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부터 성능까지 모두 사로잡는 DDR5! - Netac Z RGB DDR5

반응형

인텔(Intel)과 AMD 모두 최신 CPU를 출시하면서 올해부터는 본격적인 DDR5 시대가 시작되었습니다. 그래서, 메모리업체들도 저마다 다양한 DDR5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메모리업체들은 삼성(Samsung) 메모리 모듈을 가장 많이 사용하지만 최근 DDR5에선 SK 하이닉스(Hynix) 메모리 모듈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바로, 오버클럭(Overclock) 때문이죠. 일명 하이닉스 A-다이(Die)로 불리는 메모리 모듈이 오버클럭이 잘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인텔 XMP나 AMD EXPO 같은 오버클럭 설정값이 적용된 프로파일 메모리를 출시할 때 메모리 업체들이 이 A-다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메모리와 스토리지 전문업체인 Netac 역시 최근에 새로운 RGB DDR5 메모리를 출시했는데, 출시 전부터 하이닉스(Hynix) A-다이(Die)가 적용되었다고 언급했죠. 바로, Z RGB DDR5입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Netac의 새로운 RGB DDR5인 Z RGB DDR5 메모리를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Let's Get It~!!

■ 상품정보 - https://www.netac.com/products_details/1087779116657102848.html

 

Z RGB DDR5-Netac

Designed For Gamers As Netac's flagship product, the Z RGB DDR5 memory has made leaps and bounds in appearance and performance by thoroughly examining players' individual needs

www.netac.com

 

 

 

Netac Z RGB DDR5 메모리의 제품 패키지는 박스 전체까지 비닐 밀봉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선 아무래도 단순 씰(seal) 포장보다는 이런 패키지 전체 밀봉포장이 더 판매 제품에 신뢰를 가지게 되죠. 그리고, 박스 전면에는 Z RGB DDR5 메모리의 제품 이미지를 담고 있어서 개봉 전에 미리 디자인을 간접적으로 확인이 되는데, 왜 제품 이름에 Z가 붙은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또한, RGB 메모리이기 때문에 메인보드 제조사들의 RGB Sync 연동 지원 표기도 확인할 수 있고, 평생 보증 표기도 확인할 수 있죠. 박스 후면에는 한국어를 포함해 간단하게 메모리 문구가 표시해 놨습니다.

 

 

 

 

 

제품 포장은 일단 겉표지를 벗기는 방식에 내부 속박스가 한 번 더 적용되었는데, 속박스를 열어보면 외부 충격방지를 위해 스펀지 재질로 제품 크기에 맞춰 폼으로 깔끔하게 포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 구성은 Z RGB DDR5 메모리, 클린-천(cleaning cloth), 제품 설명서로 이루어져 있으며, 사용 전에 메모리에는 방열판이 부착되어 있는데 방열판에 보호비닐이 부착되어 있어서 떼내줘야 합니다.

 

 

 

 

 

본격적으로 Netac의 Z RGB DDR5 메모리를 살펴보면, 가장 눈길이 가는 부분은 역시 방열판입니다. 방열판 표면에 거울(mirror) 같은 코팅(coating)을 처리해서 사물이 그대로 비칠 정도로 높은 반사율과 함께 고급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그리고, 크기는 133.4x50.9mm로 다소 높이가 좀 있죠. 또한, 방열판에는 Z자 형상이 보이도록 윤곽 처리를 해놨는데, 이 부분만 봐도 앞서 언급했듯이 왜 제품 이름이 Z RGB인지 알 수 있습니다. 물론, Z자 윤곽 아랫부분에도 'DDR5 Z'라고 표기를 해놨죠.

 

 

 

 

 

그리고, 방열판 상단 그러니깐 RGB 조명이 나타나는 부분에도 방열판과 동일하게 미러-코팅(mirror coating)을 적용해 놨습니다. 그래서, 상단에 RGB 조명이 켜지기 전까지는 혹은 RGB 조명을 끄면 방열판과 일체감도 줍니다. 쉽게 말해, 전원이 들어오기 전까지는 RGB 메모리라는 느낌이 들지 않죠. 그리고, 상단 한쪽에는 로고(logo)도 새겨놨으며, 반대쪽에는 분해방지로 씰(seal)도 적용되어 있습니다.

 

 

 

 

 

직접, Netac Z RGB DDR5 메모리를 사용해보면, 앞서 방열판(Heatsink) 부분에서 언급했듯이 상단 RGB 연출의 LED 바(Bar)까지 미러-코팅(mirror coating)이 적용되어서 전원이 들어오기 전에는 RGB 메모리 느낌이 들지 않습니다. 하지만, PC에 전원이 켜지면 RGB 효과가 시작되죠. 기본적으로는 웨이브(Wave) 같은 모드로 작동하는데, 앞서 제품박스에서 확인했듯이 메인보드 RGB Sync를 지원하기 때문에, 실제 ASUS 메인보드에서 AURA Sync와 연동해보면 다양한 모드로 전환하면서 취향 선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Z RGB DDR5 메모리의 성능을 이제 확인해 보는데, 일단 장착했을 때, 기본 작동클럭은 4800 MHz입니다. CPU-Z를 통해 메모리 프로파일값을 확인해 보면, 총 4개 중에 XMP로 6200MHz이 하나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죠. 그래서, 메인보드 CMOS에서 XMP 프로파일을 불러와서 적용하면, 4800MHz에서 6200MHz으로 쉽게 오버클럭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전압은 1.35V, 램 타이밍은 32-38-38-96입니다. 참고로, Z RGB DDR5 제품은 6000~8000MHz까지 있으며, 모두 듀얼채널 32GB(16GBx2)가 구성으로 나왔습니다.

