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얼 히트파이프의 무소음 지향 파워서플라이! - 잘만 ZM1000-HP Plus

반응형

예전에 비해 파워서플라이 시장이 한 단계 더 발전되면서 품질적인 경쟁이 많이 치열해졌다. 특히, 80플러스 인증 등장 후로 그동안 소수 모델로 출시되면 고용량 모델들도 점차 많이 출시되고 있는데, PC주변기기 전문업체 ㈜잘만테크(

www.zalman.co.kr) 역시  기존 파워서플라이 모델 HP시리지의 후속으로 HP PLUS를 출시했는데, 그 중 1000W 대용량 모델도 포함이 되어있다. 그럼, 잘만의 고용량 파워서플라이 ZM1000-HP PLUS를 살펴보도록 하자.

 

 

 

 

이번에 출시된 잘만의 ZM1000-HP PLUS는 모델명에서 알 수 있듯이 최대출력량이 1000W인 모델이다. 여기에 80플러스 인증에서도 높은 실버등급을 가진 모델이며, 용량만큼이나 AMD의 크로스파이어나 Nvidia SLI 같은 멀티GPU를 지원해주고 있다. 또한, 제품 신뢰를 주기 위해 3년의 제품 보증기간도 지원해주고 있겠다. 이런 정보는 제품 박스에서 충분히 확인할 수 있겠다.

 

 

박스 측면에는 제품에 관한 특징을 이미지 첨부와 함께 쉽게 강조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모듈식 케이블(Modular Cables), 저소음 모드 쿨링효과를 위한 듀얼-히트파이프(Dual-Heatpipes), 전력효율을 위한 액티브PFC(ActivePFC), 쿼드채널을 갖춘 +12V, 보호회로 탑재, 다수의 VGA 보조전원 지원이 되겠다.

 

 

반대편 박스 측면에는 ZM1000-HP PLUS의 기본 스펙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 쿼드채널을 통한 +12V 최대 전력출력이 984W라는 점이 눈에 띈다. 그만큼 멀티GPU나 오버클럭에 강한 모습을 지녔다 할 수 있겠다.

 

 

박스 후면에는 앞서 언급한 제품 특징에 대한 것을 문구로 나라별 언어로 좀 더 많이 언급해주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겠다.

 

 

겉박스를 개봉하면 안에는 속박스 2개가 들어있는데, 1개는 본 제품인 파워서플라이가 담겨져 있으며, 다른 한 박스에는 모듈식 케이블을 비롯해 부속품으로 전원연결케이블, 장착에 사용될 스크류, 선정리에 사용될 벨크로타이, 그리고 제품 설명서가 제공되겠다.

 

 

ZM1000-HP PLUS

의 외형을 살펴보면, 1000W급 모델이라 일반 모델에 비해 몸체가 긴 편(210x150mm)이다. 또한, 몸체 커버의 표면은 일반 모델들과 달리 거친 표면으로 흠집 방지를 위해 처리되어 있겠다.

 

 

그리고, 외부 공기 유입을 통해 내부의 발열을 해결하기 위해 팬은 140mm가 사용되었으며, 팬그릴과 함께 장착되어 외부 불순물 유입을 방지하겠다. 또한, 전원연결케이블과 연결되는 후면부에는 벌집모양의 에어홀처리로 통풍구처리가 되어 있다.

 

이 밖에도, 제품의 모델명과 제품의 스펙 정보를 각각 측면과 밑면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케이블 출력부에는 모듈식 케이블과 연결되는 커넥터들이 표기와 함께 분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겠다.

 

계속해서, 케이블과 커넥터 지원여부를 확인하는데, 몸체에 기본적으로 출력되는 케이블에는 메인보드 24(20+4)핀과 ATX+12V 8(4+4), VGA 보조전원 8(6+2)핀이 연결되어 있겠다. 케이블 모두 슬리빙(리폼)처리 되어있다.

