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AM탑재의 실리콘파워 PCIe 4.0x4 최상급 SSD! - 실리콘파워(SiliconPower) XS70

반응형

요즘은 조립 PC를 맞추나 노트북을 구매하거나 심지어 게임콘솔을 구입해도 메인 저장장치(Main Storage)에는 SSD가 사용되죠. 특히, 현재 가장 빠른 SSD는 PCIe 5.0 규격이지만, 이제 막 나오기 시작했기 때문에 가격적인 부담으로 현재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SSD는 PCIe 4.0x4 규격의 M.2 NVMe SSD라 할 수 있습니다. 사실상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면서 가장 빠른 SSD죠. 대만의 대표적인 저장장치 전문업체 실리콘파워(SiliconPower, http://www.silicon-power.com) 역시 다양한 SSD 제품군을 갖추면서도 가장 많은 라인업을 가진 SSD 제품군이 바로 PCIe 4.0x4 규격의 제품들인데, 그 중에서도 오늘 만나볼 제품은 유일하게 방열판(Heatsink)이 장착된 최상위 모델 'XS70'입니다. 실리콘파워는 M.2 NVMe SSD를 UD, US, XD, XS 시리즈로 나뉘고 있는데, 이 중 유일하게 XS 시리즈만 방열판이 장착되죠. 사실상 최상위 라인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실리콘파워의 PCIe 4.0x4 규격의 최상위 모델 XS70 M.2 NVMe SSD를 만나보도록 하죠.

 

 

 

Let's Get It~!!

■ 상품정보 - https://link.coupang.com/a/bnZDOp

 

실리콘파워 P44 XS70 M.2 NVMe (1TB)

COUPANG

www.coupang.com

 

 

 

 

제품 패키지는 기존 실리콘파워(SiliconPower)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액세서리 제품처럼 투명-캡 방식으로 포장되어 있어서 소비자가 외부에서 바로 포장된 제품 실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작에서 언급했듯이 XS 시리즈에만 적용되는 방열판도 바로 확인이 되죠. 그리고, 패키지에는 XPOWER 표기를 확인할 수 있는데, 사실 XS 시리즈면 사실상 실리콘파워에서 최상위 라인업이라 실리콘파워의 게이밍 라인업인 XPOWER에 속하는 제품일수밖에 없죠. 모델명을 비롯해, PCIe 4.0x4 규격과 2022년도 레드닷(reddot) 수상, 용량, 읽기와 쓰기 속도, 5년의 보증기간 지원 표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단, 표기된 읽기와 쓰기 속도로 봤을 때는 DRAM이 적용된 모델로 추측해 볼 수 있죠.

 

 

 

 

 

그리고, 패키지 후면에는 한국어를 포함해 다국적 언어로 NVMe 1.4 규격과 보증기간 지원 확인을 위핸 홈페이지 접속 안내 문구를 확인할 수 있는데, 바로 오른쪽에 제품 등록을 할 수 있는 QR코드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제품 구성은 자사의 다른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해당 모델인 XS70 M.2 NVMe SSD만 포함되어 있죠.

 

 

 

 

 

본격적으로 실리콘파워(SiliconPower) XS70 M.2 NVMe SSD를 살펴보면, 역시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부분은 방열판(Heatsink) 디자인입니다. 시작에서도 언급했듯이 XS 시리즈(Series)를 방열판이 장착되는 라인업으로 XS70에는 블랙색상(Black color)의 방열판과 함께 실버색상(Silver color)의 커버를 일부분 적용하고 있는데, 이는 상어 아가미(Shark gills)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합니다. 물론, 방열판 재질은 알루미늄합금(Aluminum alloy)이죠. 지금까지 나온 실리콘파워의 방열판이 적용된 M.2 SSD 중에서는 가장 유니크한 디자인을 가졌습니다. 커버에는 XPOWER 표기와 PCIe Gen 4x4 표기를 다시 확인할 수 있으며, 후면에도 블랙색상의 방열판이 부착되어 있고, 용량 표기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측면에 방열판을 고정하고 있는 나사를 풀면, 방열판 분리가 일반적으로 가능한데, 리뷰에 사용된 제품경우 상당히 단단하게 붙어있어서 위험성을 감안해 분리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해외 리뷰 기사를 참고하자면, XS70 2TB 모델의 경우 컨트롤러 칩셋은 파이슨(PHISON)의 PS5018-E18 칩셋으로 이는 PCIe 4.0x4 규격에 최대 8TB 용량까지 지원하고, DDR4 DRAM을 지원합니다. 그래서, XS70에도 SK하이닉스의 DDR4-2666 DRAM이 사용되었으며, 국내에는 4TB 용량까지만 판매되지만, 실리콘파워의 글로벌 공식스토어에선 최대 8TB 용량까지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럼, 이제 실리콘파워(SiliconPower) XS70 M.2 NVMe SSD의 성능을 확인해 볼 텐데, 그전에 간단하게 CrystalDiskInfo를 통해 장착된 XS70 M.2 NVMe SSD의 정보를 확인해 보면, PCIe 4.0x4 규격과 NVMe 1.4 버전, 그리고 속도저하를 방지하는 VolatileWriteCache 기술 등이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앞서 언급했듯이 XS70에는 DRAM이 적용되었기 때문에, DRAM이 적용되지 않은 디램리스(DRAM-less) 제품보다 속도유지에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XS70 M.2 NVMe SSD 같은 경우에는 2TB 용량부터 읽기(Read)와 쓰기(Write) 속도가 PCIe 4.0x4 규격상 최대 속도를 보여주는데, 디램리스 같은 경우에는 이런 속도를 스펙상으로 가지고 있어서도 쓰기 속도가 6000MB/s 아래로 나오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스펙상으로 많이 측정하는 CrystalDiskMark를 통해 XS70 M.2 NVMe SSD 속도를 측정해 보면 오차범위 내에서 읽기와 쓰기 속도가 유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사용 속도로 보는 RND4KQ32에서도 디램리스보다 높은 읽기 속도로 나오는 걸 확인할 수 있죠. 

