, ] 키 조합으로 밝기조절, Fn+;, ' 조합으로 속도조절도 가능하죠. 물론, 각각 5단계씩 조절됩니다.

 

 

 

 

 

끝으로, YZ840 Pro 키보드를 타이핑해 보면, 앞서 언급했듯이 YZ84 Pro 키보드에는 게이트론 G Pro 스위치가 사용되었으며, 리뷰에선 갈축(Brown Switch)이 사용되었습니다. 실제 타이핑을 했을 때 갈축 특유의 부드럽게 걸리는 체감과 함께 소음은 가스켓(Gasket) 구조와 이중 흡음재(Sound Absorbing Foam)의 영향으로 적축처럼 조용한 편임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YUNZII 키보드의 메인 모델 중 하나인 84 키 배열의 YZ84 series에 최신 모델로 출시한 YZ84 Pro 키보드는 최신 모델답게 가장 핫한 트렌드 중 하나인 가스켓(Gasket) 하우징 구조를 가졌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이중 흡음재도 적용되었죠. 물론, 기존 모델에선 볼 수 없었던 측면 라이트 효과도 추가되어서 시각적인 부분까지 업그레이드되었죠. 그래서, 이 모델의 이름에 PRO가 붙게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기존 제품에서도 지원하던 3가지 연결방식이라든지 3핀/5핀 스위치로 교체할 수 있는 핫스왑 방식, 그리고 인기 스위치인 게이트론 G Pro도 그대로 유지하고 있죠. 물론 일반적인 풀-배열이나 텐키리스 배열이 아닌 84 키 배열이라 호불호가 있을 수 있지만, 미니 키보드를 선호하는 소비자에겐 최신 트렌드를 담고 있는 만큼 충분히 추천해 줄 만한 제품이라 생각됩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