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체형 수냉 쿨러의 혁신&끝판왕! - 잘만 [RESERATOR 3 MAX]

반응형

CPU쿨러 시장에 새롭게 자리잡아가고 있는 일체형 수냉 쿨러는 그동안 여러 업체들이 다양한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오늘 만나볼 녀석 역시 일체형 수냉 쿨러지만, 출시 전부터 폭발적인 주목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올해 유명 IT 박람회에서 혁신상을 받았습니다. 바로, 국내 종합 하드웨어 업체이자 냉각 솔루션 전문업체인 ㈜잘만테크의 RESERATOR 3 MAX입니다. RESERATOR 3 MAX는 출시 전부터 기존의 일체형 수냉 쿨러와는 전혀 다른 일체형 수냉의 고정 디자인 틀을 벗어난 제품으로 출시 전부터 소비자들의 기대감을 한 몸으로 받았습니다. 그럼, 기존의 일체형 수냉 쿨러 디자인을 완전히 탈피한 완전 색다른 디자인의 ㈜잘만테크 일체형 수냉 쿨러 RESERATOR 3 MAX를 지금 만나보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 RESERATOR 3 MAX
라디에이터 크기 120(L)x145(W)x79(H)mm 재질 구리(블랙 니켈 도금)
워터블록 크기 70(L)x85(W)x37(H)mm 재질 구리
무게 897g
소켓 지원 인텔 AMD
LGA 2011 / 1366 / 1156(5) / 775 FM1 / AM3+ / AM3 / AM2+ / AM2
부가기능 워터블록:블루LED지원, 라디에이터:블루LED
(FAN) 크기(높이T) 속도(RPM) 소음(Noise)
120mm 1000~2200RPM(±10%) 18.9~36.7dB(A)
최저가(리뷰기준일) 139,500

 

 

 

 

 

일반적으로 그동안의 일체형 수냉 쿨러 제품 박스들은 전면에 해당 제품의 이미지를 삽입하고 있지만, RESERATOR 3 MAX는 제품 이미지 대신 제품의 엠블럼 같은 디자인을 삽입했습니다. 그리고, 올해 유명 IT박람회에서 제품 혁신상을 수상한 경력을 표기해놨습니다. 그리고, 제품 이미지는 박스 측면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기존의 일체형 수냉 쿨러와는 분명 다른 모습임을 한 눈에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제품의 기본 스펙 정보도 함께 담겨줘 있는데, 라디에이터 크기, 워터블록 크기부터 재질, 무게, 팬 속도/소음, 연결 방식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박스 후면에는 각 나라별 언어로 제품의 특징을 소개하는데, 한국 브랜드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한국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징은 크게 5가지, 최대 전력 지원과 쿨링 성능, 나노유체, 듀얼 팬 지원, 도금처리, LED 지원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제품 포장은 기본의 일체형 수냉 쿨러와 달리 그 동안 잘만의 공랭식 쿨러 포장과 같은 캡(CAP) 방식으로 포장을 했으며, 쿨러를 비롯한 제품 구성에는 설명서, 백플레이트, 인텔용 클립, AMD용 클립, 로딩블록, 팬 스크류, 각 종 너트와 볼트, , 소량의 써멀컴파운드 제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제, RESERATOR 3 MAX를 살펴보겠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기존의 일체형 수냉 쿨러 디자인을 탈피한 전혀 다른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데, 그 부분은 바로 라디에이터입니다. 기존의 사각형 모양과는 달리 원형 디자인을 가졌는데, 기존 장착된 팬 경우에는 일반 팬을 스크류로 장착하는 것이 아닌, 라디에이터에 기본적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마치, 예전 자사에서 처음 원형 공랭식 타워형 모델을 선보일 때와 같은 새로운 느낌을 줍니다. 그리고, 작동 시에는 블루LED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라디에이터를 좀 더 살펴보면, 내부 원형 구조에 외부엔 이를 감싸는 베젤을 적용했는데, 기본 장착된 팬의 케이블이 후면으로 빠져나온 형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팬 연결 작동 방식은 PWM 방식으로, 속도는 1000~2200RPM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내부 구조는 마치 자사의 원형 공랭식 타워형 쿨러 구조를 닮았습니다.

