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집부터 큰 280mm 일체형 수냉 쿨러! - [NZXT Kraken X60]

반응형

현재 PC 쿨링시장에서 주목받는 쿨러라면 단면, 일체형 수냉 쿨러입니다. 이제는 일반 소비자들도 어렵지 않게 수냉 쿨러를 장착할 수 있게 한 몫을 했는데, 주류는 120mm 라디에이터로 현재까지도 꾸준히 가장 많이 나오는 형태입니다. 하지만, 일체형 수냉 쿨러도 점차 성능 업그레이드로 변화가 되고 있는데, 바로 240mm, 140mm, 280mm 그리고, 올해는 360mm 라디에이터까지 출시될 계획을 가진 제조사들이 있습니다. 특히, 140mm 280mm는 기존 120 240mm보다 한 단계 높은 냉각 성능을 위해 탄생되었는데, 국내 시장에는 작년 하반기부터 선을 보였지만, 120, 240mm가 나올 당시 가장 처음 140/280mm 모델을 선보인 곳도 있습니다. 바로, 글로벌 케이스 전문업체인 NZXT(http://www.nzxt.com/)입니다. NZXT는 당시 자사 처음으로 일체형 수냉 쿨러를 선보였고, 첫 모델부터 140/280mm 모델 Kraken X40, X60이라는 모델로 선을 보였습니다. 오늘은 그 중 첫 번째로, 280mm 라디에이터인 Kraken X60를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
Kraken X60
라디에이터 크기
312.5(D)x140(W)x27(H)mm
재질
알루미늄
워터블록 재질
구리
펌프 속도
2900(±150)RPM
튜브 길이
400mm
재질
고무
소켓 지원
인텔(Intel)
AMD
LGA 2011 / 1366 / 1156(5)
FM1 / AM3(+) / AM2(+)
부가기능
워터블록: LED지원, 전용 소프트웨어 지원
(FAN)
크기(높이T)
속도(RPM)
소음(Noise)
연결 커넥터
140mm(25T)
800~2000RPM(±10%) 21~37dB(A)
PWM
최저가(리뷰기준일)
179,000(상품정보)

 

 

 

 

 

제품 박스는 박스 전체까지 비닐 포장된 형태로 판매제품에 신뢰를 주도록 했으며, 전면에는 제품 이미지와 함께 모델명, 2년의 제품 보증 표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델명인 Kraken(크라켄)은 전설 속 심해 바다에 사는 거대 문어&오징어류 괴물의 이름을 가져온 것입니다. 박스 한 측면에는 소켓 지원과 면적이 넓어진 라디에이터에 따른 쿨링 효율에 대해 언급을 하고 있으며, 반대편 측면에는 제품의 기본 스펙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입 전 자신의 메인보드와 호환이 되는지는 소켓 지원을 필히 확인해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스펙 부분에선 팬이 기본 제공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박스 후면에는 제품 특징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데, 140mm 팬 듀얼 구성, 팬 컨트롤러, 케이블 슬리빙 처리, 2년 보증을 대표적으로 언급하고 있으며, 이는 박스 밑부분에 영어 외에 다른 국가 언어로도 추가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앞서 확인한 박스 전체 비닐 포장 외에도 비닐을 제거하면, 박스 자체에 동봉 스티커가 한 번 더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 포장은 기존의 다른 경쟁사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마분지 재질의 제품 틀 맞춤 형태의 수납형 포장이며, 제품 구성은 본 제품인 쿨러를 비롯해, 장착 설명서, 소프트웨어 CD, 140mm 2, 부속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일체형 수냉 쿨러를 이미 사용해 본 소비자라면, 부속품 구성을 보고 바로 알 수 있는데, Kraken 시리즈 역시 현재 판매되는 여러 일체형 수냉 쿨러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일체형 수냉 쿨러 제조전문업체 Asetek에서 제조된 모델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장착 설명서를 보면 기존의 다른 제품들과 방식이 동일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Kraken X60을 살펴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부분은 역시 라디에이터 크기로 현재 국내 시장에도 이미 경쟁사 모델들이 동일한 크기로 출시되었지만, 이 제품이 출시될 당시에는 세계에서 유일했습니다. 라디에이터에는 140mm 팬을 2개 장착할 수 있는 면적을 가졌으며, 앞뒤로 총 4개의 팬까지 장착할 수 있습니다. 두께는 기본 두께인 27mm 두께입니다. 라디에이터와 워터블록을 연결해주는 튜브(Tube)는 고무 재질로 유연성을 가졌으며, 총 길이는 400mm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워터블록 연결부는 장착 방향이 자유롭도록 좌우 회전이 되도록 처리했습니다.

