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투스까지 갖춰 더욱 완벽해진 얼티메이트! - 8Bitdo 얼티메이트 블루투스 컨트롤러

반응형

국내시장에 직접 진출하진 않았지만, 이미 국내 게임마니아들 사이에서도 유명해진 8Bitdo(https://www.8bitdo.com/)는 그동안 많은 게임패드 제품들을 선보였죠. 레트로(Retro) 디자인부터 최신 트렌드까지 다양하게 선보였는데, 가장 최근 모델인 얼티메이트 시리즈 컨트롤러(Ultimate series controller)는 역대 손에 꼽힐정도로 큰 인기를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난 시간에 유선과 무선 2.4G 연결방식의 얼티메이트 2.4G 모델을 만나봤는데, 이번 시간에는 여기에 블루투스 연결까지 더한 사실상 얼티메이트 시리즈 최상급인 얼티메이트 블루투스 컨트롤러(Ultimate Bluetooth Controller)를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Let's Get It~!!

■ 상품정보 - https://s.click.aliexpress.com/e/_DD2YW0L

 

 

 

 

제품 박스는 앞서 만났던 얼티메이트 2.4G 모델과 동일한 디자인으로 전면에 제품 색상에 맞춰 이미지를 담고 있는데, 얼티메이트 블루투스 컨트롤러(Ultimate Bluetooth Controller)는 화이트와 블랙 2가지 색상이 기본 색상입니다. 그리고, 제품명 아래에는 플랫폼 지원과 제품 구성 목록을 표기해 놨으며, 박스 한쪽 구석 아래에는 연결방식 표기도 해놨는데, 유선은 USB, 무선은 2.4G와 블루투스 2가지입니다. 박스 후면에는 좀 더 자세하게 제품의 기본 사양을 표기해 놨는데, 앞서 만났던 얼티메이트 2.4G와 모두 동일한 사양에서 블루투스가 추가되었기 때문에 무게만 10g 정도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죠.

 

 

 

 

 

제품 포장 역시 얼티메이트 2.4G 모델과 동일한 방식으로 커버를 사용해 패드가 흔들리지 않게하고, 충전독(Charging Dock)과 나머지 구성품들은 별도의 박스 포장으로 되어 있습니다. 제품 구성은 동일하게 얼티메이트 블루투스 컨트롤러, 충전독, 유선 및 충전에 사용되는 USB 케이블, 제품설명서로 이루어져 있죠. 물론, 제품설명서에는 한국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럼, 8Bitdo 얼티메이트 블루투스 컨트롤러(Ultimate Bluetooth Controller)를 본격적으로 살펴보는데, 앞서 잠깐 언급했듯이 기본 색상은 화이트(White)와 블랙(Black) 2가지 색상으로 나왔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10주년 에디션(10th Anniversary Edition)으로 2가지 디자인과 8Bito 브랜드의 시초가 된 패미콤(Famicom) 40주년을 기념해 FC 40 한정판(F40 Limited Edition) 제품을 최근에 출시했습니다. 그래서, 얼티메이트 블루투스 모델은 현재 총 5가지 디자인이 있는 거죠.

 

 

 

 

 

전체적인 패드 디자인은 앞서 만났던 얼티메이트 2.4G와 동일합니다. 다만, 앞서 제품 사양에서 잠깐 언급했듯이 얼티메이트 블루투스 컨트롤러는 블루투스 지원이 추가되었기 때문에 무게가 오차범위 10g 내외로 좀 더 무겁죠. 그리고, 스틱(Stick)과 버튼(Button) 배치 베이스는 XBOX 패드형으로 가운데 전원버튼과 시작, 설정, ★ 버튼, 표시등을 기준으로 왼쪽에 스틱과 방향키, 오른쪽에 XYAB 버튼과 스틱이 배치되어 있죠. 얼티메이트 2.4G 모델과 다른 점이라면 블루투스 지원이 추가되었기 때문에 아랫부분에 블루투스 디바이스 연결수를 표시해 주는 LED가 추가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쉽게 말해, 플레이어 디바이스 수를 보여주는 거죠. 총 4명까지 보여줍니다.

 

 

 

 

 

또한, 전면에도 가운데 USB 타입C 포트 기준으로 오른쪽에 블루투스 연결을 위한 페어링 모드 버튼이 적용된 것도 얼티메이트 2.4G 모델에선 볼 수 없었죠. 이 외에는 전면 양쪽에 L/R 버튼과 그 아래 각각 L2/R2 트리거(Trigger)가 배치되어 있으며, 밑바닥부분에도 백버튼으로 P1/P2 버튼이 양쪽에 적용되어 있죠. 그리고, 가운데는 블루투스(Bluetooth)와 2.4G 무선 선택을 할 수 있는 모드 스위치(mode switch)가 배치되어 있으며, 그아래 충전독과 접촉되는 충전핀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또한, 양쪽 그립 부분에도 접지력과 미끄럼방지를 위해 엠보싱 디자인을 적용해 놨죠.

