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전독까지 갖춘 가장 실용적인 유무선 게임 컨트롤러! - 8Bitdo 얼티메이트 2.4G 무선 컨트롤러

반응형

예전에는 PC게임과 콘솔게임(console game) 플랫폼이 나뉘어 나오다 보니 콘솔게임을 지원하는 콘솔기기에서 주로 게임패드(Gamepad)를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게임과 모바일게임이 등장하면서 이러한 플랫폼 경계가 사라지고, 현재는 대부분의 게임들이 모든 플랫폼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나오면서 게임패드 역시 자연스럽게 플랫폼과 상관없이 지원하고 있죠. 그리고, 이렇게 다양한 플랫폼 지원으로 게임패드를 출시하는 가장 유명한 브랜드 중 하나가 바로 8Bitdo(https://www.8bitdo.com/)입니다. 8Bitdo가 국내시장에 직접 진출하지 않았지만, 이미 게임마니아들 사이에서 유명한 브랜드라 일부 유통업체에서 판매하거나 해외 직구로 구입하는 경우가 많죠. 8Bitdo에는 다양한 게임패드 제품들이 있는데 최근 인기를 받는 제품 중 하나가 바로 얼티메이트 시리즈 컨트롤러(Ultimate series Controller)입니다. 특히, 충전독(charging-dock)을 갖춘 모델이 인기를 받고 있는데 오늘은 그중 무선 2.4G를 갖춘 8Btido 얼티메이트 2.4G 무선 컨트롤러(Ultimate 2.4G wireless controller)를 만나보겠습니다.

 

 

 

Let's Get It~!!

■ 상품정보 - https://s.click.aliexpress.com/e/_DE0ZE7b

 

 

 

 

제품 패키지부터 살펴보면, 패키지는 박스 포장형태로 얼티메이트 2.4G 무선 컨트롤러는 3가지 색상(Black, White, Pink)으로 출시되었는데 색상에 맞춰서 박스 색상과 전면에 제품 이미지를 담고 있습니다. 제품 이미지를 통해 개봉 전 미리 게임 패드 디자인도 확인이 가능한데, 한눈에 봐도 Xbox 게임패드 콘셉트와 유사하다는 걸 알 수 있죠. 그리고, 게임패드를 거치하고 있는 충전독(charging-dock)도 제품 색상에 맞췄다라는걸 알 수 있습니다. 모델명 아래에는 플랫폼 지원과 구성품 표기를 해놨으며, 박스 후면에도 제품 사양을 상세하게 표기해 놨죠. 그리고, 3가지 색상 중 핑크색상 모델의 정확한 명칭은 '파스텔 핑크 에디션(Pastel Pink Edition)'이라고 표기도 해놨습니다.

 

 

 

 

 

제품 박스를 열어보면, 흔들리지 않게 커버를 적용하고 있으며, 구성품은 얼티메이트 2.4G 무선 컨트롤러, 충전독, 유선 및 USB충전케이블, 제품설명서로 간단하게 이루어져 있습니다. 물론, 제품 설명서에는 한국어도 포함되어 있죠.

 

 

 

 

 

본격적으로 8Bitdo 얼티메이트 2.4G 무선 컨트롤러를 살펴보기 전에 시작에서 잠깐 언급했듯이 얼티메이트 시리즈(Ultimate series)는 현재 다양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크게는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유선(wired), 무선 2.4G, 블루투스(Bluetooth), 그리고, XBOX 버전이죠. 그리고, 무선 2.4G 모델에선 충전독(charging-dock) 유무에 따라 다시 나뉩니다. 또한, 가장 최근에는 블루투스 제품에 한정판 모델까지 더해졌죠. 선택폭이 상당히 넓기 때문에 소비자입장에선 게임환경에 따라 선택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패드인 얼티메이트 2.4G 무선 컨트롤러부터 살펴보면, 일단 무게는 약 233g으로 요즘 스마트폰 무게와 비슷해서 휴대성이나 장시간 사용에도 부담감은 없습니다. 외형상 패드 컨셉은 앞서 언급했듯이 XBOX 컨트롤러를 베이스로 하고 있지만, 플랫폼은 앞서 박스에서 확인했듯이 윈도우(Windows)와 안드로이드(Android)로 PC게임과 모바일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게 지원하고 있죠. 패드 양쪽에는 XBOX 컨트롤러처럼 왼쪽에는 윗부분에 스틱(LSB/LTS), 아래쪽에 방향키를 배치하고 있으며, 오른쪽에는 윗부분에 버튼, 아래쪽에 스틱(RSB/RTS)을 배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운데는 홈(Home) 버튼, 그 아래 메뉴(menu) 버튼, 설정(setting) 버튼, 표시등(LED Indicator)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컨트롤러 전면에는 중앙에 유선 사용시 USB 케이블과 연결되는 USB Type-C 포트가 배치되어 있으며, 바로 옆에 전원 상태 표시등도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양쪽에는 각각 왼쪽 버튼(LB)/트리거(LT), 오른쪽 버튼(RB)/트리거(RT)가 배치되어 있죠. 후면 역시 양쪽에 P1/P2 버튼이 배치되어 있으며, 중앙에는 운영체제에 맞춰 모드변경을 할 수 있는 스위치가 적용되어 있는데, 윈도우(Windows) 운영체제에선 X, 안드로이드(Android) 운영체제에선 D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아래에는 충전독과 연결되는 접지가 적용되어 있으며, 양쪽 손잡이 부분에는 그립시 미끄럼방지를 위해 엠보싱 디자인(embossing design)을 적용하고 있죠.