 

 

 

 

 

워터블록에는 제조사 로고가 새겨져 있는데, 제조사에서 제공되는 소프트웨어 지원을 통해 LED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워터블록에는 총 3개의 케이블이 있는데, 모두 깔끔하게 슬리빙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펌프 작동을 위한 기본 전원 케이블을 비롯해, 소프트웨어 연동을 위한 헤더 USB 케이블, 소프트웨어로 팬 속도를 조절할 수 있게 팬 컨트롤러 케이블이 지원됩니다. 그리고, CPU와 맞닿는 베이스는 기존 경쟁사들과 마찬가지로 구리 본 재질에 기본 써멀-컴파운드가 도포되어 있겠습니다. 끝으로, 기본 제공되는 팬의 크기는 140mm이며, 팬 케이블 역시 깔끔하게 슬리빙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팬 연결 작동방식은 4 PWM 방식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속도 범위는 800~2000RPM이 되겠습니다.

 

 

 

 

 

Kraken X60 장착 방법은 앞서 언급했듯이, 본 제품이 Asetek사에서 제조되었기 때문에 기존의 브랜드 C, Z, A사와 동일한 형태입니다. 인텔 기준으로 설명하면, 먼저 백플레이드에 자신의 소켓 지원에 맞춰 양면테이프와 고정 너트를 끼워줍니다. 그리고, 인텔 리텐션 링 윗부분과 아랫부분에 각각 플라스틱 인서트를 결합해주는데, 이 때 소켓 방식에 따른 장착 방향에 유의해야 하겠습니다. 인서트 결합이 끝나면, 볼트를 끼워 마무리하면 되고, 리테션 클립과 함께 워터블록에 결합을 해주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라디에이터에 팬을 장착한 후에는 PC케이스 상단에 라디에이터를 장착하고, CPU 소켓에는 백플레이트와 워터블록을 서로 결합해주면 장착 마무리가 되겠습니다. 140mm 2개 면적의 280mm 면적을 가진 제품이기 때문에, 구입 전, 자신의 PC케이스에 장착이 되는지 여부를 꼭 확인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이제, Kraken X60의 냉각 성능을 확인해보는데, 시스템 기반은 인텔 하스웰 i5-4670K이며, 수냉 쿨러이기 때문에, 바로 오버클럭 상황에서 진행하겠습니다. , 이번 Kraken X60은 앞서 확인했듯이, 전용 소프트웨어 지원을 통해 팬 속도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설치한 후 팬 속도에 따른 진행을 가지겠습니다. 또한, 진행은 소비자 환경처럼 실제 PC케이스에 장착된 상태와 케이스를 닫은 상태에서 25cm 거리를 두고 소음측정 하겠습니다. 또한, 소음 측정을 위해 그래픽카드와 파워서플라이는 모두 팬리스(Fanless) 제품을 사용했습니다.

테스트 시스템(Test System)
CPU(프로세서) Intel Core i5-4670K(4.4GHz)
M/B(메인보드) MSI Z87M Gaming(BIOS 1.2(최신버전)
RAM(메모리) Patriot Viper Extreme DDR3 4GBx4(16GB)
VGA(그래픽카드) Galaxy Geforce GT610 Fanless
Storage(저장장치) Patriot PyroSE 120GB SSD
PSU(파워서플라이) SuperFlower  SF-500P14FG Golden Silent(Fanless)

 

 

 

 

 