 

 

 

 

 

얼티메이트 블루투스 컨트롤러(Ultimate Bluetooth Controller) 역시 충전독(Charging Dock)을 패드 색상에 맞춰 적용하고 있으며, 충전 방식은 그냥 패드를 올려놓으면 충전독 상단 접지 핀과 접촉되면서 충전이 되죠. 디자인과 크기, 사양 모두 앞서 만났던 얼티메이트 2.4G 모델과 동일하기 때문에, 호환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충전독 후면에는 USB 충전케이블과 연결되는 USB 타입 C 포트가 적용되어 있으며, 전면 아랫부분에는 충전작동을 확인할 수 있는 LED 램프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또한, 충전독 밑바닥에는 미끄럼방지 패드 기본부착과 함께 무선 2.4G 이용 시 사용되는 동글이 수신기(dongle receiver)가 수납되는 공간이 있습니다. 끝으로, 유선 및 충전 시 사용되는 USB 케이블은 1m 길이에 USB C to A 인터페이스를 가졌습니다.

 

 

 

 

 

직접, 8Bitdo 얼티메이트 블루투스 컨트롤러(Ultimate Bluetooth Controller)를 사용해 보면, 앞서 만났던 얼티메이트 2.4G와 동일하게 충전독에 패드를 올리면  충전독 아래에 LED 램프(Indicator)를 통해 충전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충전중일 때는 화이트(White) LED가 점등되고, 완충이 되면 꺼지는데, 충전 시간은 약 2~3시간이 걸리며, 패드 전면 중앙에서는 충전상태를 레드(Red) LED 상태로 확인할 수 있죠. 그리고, 앞서 언급했듯이 충전독은 얼티메이트 2.4G 충전독과 동일하기 때문에, 서로 호환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앞서 만났던 얼티메이트 2.4G 모델 같은 경우도 무선은 지원했지만, 동글이 방식이라 사실 PC를 제외한 모바일이나 콘솔기기에서의 연결은 OTG 같은 젠더를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지만, 얼티메이트 블루투스 컨트롤러는 블루투스 연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좀 더 플랫폼 연결 호환성이 편하고 높습니다. 실제 닌텐도 스위치에 연결할 때도 모드 스위치를 블루투스로 설정해 놓고 콘솔 안내에 따라 L/R 버튼을 누르면 쉽게 연결이 되죠. 물론, 게임플레이도 편합니다.

 

 

 

 

 

그리고, 블루투스 지원으로 또 하나 유용한 점은 바로 얼티메이트 소프트웨어(Ultimate S/W)의 모바일 앱(Mobile App)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PC에서 얼티메이트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듯이 모바일에서도 버튼 맵핑부터 패드 설정까지 상세하게 사용자 취향으로 설정 적용할 수 있죠. 다만, 아직 모바일 게임에서 얼티메이트 블루투스 컨트롤러 지원이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가 플레이하는 게임과의 기기 지원 호환성이 가장 중요하겠습니다.

 

 

 

 

 

시작에서도 언급했듯이 8Bitdo가 그동안 많은 게임패드 제품들을 선보였지만, 손에 꼽힐 정도로 큰 인기를 받고 있는 얼티메이트 시리즈(Ultimate series)는 유선부터 유무선까지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유선/무선 2.4G/블루투스(Bluetooth) 3가지 연결방식 모두 갖춘 얼티메이트 블루투스 컨트롤러(Ultimate Bluetooth Controller) 모델이 가장 인기 있습니다. 이유는 블루투스 지원이 있기 때문인데, PC 위주로만 생각한다면 유선이나 유선&무선 2.4G까지만 생각해도 되지만, 모바일과 콘솔기기까지 생각한다면 좀 더 완벽하게 지원되는 블루투스 지원 모델이 가장 좋기 때문이죠. 물론, 아직까지 모바일게임 전체를 다 지원하는 것은 아니지만, 블루투스가 지원되는 만큼 모바일에서도 얼티메이트 소프트웨어(Ultimate S/W)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좀 더 호환성 범위가 넓은 것은 분명합니다. 그만큼 디바이스 연결 지원이 많은 것에 따른 이점이죠. 그럼,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