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용성이 최적인 컴팩트 크기의 풀-모듈러 750W 파워! - 실버스톤(Silverstone) DA750R Gold

반응형

최근 파워서플라이(PSU) 시장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바로 크기입니다. 정확히는 ATX규격의 파워서플라이 크기를 말하죠. 예전에는 용량과 상관없이 깊이(depth) 길이가 150mm부터 시작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요즘은 큰 용량을 가지면서도 ATX규격 최소 깊이라 할 수 있는 140mm 깊이로 나오는 제품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모듈러(modular)까지 적용된 제품들이 다수 있죠. 오늘 만나볼 제품 역시 이런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입니다. 바로, 실버스톤(Silverstone)의 DA750R Gold 파워서플라이입니다. 실버스톤은 이미 예전부터 파워서플라이 라인업에 다양한 시리즈(series) 제품들을 갖추고 있었는데, DA750R Gold는 데카트론 시리즈(Decathlon series)에 포함된 모델입니다. 그럼, 실버스톤의 파워서플라이 DA750R Gold를 만나보도록 하죠.

 

 

 

Let's Get It~!!

■ 상품정보 - https://link.coupang.com/a/bxqfE4  

 

실버스톤 테크놀로지 DA750R 골드 80플러스 750W ATX 3.0 PCIe 5.0 전원 SSTDA750RGMA SSTAX0750MCGDC

COUPANG

www.coupang.com

 

 

 

 

제품 박스부터 살펴보면, 실버스톤의 상징 컬러라 할 수 있는 진한 블루색상을 배경으로 박스 전면에는 제품명과 함께 제품 이미지도 함께 담고 있습니다. 뒤에서 다시 확인하겠지만, 제품명 아래에는 80 Plus Gold 등급과 풀-모듈러(Full Modular) 언급을 해놨죠. 그리고, DA750R Gold 역시 뒤에서 다시 언급하겠지만, 블랙(Black)과 화이트(White) 2가지 색상으로 출시되었습니다. 그래서, 박스 표기에 White Edition 표기를 해놨고, 제품 이미지도 색상에 맞게 담고 있죠. 이외에도 파워용량과 ATX 12V 3.0 규격, PCIe 5.0 지원, 그래픽카드 전용 16 핀인 12VHPWR 커넥터 표기도 추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박스 한쪽 측면에는 주요 특징으로 방금 언급했던 특징 외에 듀얼 CPU 전원공급 지원, 저소음 120mm 팬, 플랫(Flat) 케이블 언급을 추가로 확인할 수 있으며, 또 다른 측면에는 각 나라별 언어로 특징을 표기해 놨는데, 한국어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박스 후면에는 제품의 기본 사양 표기를 확인할 수 있으며, 커넥터(Connectors) 구성과 저소음 120mm 팬, 컴팩트 깊이 길이, 80 Plus Gold 전력효율, 싱글 +12V 레일에 대한 언급을 좀 더 자세하게 담고 있죠.

 

 

 

 

 

박스를 열어보면, 외부 충격방지를 위해 파워서플라이 본체는 비닐포장과 함께 우레탄-폼에 포장되어 있으며, 나머지 구성품들은 한쪽 공간에 수납되어 있습니다. 전체 제품 구성은 DA750R Gold 파워서플라이, 모듈러 케이블들(Modular Cables), 제품설명서, 전원케이블, 장착에 필요한 나사로 이루어져 있죠.

 

 

 

 

 

그럼, 본격적으로 실버스톤(Silverstone)의 DA750R Gold 파워서플라이(PSU)를 살펴보는데, 앞서 잠깐 언급했듯이 색상은 블랙(Black)과 화이트(White) 2가지 색상으로 출시되었습니다. 그리고, 요즘 트렌드답게 깊이(depth) 길이도 140mm를 가지고 있죠. 상단에는 내부 쿨링효과를 위해 특유의 패턴 디자인 에어홀 처리와 함께 내부에 120mm 팬이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후면부에는 배기역할로 역시 에어홀이 처리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추가로 무소음 모드 흔히 말하는 제로팬 모드로 할 수 있는 에코(ECO) 스위치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양쪽 측면에는 제품명 라벨을 부착해 놨으며, 바닥 부분에는 제품의 기본 사양표기를 다시 확인할 수 있고, 전면부에는 모듈러 케이블들과 연결되는 커넥터(Connectors)들이 배치되어 있는데, 케이블 연결 구분이 쉽게 되도록 커넥터별로 표기를 해놨습니다.

 

 

 

 

 

이번엔 모듈러 케이블(Modular cables)들을 살펴보는데, 케이블은 총 9개 구성이며, 모두 플랫(Flat) 타입니다. 특히, 플랫 타입은 PC조립 시 케이블 정리할 때 편리한데, 케이블이 유연할 수 록 편리하죠. 예전부터 실버스톤 파워서플라이의 플랫케이블들은 유연한 걸로 유명한데, 이번 DA750R Gold의 케이블들 역시 유연합니다. 커넥터는 메인보드 24핀(Pin)을 비롯해, CPU 보조전원 8(4+4) 핀 2개, Nvidia 그래픽카드에 사용되고 있는 새로운 PCIe 16핀 보조전원 12 VHPWR 1개, 기본 PCIe 8(4+4) 핀 보조전원 4개, SATA 커넥터 8개, PATA 커넥터 4개 구성으로 750W 용량에서 볼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커넥터 구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특히, 12 VHPWR 케이블은 16 AWG 전선 규격을 사용했으며, 나머지 케이블들도 모두 인텔 파워서플라이 가이드에 맞춘 18 AWG 전선규격을 사용했고, 케이블 길이도 요즘 PC케이스에 맞춰 부족하지 않게 갖추고 있습니다.