 

 

 

 

 

좀 더 다양한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통해 XS70 M.2 NVMe SSD 성능을 확인해 보면, ATTO Disk Benchmark를 통해서도 XS70 M.2 NVMe SSD가 가진 DRAM 장점을 그대로 보여줍니다. 전체 비교 SSD 제품들 중 동일한 규격의 SSD 제품들과 비교해 보면, 읽기 속도는 모두 비슷한 결과를 보여주지만, 쓰기 속도에서 확실히 DRAM의 이점으로 가장 높은 속도를 보여주고 있죠. 이는 또 다른 벤치마크 프로그램 EaseUS DiskMark, MiniTool Partition Wizard Free 디스크 벤치마크에서도 비슷한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XS70 M.2 NVMe SSD와 동일한 PCIe 4.0x4 규격의 SSD들은 DRAM 여부 상관없이 읽기 속도가 비슷하지만, 확실히 쓰기 속도에선 DRAM을 가진 XS70 M.2 NVMe SSD가 더 빠른 속도를 자랑하고 있죠.

 

 

 

 

 

이는 시스템 점수로 보여주는 벤치마크 프로그램 PassMark PerformanceTest DISK 항목에서도 그대로 보여줬는데 전체 비교 SSD 제품 중 가장 높은 점수를 보여줬습니다. 다만, SSD를 게임용으로 사용할 때는 쓰기 속도보다는 읽기 속도를 더 많이 영향 받기때문에, 3DMark 저장소 벤치마크에선 DRAM 여부와 상관없이 동일한 규격상에서 보여주는 3000대 점수를 보여줬습니다. 끝으로, XS70 M.2 NVMe SSD는 실리콘파워의 공용 SSD 툴인 SP ToolBox도 지원하기 때문에 좀 더 XS70를 신경 써서 관리하고 싶다면, 툴을 설치해서 한 번씩 SSD 상태를 체크해 주면 유지보수에 좋습니다.

 

 

 

 

 

실리콘파워(SiliconPower) M.2 NVMe SSD 제품군 중 유일하게 방열판을 적용하는 XS 시리즈(Series)에 PCIe 4.0x4 규격의 XS70 M.2 NVMe SSD는 자사의 PCIe 4.0x4 규격 SSD 제품 중 최상급 모델답게 DRAM을 갖추고 있어서 읽기와 쓰기 속도 모두 규격상 최대 속도유지를 잘해주는 모델입니다. 물론, 사용자 환경에 따라서 쓰기 속도가 크게 중요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최고 성능을 중요시하는 소비자라면 읽기와 쓰기 속도 모두를 고려해 DRAM 적용을 구매 시 필수항목으로 볼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고려한다면 XS70 M.2 NVMe SSD는 그게 맞게 만족스러운 성능을 보장해 줍니다. 또한, 상어 아가미(Shark gills)에서 영감을 받은 방열판 디자인 역시 발열해결과 동시에 유니크한 디자인인 만큼 제품 매력에 한몫을 합니다. PCIe 4.0x4 규격으로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고 디자인까지 고려해서 M.2 NVMe SSD를 선택하고 싶다면, 실리콘파워의 XS70을 추천합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