Kraken X60에 제공되는 소프트웨어는 제공되는 CD나 제조사 홈페이지에서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프로그램을 설치한 후 실행하면, 제품 작동 상태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가 총 5가지로 나옵니다. 기본 대시보드를 비롯해, 그래프, 팬 설정, 라이트 설정, 일반 설정으로 나뉘어지는 인터페이스는 대시보드에선 액체 온도, 팬 속도, CPU 온도, 펌프 속도를 확인할 수 있으며, 그래프는 팬 속도와 온도를 그래프 형식으로 보여주고, 팬 설정은 Extreme, Silent, Custom 세 가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라이트 설정은 워터블록의 LED 설정 부분으로 사용자가 임의로 색상 변경을 할 수 있고, 온도 설정에 따라 색 설정을 할 수도 있습니다. 색상은 RGB 기본 3색에 조합으로 총 7가지 기본 색상으로 색의 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일반 설정에선 온도와 팬 속도 단위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Kraken X60에 제공되는 소프트웨어가 편하고, LED 설정도 할 수 있는 기능을 가졌지만, 일부 버그도 존재합니다. 바로, CPU 온도에 대한 버그로 CPU가 오버클럭 상황이 아니면 정상적으로 CPU 쓰레드를 인식하지만, 오버클럭 상황이 되버리면, 기존 쓰레드 개수에 2배로 늘어나는 현상이 있다. 이는 정확히 소프트웨어 때문인지, 아니면 메인보드와 소프트웨어의 호환 문제인지 제조사에서 확인할 필요성이 있어 보입니다. 그리고, 앞서 진행 언급에서 소프트웨어를 통한 팬 속도 진행을 언급했는데, 해당 소프트웨어를 통해서는 그래프 형태로만 보여주기 때문에 정확한 속도값을 확인할 수 있어, 역시 기본 방식으로 메인보드에 PWM으로 연결해 진행하겠습니다. 추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팬 속도값까지 표기할 수 있기를 바래봅니다.

 

 

 

 

 

Kraken X60의 프로세서 냉각 성능을 확인해보면, Prime95 10분간 실행한 LOAD상황에서 종료 후 5분으로 돌아가는 IDLE 상황으로 온도 확인을 한 결과, 240mm 라디에이터보다 확실히 낮은 온도를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LOAD IDLE 모두 낮은 온도를 보여주는데, LOAD에서의 상황이 좀 더 좋은 결과를 보여줍니다. 이는 역시 일반 240mm보다 큰 280mm의 라디에이터와 140mm 팬의 영향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번엔 소음을 측정해보는데, 앞서 진행에 언급했듯이, 실제 소비자 사용환경처럼 PC케이스를 모두 닫은 상태에서 25cm 거리를 두고 측정한 결과, LOAD상황은 Kraken X60이 조금 낮은 반면, IDLE은 조금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팬 속도를 확인해보면, 결과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데, Kraken X60 팬 속도 범위가 800~2000RPM으로 LOAD에서 최대 속도보다 조금 낮은 1760RPM대를 보여 비교 모델보다 낮은 속도로 소음이 낮았으며, IDLE에선 최소 속도보다 조금 높으면서 비교모델보다 높은 속도라 소음이 조금 높았던 것으로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기본 120mm의 확장인 240mm 라디에이터보다 더 큰 280mm 라디에이터를 가진 NZXT Kraken X60은 커진 면적만큼 단연 보다 높은 좋은 냉각 성능을 보여줍니다. 여기에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워터블록의 LED 색상을 자유롭게 설정하고 효과를 줄 수 있다라는 점에 제품 매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만, 이 제품이 국내에는 정식 출시보다 약 1년 전도 늦어서, 출시 당시에는 세계에서 가장 먼저 280mm 라디에이터 모델이라 주목을 받았지만, 이제는 다른 경재애사 제품들도 동급 모델을 출시했기 때문에, 국내에선 치열한 경쟁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역시 제조는 다른 경쟁사들과 마찬가지로 Asetek사에서 제조되었다라는 점에서, 설계 구조에선 큰 매력을 찾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높은 가격대가 역시 소비자에겐 걸림돌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 뛰어난 냉각 성능을 그대로 잘 보여주고, 사용자 정의의 LED 설정 지원을 해주는 만큼 경쟁사 제품들보다는 좀 더 매력이 있어, 소비자가 충분히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는 모델이라 생각됩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