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작은 안드로이드TV 셋톱박스 등장! - 우노큐브 G1

반응형

TV관련 제품으로 많이 나오는 제품들 중 하나가 바로 셋톱박스 입니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가 스마트폰에 적용되면서 셋톱박스 역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많이 접목하고 있는데, 아쉬운 점이라면, 예전 일반 셋톱박스에선 운영체제 지원이 없는 대신 TV수신기능인 TV튜너가 지원되던 반면, 최근 나오는 안드로이드 기반의 셋톱박스에선 TV튜너 기능이 거의 없습니다. 사실상 대부분의 제품들이 IPTV위주로 가고 있는데, 올해 오랜만에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와 TV튜너기능까지 갖춘 셋톱박스가 등장에 눈길을 끌었습니다. 바로, ㈜알라딘그룹(http://unocubetv.com/)에서 출시한 우노큐브 G1”입니다. 그럼, 안드로이드와 TV수신 기능을 함께 갖춘 알라딘그룹의 우노큐브 G1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 우노큐브 G1(unocube G1)
TV수신방식 8vsb
해상도 지원 최대 1080P 60Hz
운영체제 안드로이드 4.4 키캣
CPU 쿼드 코어
GPU 쿼드 코어
무선인터넷 지원 듀얼밴드(2.4GHz/5GHz)
USB 포트 지원 USB 2.0 포트 2
펌웨어 최신 버전(리뷰기준일) V1.0.7
소비전력 Max 12W
무게 380g
크기 70() x 65(깊이) x 70(높이)mm
최저가(리뷰기준일)  179,000(상품정보)
문의(정식수입원) ㈜알라딘그룹(http://unocubetv.com/)

 

우노큐브 G1 제품박스부터 살펴보면, 셋톱박스 제품치고는 작은 크기를 가졌습니다. 박스 윗부분에는 모델명과 함께 에브리온TV가 명시되어 있는데, 우노큐브 G1이 첫 출시할 때 첫 번째 컨텐츠 제휴로 협력한 곳이 에브리온TV입니다. 그리고, 최근12월부터는POOQ() TV와도 제휴를 맺고 컨텐츠 제공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아래에는 문구로 무료TV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의미의 지원 문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박스 한 측면에는 제품의 전면과 후면 이미지가 삽입되어 있어, 미리 디자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박스 측면에는 제품의 특징을 간단하게 소개하는데, 에브리온TV를 통한200개 무료채널, 인터페이스, HD지원, 알루미늄 재질, TV수신및인터넷TV(OTT), 미디어플레이어, 미라캐스트, 확장 안테나 지원 등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품의 기본 사양도 확인할 수 있는데, 하드웨어적인 부분으로CPUGPU,운영체제, 무선인터넷, 소비전력, 크기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 포장은 두터운 스티로폼으로 제품이 흔들리지 않게 2~3중으로 적용되어 있으며, 제품 크기에 맞춘 틀로 포장이 되어 있습니다. 제품 구성은 우노큐브G1셋톱박스를 비롯해, 설명서, 리모컨, 전원어댑터, HDMI케이블, AAA건전지2개가 제공됩니다.

 

설명서에는 제품의 명칭부터 리모컨 기능, 제품 사용방법에 대해 자세히 담고 있으며, 기본 구성의 제품 외에 추가로 사용자가 구입할 수 있는 실내 안테나 및 안테나 연장케이블도 별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우노큐브 G1를 살펴보면, 정사각형 디자인을 기본 바탕으로 크기는 매우 작은 편입니다. 흔히, 집에서 사용하는 머그컵 정도의 크기를 가졌습니다. 또한, TV수신을 위한 튜너가 내장되었기 때문에 발열 해결을 위해 하우징 처리는 알루미늄 재질을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상단 부분에는 로고가 새겨져 있으며, 전면에는 미러-아크릴 적용으로 보호비닐을 제거하면 물체가 반사될 정도로 아주 깨끗한 상태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노큐브 G1 양쪽 측면에는 각각 안테나가 적용되어 있는데, 모두 와이파이 무선 인터넷 지원 안테나로 각각 2.4GHz

5GHz 주파수로 듀얼 밴드를 지원합니다. 안테나는 각각 각도조절이 가능하며, 최대 270°까지 조절 가능합니다.

 

우노큐브 G1 후면을 살펴보면, 포트 및 튜너 지원을 확인할 수 있는데, 왼쪽 위에서부터HDMI,전원연결, 그 아래로LAN포트와USB 2.0포트2, TV수신 기능을 위한TV튜너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특히, TV튜너 같은 경우 우노큐브G1은 수신방식이 8vsb방식으로, 예전에는 지상파TV에서만8vsb신호를 송출해서, 다른 유료채널들은 케이블방송사에서 설치해주는 셋톱박스를 통해야한 디지털화면을 볼 수 있었는데, 최근 각 지역별 케이블방송사들도8vsb신호를 셋톱박스없이 바로 받을 수 있게 많이 바뀌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우노큐브G1은 예전 셋톱박스처럼2개의TV튜너를 갖춘 것이 아니라1개의TV

수신만 갖추고 출시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기본으로 제공되는 리모콘 역시 일반적인TV보기만을 위한 리모콘이 아닌 스마트TV에서 볼 수 있는 리모콘 형태로 갖추고 있는데, TV외에도 검색, 앱 실행 등 다양한 기능을 함께 쓸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 출시되는 제품에선 12월부터 제공되는POOQ TV VOD를 위해 리모콘VOD버튼 표기를POOQ로 변경해놨습니다. 또한, 리모콘 뒷면에는TV리모콘과 함께 사용 시 설정에 대한 설명도 표기가 되어있습니다. 배터리는AAA건전지2개가 들어가는데, 기본 제공을 해주고 있습니다.

