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옥타 쿨링 솔루션 일체형 수냉 쿨러! - [잘만 Reserator 3 MAX Dual]

반응형

국내 종합 하드웨어 업체인 ㈜잘만테크(http://www.zalman.com)는 작년 혜성처럼 눈길을 끄는 일체형 수냉 쿨러를 선보였습니다. 바로, Reserator 3 MAX입니다. 출시 전부터 각 종 IT박람회에서 주목을 받았던 Reserator 3 MAX의 가장 큰 이유는 경쟁사의 일체형 수냉 쿨러 구조와는 전혀 다른 구조를 가졌기 때문이였습니다. 대부분 경쟁사의 제품들은 Coolit사나 Asetek사의 OEM으로 출시되어 외형이나 구조 형태가 동일했던 반면, 잘만테크의 Reserator 3 MAX는 독창적인 설계 구조로 한 번에 눈길을 사로 잡았습니다. Reserator 3 MAX는 기본 120mm 싱글 팬 모델이었지만, 처음부터 하이엔드급 모델이었습니다. 그리고, 약 반년 후, 이번에는 이 Reserator 3 MAX를 더욱 강화한 얼티메이트급 모델을 선보였습니다. 바로, 기본 듀얼 팬 구성의 240mm 규격의 Reserator 3 MAX Dual입니다. 그럼, 한 단계 상위로 출시된 잘만테크의 Reserator 3 MAX Dual을 지금 만나보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
RESERATOR 3 MAX Dual
라디에이터 크기
276(L)x122(W)x73(H)mm
재질
구리(블랙 니켈 도금)
워터블록 크기
70(L)x85(W)x37(H)mm
재질
구리
커넥터
3
무게
1426g
소켓 지원
인텔
AMD
LGA 2011 / 1366 / 1156(5) / 775
FM1 / AM3+ / AM3 / AM2+ / AM2
부가기능
워터블록:블루LED지원, 라디에이터:블루LED
(FAN)
크기(높이T)
속도(RPM)
소음(Noise)
커넥터
120mm(25T)
1000~2300RPM(±10%) 23.2~46.6dB(A)
4 PWM
최저가(리뷰기준일)
142,560(상품정보)

 

 

 

 

Reserator 3 MAX Dual은 기존 모델에서 팬이 하나 더 들어났기 때문에, 제품 크기도 늘어난 만큼 박스 크기로 커졌습니다. 그리고, 전면에서 본 제품의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는데, 듀얼 팬 구성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외에 전면에는 모델명과 Ultimate Liquid CPU Cooler라는 문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박스 측면에는 제품의 소켓 지원 여부와 기본 스펙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 소켓 지원은 이전 Reserator 3 MAX과 동일하게 거의 모든 소켓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스펙 정보에선 라디에이터 크기, 전체 무게가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박스 후면에는 그림 이미지로 제품 라디에이터 앞뒤를 삽입하고 있으며, 아래에는 제품 특징을 영어를 비롯 총 8개국 언어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물론, 한국어도 기본 포함되어 있습니다.

 

 

 

 

 

제품 포장은 기존 Reserator 3 MAX와 동일한, 그리고 기존의 자사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해당 제품 크기에 맞춘 보호-캡 형태로 포장되어 있습니다. 제품 구성은 본 제품인 Reserator 3 MAX Dual를 비롯해, 설명서, 부속품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부속품은 분실이 되지 않게 별도의 비닐 팩 보관으로 되어 있습니다. 부속품에는 기존 싱글에서 듀얼 모델이 되었기 때문에 추가 부속품이 늘어났으며, 각 용도와 명칭을 확인해서 장착 시 사용해야 되겠습니다.

 

 

 

 

 

Reserator 3 MAX Dual을 살펴보겠습니다. 외형적인 모습은 기존 Reserator 3 MAX와 거의 유사합니다. 단지, 라디에이터가 들어난 것으로 쉽게 말하면, 기본 120mm 라디에이터에서 240mm 라디에이터 크기로 적용된 것이 이번 Reserator 3 MAX Dual이라 할 수 있습니다.

