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주머니에 쏙 넣고 싶은 휴대용 SSD! - 실리콘파워(SiliconPower) MS70

반응형

SSD가 등장한 지 벌써 10년이 넘었습니다. 이제는 거의 모든 저장장치에는 HDD 대신에 SSD가 사용되죠. 특히, NVMe SSD가 등장하면서부터는 빠른 속도와 더불어 크기까지 작아지면서 내장 저장장치뿐만 아니라 휴대성이 강조되는 외장 저장장치까지 NVMe SSD가 장악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특히, 휴대성에서는 외장 SSD도 소형으로 나오지만, 이제는 일반 USB 메모리처럼 스틱(Stick) 형으로도 나오고 있어서 일반 외장 SSD의 시대도 뒤로 밀려나기 시작했죠. 속도면에서도 차이가 없다면 소비자들은 더 작은 SSD를 선택하기 마련이니깐요. 최근에 실리콘파워(SiliconPower)도 이런 트렌드에 맞춰 USB형태의 스틱형 휴대용 SSD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는데, 오늘은 가장 최신 모델이라 할 수 있는 MS70 모델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Let's Get It~!!

■ 상품정보 - https://www.silicon-power.com/web/us/product-MS70

 

MS70_Silicon-Power The stick type SSD MS70, giving you the top speed 1050 MB/s and up to 2TB storage

Silicon-Power The stick type SSD MS70, giving you the top speed 1050 MB/s and up to 2TB storage

www.silicon-power.com

 

 

 

 

제품 패키지는 자사의 내장형 SSD 제품들처럼 캡-방식의 투명 포장방식으로 외부에서 제품 실물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입장에선 구입 전, 패키지를 뜯지 않고도 볼 수 있어서 좋죠. 그리고, 패키지에는 모델명과 함께 용량 표기를 확인할 수 있는데, MS70 같은경우에는 250GB, 500GB, 1TB, 2TB 총 4가지 용량으로 출시되었습니다. 또한, 패키지 오른쪽에는 USB 인터페이스 형태 표시도 담고 있는데, 커버가 어떤 방식으로 오픈(open)되는지도 알 수 있죠. 물론, 읽기와 쓰기 속도 표기도 확인할 수 있는데, 모두 1000MB/s 근접속도로 USB 3.2 Gen2 규격을 지원한다라는 것을 파악할 수 있는데, 패키지 후면에 한국어를 포함해 다국적 언어로 표기를 해놨죠. 그리고, 내장형 SSD 제품 패키지에서도 자주 봤던 제품등록 QR코드 역시 확인할 수 있으며, 패키지는 뜯으면 안쪽에 좀 더 상세하게 등록방법을 표기해 놨습니다.

 

 

 

 

 

MS70 SSD 외에는 다른 구성품은 없기 때문에, 바로 제품을 살펴보는데, 앞서 패키지에서도 확인했고, 시작에서도 언급했듯이 MS70 SSD는 일반적인 USB 메모리 그러니깐 정확히는 스틱(Stick) 형의 SSD입니다. 당연히 케이블을 사용하는 외장 SSD보다 훨씬 작고, 실제로 일반 USB 메모리와 비교해 봐도 큰 차이가 없죠. 무게도 약 14g 정도로 일반 USB 메모리만큼이나 가볍습니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MS70 외형 그러니깐 케이스 소재는 알루미늄(Aluminum)과 고무(Rubber) 재질인데, 알루미늄 부분에는 헤어라인 효과와 함께 용량 표기를 해놨습니다. 물론, SSD 특성상 발열해결을 위해 알루미늄 소재가 사용되었다고 쉽게 판단할 수 있죠. 그리고, 그 외에 블랙색상 부분들은 모두 고무 재질로 용량표기 기준으로 왼쪽에는 스트랩 줄을 걸 수 있는 홀이 처리되어 있으며, 왼쪽에는 인터페이스 커버 부분으로 Type-A라고 표기까지 해놨습니다. 후면은 보면 커버 부분에 가려진 USB Type-A 인터페이스를 확인할 수 있으며, 커버는 접히는 방식으로 열고 닫고 할 수 있습니다. 분리되는 뚜껑방식이 아니라서 커버 분실 우려도 없죠.

 

 

 

 

 

그럼, 직접 실리콘파워(SiliconPower) MS70 SSD를 사용해 볼 텐데, 일단 앞서 확인했듯이 MS70은 USB 3.2 Gen2 인터페이스를 지원합니다. 그래서, 최대 속도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연결되는 USB 포트 역시 이 규격을 지원해야 하죠. 그리고, 조금 아쉬운 점이라면 커버가 접히는 방식이라 실제로 여러 개의 포트가 있는 곳에 꽂아보면 커버로 인해 일부 포트가 가려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물론, 포트 여유가 많다면 이 정도는 감수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죠. 그리고, MS70은 어쨌든 SSD 제품이기 때문에, CrystalDiskInfo를 통해 잠깐 정보를 확인해 보면, NVMe SSD 규격이라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MS70 SSD의 성능을 확인해 보는데, 앞서 크기에서도 확인했듯이 MS70은 일반 USB 그러니깐 스틱형 USB 메모리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그래서, 이와 비슷한 형태 나온 또 다른 고속 USB라 불리는 UFS USB와 일반 USB 이렇게 총 3가지로 성능을 비교해 보는데, CrystalDiskMark를 통해서 스펙사양 속도로 보는 SEQ1MQ8T1 항목 결과를 보면, MS70는 앞서 패키지에서 확인했던 속도대로 USB 3.2 Gen2 기반의 최대속도인 1000MB/s 근접 속도를 보여줍니다. 심지어 UFS USB와도 2배 이상 차이가 나죠.

 

 

 

 

 

실제로 파일전송을 통해 속도비교를 해보면, NVMe SSD 답게 실리콘파워 MS70 SSD가 가장 빠른 속도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파일전송 속도에서도 UFS USB보다 2배 빠른 속도를 그대로 보여주죠. 일반 USB와는 6~7배 빠른 속도 차이를 보여주기 때문에 굳이 설명이 필요 없습니다.

 

 

 

 

 

이번에 출시한 실리콘파워(SiliconPower)의 휴대용 SSD MS70 모델은 USB 메모리처럼 스틱형 디자인으로 휴대성이 최대 강점입니다. 그리고, 여기에 USB 3.2 Gen2 규격으로 속도 또한 충분히 빠른 속도를 보장해 주죠. 물론, 전체적인 외장 SSD 범위에서 보면 20Gbps 지원 제품들도 있기 때문에 최대 속도는 아니지만, 그래도 일반 USB 메모리형태의 스틱(Stick) 형 SSD로는 최대 속도를 발휘해 주는 규격을 가졌기 때문에 휴대성 최고점에 성능까지 만족스러운 외장형 SSD를 원했다면, 실리콘파워 MS70이 케이블을 사용하는 외장 SSD보다 훨씬 끌리는 제품임은 분명합니다. 일반 USB 메모리나 USB 메모리 속도를 대체해 주는 UFS USB 저장장치와 비교해도 훨씬 빠른 속도를 자랑하기 때문에 진짜 주머니에 쏙 넣고 다니고 싶은 휴대용 SSD를 원한다면, 실리콘파워 MS70을 추천합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