 

우노큐브 G1을 직접 사용해 보겠습니다. 일단, 제품 후면에 전원어댑터, HDMI, TV케이블 및 인터넷케이블 등을 연결하는데, 설명서를 참조해 연결하면 어렵지 않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사실상USB포트를 제외한 나머지 케이블들만 연결하면 됩니다. 연결 후, 전원을 켜면, 우노큐브 로고와 함께 잠시 시스템 로딩이 되고, 로딩이 끝나면, 자동으로 우노큐브G1전면에 현재 시간을 보여줍니다. 시간 표현은 24시간형태로 별도의AM/PM구분표기가 없습니다.

 

또한, 시스템 로딩이 끝나면, 바로 에브리온TV앱이 실행되면서, TV수신 채널 탐색을 물어보는 문구가 뜨는데, 탐색을 시작하면 탬색 동안에 우노큐브 소개 영상이 뜹니다. 그리고, 채널 탐색이 끝나면, 왼쪽에 DTV채널 수를 확인할 수 있는데,

앞에서 언급했듯이, 자신이 사용하는 케이블방송사에서8vsb송출방식으로 개편을 했다면, 지상파채널4개 외에 추가 유료채널들까지 검색이 됩니다. 가운데, 인터넷채널은 에브리온TV채널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TV시청 중 리모콘에 메뉴 버튼을 누르면, 화면 아래에 메뉴-바로 나옵니다. 최신 펌웨어로 업데이트를 진행하면,

메뉴 중 가운데 미라캐스트 메뉴가POOQ TV메뉴로 바뀝니다. 펌웨어 업데이트는 설정 메뉴로 가서 맨 아래에 위치한 업데이트를 통해 진행할 수 있으며, 다운로드부터 설치까지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현재까지 최신 버전은v1.0.7입니다.

 

이 외에도 설정 메뉴에선 해상도 설정, 유선 및 무선 인터넷 설정, 공유기 역할로 핫스팟, 블루투스 설정 등을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롭게 제공되고 있는POOQ TV컨텐츠 경우엔 리모콘의POOQ버튼(구 리모콘에선VOD버튼)을 누르면 바로POOQ TV앱으로 연결되어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데, 유료 서비스지만 우노큐브에서2개월 무료이용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 메뉴에서 앱스 메뉴로 들어가면, 설치된 어플리케이션을TV시청 중에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설치된 어플리케이션 중에는 흔히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에서 볼 수 있는 안드로이드 배경바탕의 메뉴로도 전환이 가능한데, 바로 우노큐브런처 메뉴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흔히 안드로이트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구글스토어 같은 메뉴도 존재하는데, 바로APKPure가 되겠습니다. APKPure를 실행하면, 구글스토어처럼 검색해서 원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APKPure에서 인기있는 어플리케이션들은 대부분 문제없이 설치가 가능한데, 한 가지 어플리케이션은 조금 다릅니다. 바로, 유튜브가 되겠는데, 일반적인 Youtube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면 작동이 되지 않기 때문에, 유튜브 시청을 위해서는Youtube for Android TV로 명시된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해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면 바로, 앱스 메뉴에서도 확인이 가능하고 실행도 가능합니다.

 

우노큐브 G1에서 지원하는USB포트에USB저장메모리에 담은 동영상 실행은 역시 앱스 메뉴에서 미디어플레이어 메뉴를선택하면, 흔히 실행을 위해 볼 수 있는 탐색기 창을 볼 수 있고, 해당USB로 이동해 파일 실행을 통해 동영상을 볼 수 있겠습니다.

 

끝으로, 우노큐브G1를 사용하는 동안 제품의 온도를 외부에서 측정해 본 결과 30°도가 채 안되는 온도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손으로 만졌을 때도 미지근한 정도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기존의 TV튜너가 내장된 셋톱박스 제품들에 비해 상당히 낮은 온도라 할 수 있는데, 이는 역시 하우징 재질로 알루미늄을 사용했기 때문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소비전력 역시TV시청 동안5W정도 수준에서만 작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 소비전력도 상당히 낮은 편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알라딘그룹에서 출시한 우노큐브 G1은 지금까지 안드로이드기반에TV수신기능까지 갖춘 셋톱박스 제품들 중에 가장 완벽에 가까운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TV수신기능까지 갖춘 안드로이드 셋톱박스가 흔하지 않아 종류가 많지 않았지만, 그래도 지금까지 나온 제품들 중에서는 가장 스마트TV다운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전 제품들에선TV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가 사실상 따로 작동되는 방식이었던 반면에 우노큐브G1은 일반 스마트TV처럼TV시청 중에 어플리케이션 확인 및 실행이 가능합니다. 또한, 8vsb 송출방식만을 적용해TV튜너 하나만 내장하고 제품 하우징으로 알루미늄 재질을 사용해 내부 발열을 상당히 낮춘 점과 낮은 소비전력도 상당히 인상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크기와 디자인 역시도 기존의TV수신의 셋톱박스에서 추구하지 않던 크기와 디자인을 구현해 셋톱박스라기보다 인테리어 소품 같은 느낌도 잘 표현했습니다. 아쉬운 점이라면, 일부 어플리케이션의 호환성 정도를 들 수 있는데, 이는 꾸준한 업데이트를 통해서 해결될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전반적으로 우노큐브G1이 갖춘 능력을 봤을 때, 모니터를 가장 스마트TV다운 모습을 구현해줄 수 있는 제품임은 분명합니다. 우노큐브G1이 왜 올해의 히트상품 대상인지 모니터나 일반TV를 스마트TV

로 탈바꿈 해보고 싶은 소비자라면 한 번 접해보길 추천합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