 

 

 

 

 

앞서 제품박스에서 잠깐 언급했듯이 충전독(charging-dock) 역시 컨트롤러 색상에 맞춰서 적용하고 있으며, XBOX 컨트롤러처럼 거치대에 얼티메이트 2.4G 무선 컨트롤러를 올려놓기만 하면 됩니다. 측면에서 보면 약간 뒤로 기울어진 형태로 거치되며, 충전독만 따로 좀 더 살펴보면, 전면에 음각으로 로고(logo)를 새겨놨으며, 후면에는 USB충전케이블과 연결되는 USB Type-C 포트가 배치되어 있죠. 또한, 충전독 전면에서 아래로 내려가면 충전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LED 램프를 바(bar) 형태로 길게 적용해 놨습니다.

 

 

 

 

 

충전독 밑바닥에는 미끄럼방지를 위해 패드를 테두리 부분에 기본 부착해 놨으며, 패드가 없는 가운데 부분에는 무선 2.4G 이용 시 사용되는 동글이 수신기(dongle receiver)가 수납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수납할 때는 포트 방향을 보고 꽂아야 하는데, 수신기에 로고 부분이 바깥쪽으로 보이게 수납하면 됩니다. 끝으로, 제공되는 USB 충전케이블은 총 1m 길이에 USB Type-A to C 인터페이스를 가졌습니다.

 

 

 

 

 

직접, 8Bitdo 얼티메이트 2.4G 무선 컨트롤러(Ultimate 2.4G wireless controller)를 사용해 보면, 일단 충전은 충전독에 올리는 순간 바로 진행되며, 충전이 시작되면 충전독 아래 LED 램프가 점등됩니다. 물론, 반대로 충전독에서 분리되면 LED 램프도 바로 꺼지죠. 그리고, 특별히 유선이나 무선 2.4G 연결법은 없습니다. 다른 제품들처럼 유선은 그냥 케이블만 연결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고, 무선 2.4G 역시 동글이 수신기만 PC나 모바일 같은 외부 기기에 연결하면 바로 연결 인식이 됩니다.

 

 

 

 

 

그립 같은 경우에는 앞서 디자인에서 언급했듯이 기본 베이스가 XBOX 컨트롤러와 비슷하기 때문에 XBOX 컨트롤러 사용자에겐 익숙하며, XBOX 컨트롤러가 아니더라도 손바닥 그립이 있는 컨트롤러를 사용했다면 큰 어색함 없이 익숙하게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8Bitdo 홈페이지(https://support.8bitdo.com/ultimate/ultimate-2.4g-wireless-controller.html)를 통해서 PC에서 컨트롤러 기능을 변경 설정할 수 있게 소프트웨어(S/W)를 제공해주고 있는데, 다운로드 받아서 압축만 풀면 바로 실행 사용가능하고, D/X 운영체제 모드 선택에 따라 프로그램도 인식 표시해 주며, 맵핑(Mapping), 스틱(Sticks), 트리거(Triggers), 진동(Vibration), 매크로(Macro)  메뉴 구성으로 사용자가 게임환경에 맞춰 최적의 컨트롤러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직접 얼티메이트 2.4G 무선 컨트롤러를 사용해 게임플레이를 해보면, 일단 앞서 언급했듯이 플랫폼은 윈도우(Windows)와 안드로이드(Android) 지원이지만, 이외에도 라즈베리파이나 애플(Apple) 운영체제에서도 사용가능하며, 스팀 OS(steamOS)에서도 사용가능합니다. 그래서, 실제 스팀 OS에서 해보면 정상적으로 게임플레이를 즐길 수 있으며, 스마트폰 같은 모바일기기에서도 OTG 젠더를 사용해 수신기만 연결할 수 있으며 모바일게임도 컨트롤러로 즐길 수 있습니다. 단, 모바일게임 같은 경우에는 게임 내에서 호환성 지원이 제한적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용자가 게임환경에 따라 키 맵핑 같은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이미 한국 소비자들에게도 큰 인기를 받고 있는 8Bitdo의 얼티메이트 시리즈(Ultimate series) 컨트롤러 중 무선 2.4G 지원을 갖춘 얼티메이트 2.4G 무선 컨트롤러는 기본 유선과 함께 무선 2.4G 그리고 충전독(charging-dock)까지 기본으로 갖추고 있어서 전체 얼티메이트 시리즈 중 가장 가성비 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블루투스까지 지원하는 모델도 있지만, 가격이 상승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연결방식보다 유선과 무선 딱 2가지만 고려한다면 얼티메이트 2.4G 무선 컨트롤러가 가장 실용적이죠. 특히, 충전독을 함께 제공해주고 있어서 편리하게 거치해서 충전할 수 있고, 언제든지 쉽게 분리해 무선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이 제품의 가장 큰 매력입니다. 또한, 3가지 색상으로 나와서 요즘 유행하는 데스크 인테리어에 맞춰서 선택할 수도 있죠. 여기에 버튼과 스틱, 트리거까지 컨트롤러 구성도 요즘 트렌드에 맞춰져 있기 때문에, 부족함이 없습니다. 유무선과 충전독까지 겸비한 가장 실용적인 게임 컨트롤러를 원했다면, 8Bitdo 얼티메이트 2.4G 무선 컨트롤러를 추천합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