 

 

 

 

 

눈에 가장 먼저 들어오는 라디에이터 부분은 베젤부분이 모두 투명 처리된 것이 특징으로 내부의 Reserator 3 MAX에 적용된 제조사의 독창적인 설계 구조를 노출시켜 줍니다. 그리고, 베젤 측면에는 모델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라디에이터 양쪽에 기본 장착된 120mm 팬 역시 이전 Reserator 3 MAX에 팬은 블레이드만 존재하는 형태 즉 테두리 베젤이 없는 팬이였지만, 이번 모델에선 순수 팬 형태 그대로 가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양쪽 2개의 팬은 라디에이터 밑부분 중간에 장착된 Y PWM 케이블과 연결되어 함께 작동 속도를 가지도록 했습니다. 또한, 일반 팬 형태를 가졌기 때문에, 역시 분리도 이전 모델보다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팬 속도는 1000~2300RPM를 가졌으며, 연결 작동은 PWM 방식입니다. 또한, 블루LED 적용으로 작동 시, LED효과를 볼 수 있겠습니다.

 

 

 

 

 

Reserator 3 MAX Dual의 라디에이터 구조는 이전 Reserator 3 MAX와 동일한 구조입니다. 일반적인 라디에이터가 아닌 제조사 최초로 선보이는 방열핀과 히트파이프가 적용된 히트파이프가 2층 구조를 가진 방사형 쿼드로 라디에이터로 기존 싱글인 Reserator 3 MAX에 쿼드 구조를 가졌던 것에 Reserator 3 MAX Dual은 하나가 더 추가되어서 이번엔 세계 최초 옥타(8) 구조를 가지고 있겠습니다. , 히트파이프가 양쪽 모두의 방열핀을 통과하고 있는 구조를 가지면서 가운데 지점에서 시작과 끝이 튜브 연결되어 있는 형태입니다. 방열핀과 히트파이프는 이전과 마찬가지로 모두 흑진주 니켈 도금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라디에이터와 워터블록을 연결하는 튜브는 기존 Reserator 3 MAX와 동일한 고무 재질을 사용해 유연성을 가졌으며, 튜브 안으로 흐르는 유체 역시 Reserator 3 MAX에서 처음 적용된 세계 최초 나노 유체가 사용되었습니다. 그리고, 워터블록 연결부는 다른 일체형 수냉 쿨러들과 마찬가지로 장착을 위해 좌우 회전이 되도록 처리 적용되어 있습니다.

 

 

 

 

 

끝으로, 워터블록을 살펴보면, 디자인은 기존 싱글 Reserator 3 MAX의 워터블록과 동일하며, 역시 작동 시 블루LED가 점등됩니다. 펌프 연결방식은 3핀 방식이며, CPU와 맞닿는 베이스 부분은 순수 구리 재질 그대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Reserator 3 MAX Dual을 사용해보겠습니다. 장착 방식은 일단, 워터블록 즉, CPU 소켓에 장착하는 방식은 기존 Reserator 3 MAX와 동일합니다. 그전에 먼저 라디에이터가 커진만큼 라디에이터를 장착하는 방법부터 살펴보는데, 먼저 브라켓에 제공되는 브라켓 너트와 브라켓-캡을 브라켓에 결합해줍니다. 그리고, 4개의 브라켓을 각각 왼쪽 오른쪽 2개씩 분배합니다. 분배는 브라켓-캡에 표시된 A/B 표시로 나누면 됩니다.

 

 

 

 

 

결합된 브라켓은 라디에이터 후면에 각각 제공되는 전용 은색볼트D를 사용해 장착해줍니다. 이렇게 장착까지 마무리하면 라디에이터를 케이스에 장착하는 방법은 모두 끝납니다. 이 후 워터블록을 장착하기 위한 방법은 앞서 말했듯이, 기존 Reserator 3 MAX와 동일한 방법으로 먼저, 공용 백플레이트에 너트와 너트-캡을 사용자 프로세서 소켓 설정에 맞춰 끼웁니다. 그리고, 워터블록 베이스 부분에는 사용하는 프로세서에 맞춰 인텔/AMD 클립을 선택해 장착해주면 되겠습니다.

