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적인 메모리 모듈을 사용한 5600MHz SODIMM DDR5! - KingBank SODIMM DDR5 5600MHz 32GB

반응형

작년부터 인텔과 AMD CPU는 모두 메모리 지원을 DDR5로 본격화시켰습니다. 물론, 인텔(Intel) 같은 경우에는 여전히 DDR4와 DDR5 둘 다 지원하고 있지만, 확실히 2년 전에 비해서는 소비자들이 대부분 DDR5를 선택하고 있고, 노트북이나 미니 PC에서도 대부분 DDR5가 탑재되고 있죠. 특히, 노트북(Notebook)과 미니 PC(Mini PC)에 사용되는 SO-DIMM 규격의 DDR5는 크게 4800 MHz와 5600 MHz로 나뉘고 있는데, 이는 인텔이 DDR5를 처음 지원하던 12세대의 영향 때문입니다. 지금은 인텔과 AMD 모두 5600 MHz부터 지원하고 있죠. 메모리(Memory)와 저장장치(Storage) 전문업체인 KingBank(https://www.kingbank.com/) 역시 SO-DIMM 규격의 DDR5를 4800MHz과 5600 MHz 두 가지 갖추고 있는데, 이번 시간에는 요즘 시대 많이 사용되는 5600 MHz 클럭의 DDR5를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Let's Get It~!!

■ 상품정보 - https://www.kingbank.com/h-pd-88.html

 

 

 

제품 패키지부터 살펴보면, 앞전에 KingBank의 SO-DIMM DDR4(https://piscomu.com/4352) 제품을 만났을때는 투명-캡 방식으로 처리가 되어있다면, SO-DIMM DDR5 제품 패키지는 일반 데스크톱 PC 메모리 그러니깐 DIMM 규격의 메모리 제품들처럼 박스 패키지를 가졌습니다. 그리고, 박스에는 개봉을 하지 않고도 내부에 포장된 제품 실물을 볼 수 있게 공개되어 있죠. 또한, 제품 보증도 글로벌 규격으로 3년 보증을 지원해주고 있다는 표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박스 후면에는 간략하게 제품 품질에 대한 언급을 담고 있으며, 박스를 열어보면 내부 포장은 투명-캡 방식으로 메모리에는 다른 구성품이 없습니다. 가장 기본형태의 메모리 제품이기때문에, 일반적으로 많이 보게 되는 SO-DIMM 메모리 제품 구성과 차이가 없죠.

 

 

 

 

 

그럼, KingBank SO-DIMM DDR5 메모리를 살펴보면, 노트북/미니PC에 사용되는 제품이기 때문에 데스크톱 PC메모리처럼 방열판 같은 부착은 없습니다. 쉽게 말해, 메모리의 가장 기본형태를 가지고 있죠. PCB 기판도 가장 기본이 되는 녹색색상입니다. 그리고, 한쪽 면에만 메모리 모듈이 적용된 단면 메모리 형태이고, 라벨 부분에는 클럭과 용량 표기를 확인할 수 있죠. 참고로, 라벨 스티커를 흔적이 남는 씰링 스티커이며, 스티커를 제거하면, 메모리 모듈 외에 DDR5에서부터 적용되는 HBM 기술에 따른 PMIC칩이 중앙에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KingBank SO-DIMM DDR5 메모리의 성능을 확인해볼텐데, 일단 SO-DIMM 규격이기 때문에 노트북이나 미니 PC로 주로 사용된다고 앞서 언급했듯이 5600 MHz 클럭을 가진 모델이기 때문에 AMD CPU기반의 미니 PC에 장착을 했습니다. 물론, SO-DIMM 규격이라고도 해도 DDR5 특성상 기본작동 클럭은 4800 MHz입니다. 그래서, 4800 MHz 클럭일 때와 5600 MHz 클럭일 때의 성능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참고로, 메모리 모듈은 삼성(Samsung) 제품을 사용했습니다.

 

 

 

 

 

AID64의 Memory Bencharmk를 비롯해, VOVSOFT RAM Benchmark, MaxxMem2, Novabench의 Memory Test, Passmark의 PerformanceTest-Memory Mark까지 총 5개의 메모리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실행한 결과 모두 5600MHz일때의 성능이 앞서는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노트북이나 미니 PC에서 메모리 클럭 지원이 5600 MHz을 지원한다면, 기본작동되는 4800 MHz 클럭 제품보다 5600 MHz 클럭 제품을 사용하는 게 분명 성능 향상에는 도움이 된다는 거죠. 충분히 KingBank SO-DIMM DDR5도 그 부분을 그대로 보여줍니다.

 

 

 

 

 

시작에서 언급했듯이 인텔(Intel), AMD 모두 최신 CPU를 기반으로 작년부터 DDR5 지원이 본격화 되었고, 소비자들에게 대중적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그리고, 노트북(Notebook)과 미니 PC(Mini PC)에서도 이제 본격화되었죠. 그래서, KingBank 역시 여기에 맞춰 SO-DIMM 규격의 DDR5 메모리는 4800 MHz와 5600 MHz 2가지로 갖추고 있는데, 노트북과 미니 PC 특성상 메모리 오버클럭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SO-DIMM DDR5의 메모리도 이전 세대들과 마찬가지로 클럭이 높을수록 성능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KingBank 역시 SO-DIMM DDR5는 5600 MHz 제품이 더 뛰어나다 할 수 있는데, 이제 노트북과 미니 PC에서도 DDR5가 본격화되고 있는 만큼 가장 안정적인 메모리 모듈을 사용한 SO-DIMM DDR5 5600 MHz 제품을 찾고 있었다면, KingBank의 제품을 추천합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