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미니PC에 가장 잘 어울리는 DDR4! - KingBank SODIMM DDR4 3200MHz 32GB

반응형

일반적으로 메모리(RAM)는 PC에서 크게 데스크탑용과 노트북용으로 나뉘고 있죠. 데스크탑PC는 흔히 말하는 DIMM 계열이고, 노트북은 이보다 길이가 짧은 SODIMM 계열입니다. 데스크탑PC 메모리경우 최근 DDR5 시대가 열리면서 DDR5 메모리 제품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노트북은 최근에 SODIMM DDR5가 지원되기 시작했죠. 그래서, 아직은 SODIMM DDR4 메모리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메모리와 스토리지 전문업체 KingBank(https://www.kingbank.com/) 역시 SODIMM 메모리 제품군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KingBank의 SODIMM DDR4 최고사양인 3200MHz 32GB 메모리를 한 번 살펴볼까 합니다. 그럼,

 

 

 

Let's Get It~!!

■ 상품정보 - https://ko.aliexpress.com/item/1005003187208169.html

 

 

 

 

노트북이나 미니PC에 사용되는 SODIMM 메모리 같은 경우 포장 패키지가 없는 경우가 많은데, KingBank SODIMM DDR4 메모리는 개별 포장식으로 보호캡처럼 포장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패키지에는 동봉-씰처럼 라벨-씰(label-seal)을 부착해놨습니다. 투명 캡 방식이라, 포장을 뜯지 않아도 내부에 포장된 SODIMM DDR4 메모리를 확인할 수 있으며, 씰을 뜯어 개봉하면 추가적인 구성품은 없고, 메모리만 들어있죠.

 

 

 

 

 

KingBank SODIMM DDR4 메모리를 살펴보면, 노트북/미니 PC(mini PC)에 사용되는 전형적인 SODIMM 메모리로 PCB 양쪽 모두 메모리 모듈이 적용되어 있으며, 한쪽에는 라벨 스티커를 부착해 놨는데, 스펙 사양을 확인해 보면, 3200MHz 클럭에 32GB 용량입니다. 이는 현재 SODIMM DDR4 메모리의 최고 사양이기도 하죠. 그리고, 메모리 모듈은 마이크론(Micron)사 제품이 사용되어 있습니다.

 

 

 

 

 

직접, KingBank SODIMM DDR4 메모리는 사용해보는데, 시작에서도 잠깐 언급했듯이 SODIMM 메모리는 노트북(laptop)이나 미니 PC(mini PC)에 주로 사용됩니다. 그래서, 리뷰에 사용되는 KingBank SODIMM DDR4는 현재 최고사양인 3200MHz 32GB 모델로, 동일한 클럭의 16GB 메모리와 비교를 노트북과 미니 PC에서 각각 해보겠습니다.

 

 

 

 

 

먼저 노트북에서 비교를 해봤는데, 인텔 CPU기반의 노트북 경우 클럭 비율과 용량에 따라 성능 차이가 확연한 부분이 있고, 크지 않은 부분도 있다. 가장 기본적인 AIDA64-Memory Benchmark에선 동일한 클럭과 램 타이밍을 가지고 있어서 레이턴시 차이가 크지 않지만, 용량의 차이가 있어서 읽기/쓰기/복사에 대한 대역폭 차이가 분명 있는데, 특히 복사 대역폭 용량이 KingBank SODIMM DDR4 64GB용량답게 더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Passmark PerformanceTest에 메모리 벤치마크에서도 역시 32GB와 64GB 용량 차이로 성능 차이가 있는 모습을 보여줬고, PCMark10과 Procyon 포토샵 사진 편집 벤치마크에서도 역시 KingBank SODIMM DDR4 3200MHz 32GBx2(64GB)가 좀 더 나은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이번엔 미니PC(mini PC)에서 사용을 해봤는데, AMD CPU 기반의 미니 PC에선 노트북보다 좀 더 고사양이기 때문에 동영상 편집 같은 작업도 할 수 있죠. 일반적으로 메모리 클럭이 동일하고 용량에서 차이가 난다면 동영상 편집에선 무조건 성능 차이를 보입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AIDA64-Memory Benchmark에선 KingBank SODIMM DDR4 64GB 메모리의 레이턴시가 32GB보다 좀 느리지만, 역시 대역폭에서 확실히 많은 용량을 보여주고, Passmark PerformanceTest 메모리 벤치마크와 전체 시스템 벤치마크인 PCMark 10에서도 역시 메모리 용량차이로 KingBank SODIMM DDR4 64GB가 좀 더 좋은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Procyon에선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Adobe Premiere Pro) 동영상 편집 벤치마크로 비교했을 때, 확실히 32GB 용량보다 64GB 용량이 높은 점수를 보여줬습니다.

 

 

 

 

 

데스크탑PC DIMM 메모리와 달리 노트북과 미니 PC에 사용되는 SODIMM 메모리는 오버클럭 같은 지원이 없기 때문에, 클럭비중의 성능보다는 용량비중의 성능이 좀 더 중요합니다. 특히, SODIMM DDR4 메모리 같은 경우 이미 3200MHz 클럭이 최고치이고 32GB 용량이 최고치라는 점에서 KingBank SODIMM DDR4 메모리를 듀얼채널로 64GB 사용했을 시 노트북이나 미니PC에서 가장 좋은 성능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경쟁사들에 비해 가격도 비교적 저렴하지만, 유명 메모리 모듈을 사용하기 때문에 동급 제품들과 성능 차이가 없다면 좀 더 저렴한 KingBank SODIMM DDR4 메모리를 선택할 수 밖에 없죠. 노트북이나 미니 PC에 사용할 SODIMM DDR4 메모리로 최대 클럭과 최고 용량을 좀 더 저렴하게 가성비로 구입하고 싶다면, KingBank SODIMM DDR4 3200MHz 32GB 모델을 추천합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