 

 

 

 

 

이제, Reserator 3 MAX Dual 라디에이터를 PC케이스 상단에 장착해주고, 워터블록을 프로세서에 올린 후, 클립과 백플레이트를 서로 결합해주면, 장착이 마무리 되겠습니다.

 

 

 

 

 

여기서 잠깐! Reserator 3 MAX Dual 라디에이터를 PC케이스 상단에 장착하면 되는데, 이미 외형을 보았지만, Reserator 3 MAX Dual은 일반 일체형 수냉 쿨러와는 설계 구조나 외형이 다릅니다. 따라서, 제조사 홈페이지에서도 제품 크기에 대해 언급하고 함께, PC케이스 200mm 모델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이에, 구입 전 사용자는 자신의 PC케이스에 장착이 가능한지 여부가 중요한데, Reserator 3 MAX Dual 라디에이터 장착에 대한 PC케이스 제한부분을 언급해보겠습니다. 일단, 라디에이터에 브라켓을 장착하기 전, 전체 폭은 124mm지만, 케이스 장착을 위한 브라켓 장착을 하면, 폭이 142mm로 늘어납니다. 따라서, 제조사에는 PC케이스 전체 폭이 200mm이상인 모델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케이스 폭이 200mm라고 해서 모두 장착되는 것을 아닙니다. 다시 말해, PC케이스의 상단 구조가 어떻게 되는가에 따라 장착 여부도 나뉘어 집니다.

 

 

 

 

 

일반적으로 PC케이스 상단은 일반 민무늬 즉, 평면인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평면이라고 해서 모두 장착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 케이스 폭이 200mm 이상이고, 상단이 평면 구조라도 내부 상단 공간이 낮으면, 메인보드 전원부에 히트싱크가 있는 경우, 라디에이터와 간섭이 발생이 장착을 할 수 없습니다. , 이런 경우에는 케이스 내부 상단 공간이 높거나(최소 76mm이상), 메인보드 전원부터의 히트싱트 높이가 낮거나(최대 20mm이하), 케이스 상단의 팬 장착 위치가 가운데보다 왼쪽 패널쪽(케이스 전면시)으로 좀 더 가까이 있는 경우가 장착에 제한이 없겠습니다. 내부 상단 공간이 최소 76mm이상인 것을 팬과 라디에이터 총 높이가 76mm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의 경우가 있는데, 케이스 내부 상단과 케이스 폭이 모두 넉넉해도 장착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것은 케이스 상단구조가 일반 평면이 아닌 돌출형 즉, 바깥쪽으로 팬 장착 부위만 올라온 경우와 상단 팬 장착 부위가 케이스 뒤쪽보다 앞쪽으로 좀 더 배치된 경우에 Reserator 3 MAX Dual 라디에이터에 장착되는 브라켓의 돌출 부분이 간섭을 일으켜 장착할 수 없습니다. 케이스 상단 팬 장착이 외부쪽 양각형태일 때는 팬 규격과 맞지 않으며, 상단 팬 장착 위치가 케이스 앞쪽으로 더 배치된 경우엔 케이스 앞에 배치된 외부 드라이브 베이와 일부 간섭이 발생합니다. , 케이스 앞부분 드라이브 베이 구조에 따라 간섭이 안 생길 수도 있습니다. , Reserator 3 MAX Dual의 라디에이터 구조가 일반 일체형 수냉 쿨러 라디에이터보다 크고, 브라켓 사용으로 일반 일체형 수냉 쿨러보다 케이스 제한이 좀 더 많습니다. 하지만, 이를 조금이라도 쉽게 제한을 줄일 수 있는 부분이 있는데, 바로 브라켓 부분으로 브라켓에 캡을 끼우고 나서 남는 부분(노란색테두리)을 줄이면, 보다 케이스 호환에 대한 제한이 많이 줄어들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제, Reserator 3 MAX Dual의 프로세서 냉각 성능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시스템 기반은 인텔 하스웰 i5-4670K이며, 수냉 쿨러이기 때문에, 바로 오버클럭(4.4GHz) 상황에서 진행되겠습니다. 소음 측정은 케이스를 모두 닫은 상태에서 25.cm 거리를 두고 측정했으며, 파워서플라이와 그래픽카드는 팬이 없는 팬리스(Fanless) 제품으로 구성되었습니다. 그리고, Reserator 3 MAX Dual 작동을 하면, 워터블록과 라디에이터에 장착된 팬을 통해 블루LED 효과를 볼 수 있겠습니다.