 

 

 

 

 

먼저, 가장 기본적으로 메모리 테스트에 사용되는 AIDA64의 Memory Benchmark를 통해 Z RGB DDR5의 성능을 확인해보면, 읽기(Read), 쓰기(Write), 복사(Copy)의 대역폭은 클럭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6400 MHz보다 아래인 6200MHz 수준에 맞게 나오며, 레이턴시(Latency)는 비교대상의 6400MHz보다 더 낮은 타이밍 값을 가지고 있어서, 더 빠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 Passmark Performance Test RAM과 PCMark 10에서도 클럭보다 램타이밍값이 좀 더 영향을 줘서 Z RGB DDR5가 가장 높은 점수를 얻었고, 실사용의 메모리 영향이 가장 높은 포토샵과 프리미어프로 편집작업으로 벤치마크 할 수 있는 Procyon에서도 대체적으로 6400 MHz과 경쟁되는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그리고, 시작에서 언급했듯이 Z RGB DDR5 메모리는 출시 전부터 제조사에서 SK 하이닉스(Hynix) A-Die 메모리 모듈을 사용했다고 했는데, 일반 소비자들이 메모리 다이를 확인할 수 있는 Thaiphoon Burner에선 확인이 안 됩니다. 물론, CPU-Z에선 SK 하이닉스(Hynix) 제조사인 것까지 확인할 수 있죠. 그래서, 사실상 A-다이(Die) 제품임을 확인하기 위해 수동으로 추가 오버클럭을 해봤습니다. 하이닉스 A-다이(Die)가 사용되었다면, 인텔 메인보드 1.4V 기준으로 7600 MHz 클럭까지 쉽게 오버클럭할 수 있는데, 실제 Z RGB DDR5의 7600MHz 제품 사양의 램 타이밍과 동일한 값으로 오버클럭해 본 결과 잘 적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Z RGB DDR5 메모리를 7600 MHz까지 수동 오버클럭한 상태에서 다시 한번 성능을 비교해 보면, XMP 프로파일로 적용했던 성능보다 당연히 전체적으로 앞서고, 비교대상의 다른 메모리 제품들과에서도 가장 좋은 성능임을 보여줍니다. 쉽게 말해, 하이닉스(Hynix) A-다이(Die) 모듈이 사용된 만큼 Z RGB DDR5를 인텔(Intel) 시스템에서 사용한다면, CPU 또는 하이엔드 메인보드 뒷받침으로 XMP보다 더 높은 클럭으로 오버가 되기 때문에 최대한 가격대비 성능을 끌어올려 사용하는 게 좋다는 거죠. 참고로, Z RGB DDR5 메모리는 PMIC칩도 확인해 본 결과 1.4V이상 들어가서 전력해제 칩이 사용되었다라는 걸 확인할 수 있었는데, Z RGB DDR5의 최상급인 1.5V 8000 MHz은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다시 말해, PMIC 전력해제 칩을 사용했어도 A-다이(Die) 오버클럭 수율 차이가 있다는 거죠.

 

 

 

 

끝으로, AMD 메인보드 역시 라이젠 7000 시리즈 CPU부터 DDR5를 지원합니다. 다만, 인텔과 달리 메모리컨트롤러와 메모리클럭 비율을 통상 1:1로 적용하기 때문에, 메모리클럭에서 차이가 있죠. 그래서, 현재 DDR5 지원의 AMD 메인보드에선 6000~6400 MHz이 가장 높은 오버클럭 범위인데, XMP/EXPO 프로파일이 적용된 DDR5라도 AMD 메인보드에선 프로파일값이 실패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Netac Z RGB DDR5 메모리는 AMD B650 메인보드에서 역시 XMP 프로파일 값을 불러와 적용해 봤는데, 정상적으로 오버클럭 적용되는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쉽게 말해, AMD 메인보드에서도 6200 MHz 클럭 설정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거죠. 

 

 

 

 

 

Netac이 새로운 디자인으로 출시한 새 DDR5 메모리 Z RGB DDR5는 이전 DDR4/DDR5의 Shadow RGB 메모리와 마찬가지로 방열판에 다시 한번 미러-코팅(mirror coating)을 적용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디자인으로 훨씬 고급스러워졌고, 사물이 깨끗하게 미칠 정도로 더 잘 적용되었죠. 특히, 상단 RGB가 연출되는 LED 바(Bar) 부분까지 코팅되어 있어서, 전원이 들어오기 전까지는 RGB 메모리는 느낌이 들지 않고, 심플하면서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죠. 여기에 요즘 DDR5 오버클럭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SK 하이닉스(Hynix) A-다이(Die) 메모리 모듈을 사용해서, 최하위 옵션인 6000 MHz이나 6200 MHz 모델을 선택해도, CPU와 메인보드만 받쳐준다면 적용된 XMP값보다 더 높은 Z RGB DDR5 최상급 옵션 모델에 근접하게 오버클럭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현재 하이닉스(Hynix) A-다이(Die) 적용 메모리 제품들이 평가받고 있는 찐 가성비를 Z RGB DDR5도 갖추었다라는 거죠. 심플하면서도 고급스러운 감성 여기에 오버클럭까지 잘 되는 가성비의 RGB DDR5 메모리를 찾는다면 Netac Z RGB DDR5를 추천합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