 

 

 

 

 

베젤과 팬을 모두 분리해, 내부 구조를 살펴보겠습니다. 내부 구조는 마치 자사의 CNPS 9700/9900 시리즈 공랭식 타워형 쿨러 디자인과 흡사한 원형 모양을 가지고 있는데, 방열핀이 원형을 그리면서, 히트파이프가 통과되는 구조를 가졌습니다. 특히, 외부와 내부 2개로 나뉘어 원형 구조를 가졌는데, 이런 구조 역시 일체형 수냉 쿨러에선 최초의 방사형 듀얼 라디에이터 구조가 되겠습니다. 외부에 적용된 방열핀은 약 184, 내부에 적용된 방열핀은 약 100개가 적용되어 히트파이프를 통과합니다. 그리고, 히트파이프와 방열핀 모두 기존 자사의 하이엔드 모델들과 마찬가지로 흑진주 니켈 도금 처리를 적용해 고급스러운 느낌을 살렸습니다. 그리고, 히트파이프 구조 역시 측면에서 보면 2단 구조로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1개의 히트파이프가 원형을 그리면서 외부 2, 내부 2단 구조를 가져 총 4개의 히트파이프가 적용된 역할을 해주겠습니다. 이 역시 일체형 수냉 쿨러에선 처음 선보이는 구조입니다.

 

 

 

 

 

라디에이터와 워터블록을 연결해주는 호스는 기본 호스 모양 형태로 양쪽 연결부는 누수가 되지 않도록 마감 처리를 잘 해놨으며, 워터블록 연결부는 좌우 움직임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특히, 호스 속으로 흐르는 워터 액체 경우 기존과 달리 세계 최초로 나노 유체를 적용해 냉각 성능을 높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워터블록은 원형 디자인을 가졌는데, 가운데는 플레이트식의 제조사 로고가 새겨져 있으며, 주변에는 작동 시, 내부의ㅏ 블루LED효과를 볼 수 있도록 반투명 처리를 했습니다. 펌프 작동 연결은 3핀 방식을 지원합니다. 끝으로, 프로세서와 맞닿는 베이스 부분은 다른 일체형 수냉 쿨러와 같이 구리 재질 그대로 적용되어 있는데, 래핑 상태를 매끄럽게 잘 되어 있습니다. 또한, 특별히 내부를 분리해 살펴보면, 열 전달을 높이기 위해 구리 내부에는 아주 촘촘한 마이크로 핀 처리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역시 일체형 수냉 쿨러에 있어서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내부 분리는 보여주기 위함으로 분리한 것이라 일반 소비자 경우엔 분리하면 안됩니다.)

 

 

 

 

 

이제, RESERATOR 3 MAX를 장착해보겠습니다. 일단, 백플레이트 경우 기존 자사의 CPU쿨러들과 동일한 방식을 적용하고 있어, 백플레이트 조합은 익숙합니다. 캡과 너트를 자신의 프로세서에 맞춰 백플레이트에 끼워줍니다. 그리고, 워터블록에는 역시 사용하는 프로세서에 맞춰 인텔이나 AMD용 클립을 스크류를 사용해 장착해줍니다. 워터블록에 장착된 클립은 그대로 프로세서 위에 올려 백플레이트의 너트에 스크류를 사용해 결합해줍니다. 그리고, 라디에이터는 기본적으로 팬이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별도의 팬 장착 과정은 없으며, 라디에이터 후면에서 스크류를 사용해 라디에이터는 장착하면 됩니다. 전체적으로 조립은 기존 일체형 수냉 쿨러보다 과정이 좀 더 짧기 때문에 장착 시간도 오래 걸리지 않겠습니다.