테스트 시스템(Test System)
CPU(프로세서) Intel Core i5-4670K(4.4GHz)
M/B(메인보드) MSI Z87M Gaming(BIOS 1.2(최신버전)
RAM(메모리) Patriot Viper Extreme DDR3 4GBx4(16GB)
VGA(그래픽카드) Galaxy Geforce GT610 Fanless
Storage(저장장치) Patriot PyroSE 120GB SSD
PSU(파워서플라이) SuperFlower  SF-500P14FG Golden Silent(Fanless)

 

 

 

 

 

Prime95 10분간 실행한 LOAD상황과 이후 종료된 5 IDLE상황으로 진행되는 동안 프로세서의 온도를 확인한 결과, 240mm 라디에이터인 동급 일반 일체형 수냉 쿨러보다 온도가 더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LOAD IDLE 상황 모두 낮은 모습을 보여줬는데, 이는 역시 일반 라디에이터 구조보다 Reserator 3 MAX Dual의 라디에이터 구조와 내부 액체 등의 효율이 더 우수하다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번엔 진행 동안의 소음 측정을 해보았는데, 케이스 거리 25cm를 두고 측정한 결과, LOAD 상황은 비교모델보다 낮았고, IDLE은 조금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결과는 바로 뒤 팬속도확인에서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진행 동안의 팬 속도를 확인해보면, LOAD에선 팬 최대 속도보다 약 100RPM 낮은 2200RPM대로 작동되었으며, IDLE은 최저속도에 근접하는 속도로 작동되었습니다. 비교모델의 팬과 비교하면, LOAD에선 속도가 비슷하면서도 소음이 낮고, IDEL에선 비교모델 팬보다 속도가 높기 때문에, 소음이 조금 높았다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LOAD 상황으로 볼 때, 동일한 속도여서 소음이 더 낮았기 때문에, 팬 소음 역시 속도대비 소음은 낮은 편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작년 잘만테크만의 독창적인 일체형 수냉 냉각 기술로 시선을 한 몸에 받았던, Reserator 3 MAX에 이어, 이번에 2배 커진 듀얼 팬 구성의 240mm 라디에이터급으로 출시된 Reserator 3 MAX Dual은 다시 한 번 잘만테크만의 냉각 솔루션 기술을 보여주는 모델입니다. Reserator 3 MAX에서 그래도 이어지는 독창적인 기술은 2배 커지면서 옥타(8) 쿨링 솔루션이라는 이름으로 일반 240mm 라디에이터 일체형 수냉 쿨러보다 더 좋은 냉각 성능을 또한번 보여줍니다. 여기에 듀얼 팬과 워터블록에 블루 LED효과를 라디에이터 베젤을 투명처리해 좀 더 극대화 시켜 튜닝효과를 높였습니다. 다만, 구조자체가 일반 일체형 수냉 쿨러와는 다르기 때문에, 장착에 대한 제한이 일반 일체형 수냉 쿨러보다 좀 더 많아 Reserator 3 MAX Dual을 간섭없이 무난하게 장착하려면, 빅타워 같은 고가의 PC케이스를 사용해야한다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물론, 이는 앞서 언급했듯이, 브라켓 부분을 개선하면 충분히 제한이 낮아질 수 있기 때문에, 제조사의 추가 브라켓 수정을 바래볼 수도 있습니다. Reserator 3 MAX보다 더 커져서, 외형적으로나 냉각 성능으로다 더 매력이 높아졌기 때문에, 하이엔드 PC 구상으로 하이엔드 PC케이스를 사용하고 있는 소비자라면 거기에 어울리는 독창적인 쿨링 솔루션이 한 눈에 보이는 잘만테크 Reserator 3 MAX Daul을 생각해보기 바랍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