 

그리고, 모듈식 케이블 역시 모두 슬리빙(리폼) 처리가 되어있으며, 커넥터 지원에는 VGA 보조전원 6 2, 8 2, S-ATA 커넥터는 총 9, P-ATA 커넥터는 총 8, FDD 1개 지원으로 커넥터 지원은 충분하겠다. 멀티GPU 구성에도 문제가 없겠다. 그리고, 케이블 길이는 대체적으로 긴 편이라 빅타워급 케이스에서도 길이는 무난하겠다.

 

 

이번에는 ZM1000-HP PLUS의 내부를 살펴보는데, 앞서 본 내부에 장착된 140mm 팬은 블레이드(날개) 7개를 가진 팬으로 베어링을 2-베어링 방식이 되겠다.

 

내부를 좀 더 살펴보면,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역시 듀얼-히트파이프 구조의 쿨링 구조다. 2개의 히트파이프가 기반 사이에 위치한 히트싱크와 연결되어 열전달을 받아 후면 통풍구에 방열핀에 전달되어 효율적으로 외부 배출이 이루어지도록 되어 있다. 이런 제조사만의 특화 기술은 발열 해결은 물론 팬 속도를 낮게 해줘 팬 소음도 낮게 해주는 효과가 있겠다.

 

이 밖에도, 내부에는 안정적인 전류 전달을 위해 스위칭트랜스가 히트싱크 사이에 위치해 있으며, 420V/270(마이크로패럿) 용량의 캐패시터가 2개 적용, 전류 주파수 피터링을 위한 페라이트 코어, 전력효율을 높이기 위한 ActivePFC 회로, 대기전력 1W 미만의 그린IC, 과전류/과전압 방지의 코팅된 안전퓨즈, 고주파음 최소화의 EMI필터, 팬 자동 속도조절을 위한 온도센서와 더블 포워드 방식을 확인할 수 있어, 80플러스 실버등급답게 탄탄한 내부 구성을 갖추었다.

 

 

그럼, ZM1000-HP PLUS의 성능을 확인해보자. 시스템 기반은 쿼드 코어 기반으로 진행되었으며, 성능에 앞서 각 전압의 기본 출력상태를 확인해 본 결과 모두 정상적으로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겠다.

 

먼저, 기본 소프트웨어 사용으로 각 전압의 출력상태를 그래프로 확인하는데, 대표적인 프로그램 OCCT 10분간 실행간 결과값으로 베타 버전으로 5V 12V만 확인해 본 결과, IDLE에선 모두 안정적인 움직임을 보였다. 특히, 12V IDLE에서 변동이 없었다. LOAD에서 모두 유동적인 움직임을 보였는데, 모두 안정화 범위에서 움직임이라 전압 출력은 무난하다 할 수 있겠다.

 

실제, 전압 측정기를 통해 커넥터별 각 전압을 측정해본 결과, 3V는 변동폭이 없었으며, 5V 0.01~0.04V의 변동폭을, 12V 0.02~0.1V의 변동폭을 보였다. 역시 모두 안정화 범위에서 변동폭을 보여서 전압 출력은 안정적이라 할 수 있겠다.

 

끝으로, ZM1000-HP PLUS에 장착된 140mm 팬의 작동시 팬 소음을 측정해 본 결과, 43dB(A)로 일상 생활에서 비교하면 조용한 실내 도서관 환경의 소음수준이라 상당히 정숙한 편이라 할 수 있겠다. 이렇게 팬 소음이 낮은 이유는 바로 앞서 본 듀얼-히트파이프 방식의 쿨링시스템 때문이겠다.

 

 

 

 

이번에 잘만 ZM1000-HP PLUS 1000W급의 대용량 파워로 기존 모델에서 80플러스 실버등급으로 품질면에서 업그레이드 제품임을 알 수 있다. 자사만의 특허기술 듀얼-히트파이프가 무소음에 가까운 팬 소음을 보여주도록 해주고 있으며, 모듈식 케이블이라는 점과 멀티GPU 등 고성능 PC에 적합한 모델이다. 조금 아쉬운 점은 가격면에서 부담감이 없지않아있는데, 그래도, 고성능 PC를 추구하고 있다면, 냉각 솔루션 잘만만의 특허기술과 80플러스실버 등급의 탄탄한 품질이 입증된 고용량 파워 ZM1000-HP Plus를 추천한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