 

 

 

 

 

이제, RESERATOR 3 MAX의 성능을 확인해보는데, 시스템 기반은 인텔 아이비브릿지(i5-3570K)이며, 일체형 수냉 쿨러가 고성능 쿨러에 속하기 때문에, 바로 오버클럭(4.4GHz) 상황 적용으로 진행됩니다. 쿨러 소음 측정을 위해 그래픽카드와 파워서플라이는 팬이 없는 팬리스로 구성했으며, 쿨러를 작동시키면, 라디에이터의 팬과 워터블록에서 블루 LED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테스트 시스템(Test System)
CPU(프로세서) Intel Core i5-3570K(4.4GHz)
M/B(메인보드) ASRock Z77 Performance
RAM(메모리) Patriot Viper Extreme DDR3 4GBx2(8GB)
VGA(그래픽카드) Galaxy Geforce GT610 Fanless
Storage(저장장치) Patriot PyroSE 120GB SSD
PSU(파워서플라이) SuperFlower SF-500P14FG Golden Silent (Fanless)

 

 

 

 

 

먼저, 쿨러 기능의 핵심인 프로세서 냉각 성능을 확인해 보면, Prime95를 실행하는 동안 LOAD상황과 종료 후 IDLE 상황의 결과, 비교 모델들 중 가장 낮은 온도를 보여줘, 가장 좋은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LOAD IDLE 각 상황에서의 성능 모두 가장 낮은 온도를 보여줘서 눈에 띕니다. 이번엔 진행 동안의 팬 속도를 확인해보는데, LOAD에선 최대 팬 속도보다 좀 더 높은 속도에서 작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IDLE에선 최저 속도보다 약 500RPM 정도 높게 작동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비교 모델들에선 다른 일체형 수냉 쿨러들과 마찬가지로 높은 속도에 속한 편임을 알 수 있습니다.

 

 

 

 

 

끝으로, 쿨러의 전체 소음(/펌프)을 측정해 본 결과, 다른 일체형 수냉 쿨러 모델들과 마찬가지로 LOAD에선 다소 소음 발생이 하는 편이며, IDLE에선 정숙한 편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는 오픈 케이스에서 소음이기 때문에, 실제 일반 케이스에서 사용한다면, 소음은 이보다 좀 더 낮기 때문에, 다른 일체형 수냉 쿨러들과 마찬가지로 소음에선 무난한 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시작에서 말했듯이, RESERATOR 3 MAX의 가장 큰 이슈는 바로, 디자인입니다. 기존의 일체형 수냉 쿨러는 대부분 전문 제조사에 만들어지는 OEM 방식이라 기존의 라디에이터 구조가 모두 동일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잘만테크의 RESERATOR 3 MAX는 이런 라디에이터 구조를 완전히 탈피한 일종의 공랭식 타워형 쿨러와 일체형 수냉 쿨러가 함께 조합된 새로운 방식을 선보여 출시 전부터 관심을 모았습니다. 성능도 중요하지만, 기존 쿨러 방식과는 다른 방식을 선보였다라는 점에서 RESERATOR 3 MAX는 기본적으로 매리트가 높다 할 수 있습니다.

 

 

 

 

 

출시 전부터 큰 이슈와 주목을 받은 ㈜잘만테크의 RESERATOR 3 MAX는 한마디로 표현하면 일체형 수냉 쿨러의 혁신 끝판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도 여러 일체형 수냉 쿨러가 출시되고 있지만, 워터블록에 디자인을 제외하고는 라디에이터의 디자인과 구조는 변화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RESERATOR 3 MAX는 새로운 디자인과 방식으로 일체형 수냉 쿨러를 한 단계 더 발전시켰습니다. 이는 마치 예전에도 잘만테크에서 기존의 팬 장착의 일반 타워형 쿨러에서 탈피한 원형 구조의 타워형 쿨러 CNPS9000시리즈를 선보였던 때처럼 새로운 냉각 솔루션 혁신을 보여줘, 종합 하드웨어 업체로 거듭나 냉각 솔루션의 이미지가 조금 약해졌다라는 소비자들의 우려 반응을 완전히 씻어주는 역시 냉각 솔루션 하면 잘만이라는 이미지를 다시 한 번 보여주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물론, 동일 크기의 제품과 비교하면 가격이 높은 편에 속한 것이 일부 소비자에겐 아쉽게 올 수 있지만, 이런 일체형 수냉 쿨러 제품이 없다라는 점을 생각하면, 소장 가치가 충분히 있는 제품이라 가격에 아쉬움은 사실상 없습니다. 일체형 수냉 쿨러에 관심 있었지만, 항상 평준화된 디자인이 아쉬웠던 소비자라면, 성능과 디자인까지 사로잡은 새로운 일체형 수냉 쿨러의 혁신! RESERATOR 3 MAX를 접해보길 추천합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