 

 

 

 

 

실버스톤 DA750R Gold 파워서플라이 내부를 잠깐 살펴보면, 내부에 장착된 120mm 팬은 외형 색상에 맞춰 화이트 팬(White Fan)을 장착했으며, 공기흐름을 위해 에어가이드도 장착되어 있습니다. 또한, 팬 같은경우에는 기본 베이스는 Poweryear 팬을 사용했지만, FDB 베어링 팬으로 제품에 맞춰 저소음으로 커스텀한 팬으로 실제 팬 최대속도는 베이스 모델보다 낮은 1500 RPM대로 저소음을 구현했습니다. 이외에도 내부에 발열해결을 위한 알루미늄 히트싱크(Heatsink)를 비롯해, 메인 캐패시터는 105℃에서 견딜 수 있는 대만 LTEC사의 420V/330㎌ 용량 캐패시터 2개를 사용했으며, ActivePFC, EMI 필터, 팬 자동속도 조절 적용 등을 육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밖에도 OCP(과전류보호), OPP(과전력보호), OVP(과전압보호), SCP(단락보호), UVP(저전압보호), OTP(과열보호) 6가지 보호회로도 적용되어 있습니다.

 

 

 

 

 

직접, 실버스톤(Silverstone) DA750R Gold 파워서플라이(PSU)를 사용해보면, 최근 소비자들에게 가장 인기가 좋은 AMD 라이젠 7800X3D CPU기반의 시스템에서 OCCT 프로그램을 통해 12V와 5V 전압 출력상태를 확인해 볼 텐데, 그전에 기본작동 상태에서 전체 전압 상태를 확인해 보면, 인텔 파워서플라이 가이드 범위에서 정상적으로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앞서 본체 후면에서 언급한 에코(ECO) 스위치를 사용해 일종의 제로팬 모드를 On/Off 할 수 있죠. 에코 모드를 켜면, 일정온도에 도달하기 전까지 작동하지 않는 무소음 상태가 되고, 에코 모드를 끄면 처음부터 팬이 작동합니다.

 

 

 

 

 

그럼, OCCT 프로그램을 통해 DA750R Gold 파워서플라이의 12V와 5V 전압 출력상태를 확인해보는데, IDLE 상태일 때와 LOAD 상태일 때의 12V, 5V 전압 출력 상태를 각각 확인해 보면, IDLE 상태에선 12V와 5V 모두 0.01V 범위에서 거의 변동이 없으며, LOAD 상태에서 역시 12V와 5V 모두 0.01V 범위를 벗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전체 변동폭도 12V는 0.13V, 5V는 0.04V 범위로 매우 작은 폭이며, 두 전압 모두 안정적으로 출력되는 상태를 확인할 수 있죠.

 

 

 

 

 

앞서 제품박스에서 확인했듯이, DA750R Gold 파워서플라이는 80Plus 전력효율등급에서 Gold 등급 인증을 받았다고 언급했죠. 실제 80 Plus 홈페이지에 등록된 DA750R Gold 파워서플라이의 전력효율을 확인해 보면, 50% Load에선 90.91%, 평균 약 89%의 효율을 가진 것으로 확인됩니다. 특히, Load 구간별로 봤을 때, 50%에서 가장 효율이 좋죠. 참고로, 데카트론 시리즈(Decathlon series)의 또다른 모델 850W 용량 역시 80 Plus Gold 등급을 받았습니다. 또한, DA750R Gold 파워서플라이는 제공되는 모듈러 케이블이 본체 커넥터와 동일한 개수로 모두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어서, 앞서 케이블 커넥터 개수 지원에서도 언급했듯이 750W 용량에선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할 수 있죠.

 

 

 

 

 

시작에서도 언급했듯이 실버스톤(Silverstone)에는 이미 예전부터 다양한 시리즈(Series) 라인업으로 파워서플라이(PSU) 제품들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오늘 만난 DA750R Gold 파워서플라이는 데카트론 시리즈(Decathlon series)의 모델로 최근 시리즈의 제품이죠. 그래서, 요즘 파워서플라이의 트렌드를 잘 담고 있습니다. 가장 큰 특징인 140mm 깊이(depth)의 길이로 컴팩트한 ATX 파워 규격을 가졌죠. 여기에 풀-모듈러(Full modular) 방식까지 갖추고 있어서 조립 PC에 사용할 때 필요한 케이블만 사용해서 케이블 정리에도 수월합니다. 물론, 모든 케이블이 플랫(Flat) 타입으로 실버스톤 특유의 부드럽게 유연한 케이블이라 더 정리가 쉽습니다. 여기에 전력효율도 80 Plus Gold 등급이라 전력관리에도 신경 썼고, 750W 용량에서 갖출 수 있는 최적의 커넥터 개수 지원까지 갖추고 있어서 보급형부터 고급형까지 그리고 게이밍부터 작업용 PC까지 두루 활용하기 좋은 파워서플라이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