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LED 워터블록 일체형 수냉식 쿨러! - [잘만 LQ320]

반응형

올해 CPU쿨러 시장의 변화라면 크게 2가지를 뽑을 수 있습니다. 트윈 방열핀 형태의 최대 트리플 팬 장착의 타워형 쿨러 모델 증가와 또하나는 일체형 수냉식 쿨러 모델 출시의 증가입니다. 국내 종합 브랜드인 ㈜잘만테크 역시 올해 상반기과 하반기에 각각 일체형 수냉식 쿨러 제품을 선보이고 있는데, 특히 하반기 출시된 모델 중 LQ320모델은 가장 최상위 모델입니다. 그럼, 잘만의 일체형 쿨러 최상위 모델 LQ320은 어떤 제품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 LQ320
라디에이터 크기 153(L)x124(W)x52(H)mm 무게 810g
워터블록 무게 195g 튜브길이 300mm
소켓 지원 인텔 AMD
LGA 2011 / 1366 / 1156(5) FM1 / AM3+ / AM3 / AM2+ / AM2
부가기능 블루LED지원
(FAN) 크기(높이T) 속도(RPM) 연결(Connector)
120mm 900~2000RPM(±10%) 4Pin(PWM)

 

 

 

먼저, LQ320의 제품 박스를 살펴보면, 박스 전체까지 비닐 포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선 판매 제품에 대한 신뢰감을 가질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제품 박스를 통해 제품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 제품 디자인 일부 삽입과 함께 모델명, 제품의 주요 특징, 그리고, 블록부분에 블루LED 지원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박스 측면에는 제품의 사이즈와 부위별 이미지로 제품의 특징을, 그리고 전체적인 제품 기본 스펙 정보와 인텔/AMD 소켓 지원 여부를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예전, 인텔 LGA775 AMD 939 소켓을 제외하면 최근까지의 프로세서 소켓을 지원하고 있어 호환성은 높은 편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반대편 측면에는 각 나라별 언어로 제품 소개를 해주고 있는데, 한국어 역시 기본 포함되어 있겠습니다.

 

 

 

 

 

제품 포장은 크기에 맞춘 마분지 재질의 캡(CAP) 형태이며, 제품 구성은 일체형 쿨러를 비롯해, 120mm , 제품 설명서, 인텔 리텐션 클립/백플레이트, AMD 리텐션 클립/백플레이트, 리텐션 링, LGA2011용 볼트, 기본 소켓 볼트, 볼트 가이드, 양면 테이프, 팬 장착 등에 사용되는 각 종 스크류로 이루어져 있겠습니다.

 

 

 

 

 

LQ320을 살펴보면, 먼저 라디에이터 경우 측면에 별도의 커버를 적용해 제품 컨셉 문구를 새겨놨습니다. 프로세서의 열전달을 받아 외부로 배출해주는 핀 구조는 촘촘한 형태를 갖추고 있어, 기본 제공되는 팬을 통해 신속히 외부로 열배출을 해주도록 했습니다. 경우에 따라선, 최대 듀얼 팬구조로 더 신속히 배출할 수 있겠습니다. 두께는 52mm가 되겠습니다. 라디에이터와 워터블록을 연결해주는 튜브를 고무재질로 총 300mm를 가졌으며, 양쪽 각각 연결부는 원형 형태로 튜브를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처리했습니다.

 

 

 

 

 

워터블록 경우 커버 상위부분에는 제조사인 잘만의 엠블렘이 새겨져 있으며, 앞서 언급한 내부 블루LED 효과를 볼 수 있도록 처리를 해놨습니다. CPU(프로세서)와 맞닿는 베이스 부분은 구리재질 그대로 적용했으며, 내부에는 마이크 핀 형태로 처리되어 열전달을 높이도록 했습니다. 또한, 주변 깔끔한 래핑 처리와 함께 기본 써멀컴파운드를 도포해놨습니다. 그리고, 펌프 작동은 전원 3핀을 지원하겠습니다. 두께는 32mm가 되겠습니다. 끝으로, 제공되는 120mm 팬은 900~2000RPM 범위를 가졌는데, 상반기 출시한 CNPS20LQ에 제공되는 팬과 동일하겠습니다. 작동 방식은 PWM방식을 지원합니다.

 

 

 

 

 

LQ320을 직접 사용해 보았습니다. 일단, 장착은 제공되는 장착가이드를 참고하면 어렵지 않게 장착할 수 있겠습니다. 먼저, 자신의 CPU(프로세서) 소켓에 맞춰 백플레이트를 선택하고 백플레이트 안쪽에 메인보드와 부착될 수 있도록 양면 테이프를 부착합니다. 그리고, 워버블럭을 고정할 수 있게 볼트를 고정해주는 너트를 역시 소켓 지원에 맞춰 백플레이트에 결합해줍니다. 소켓 위치는 백플레이트에 표기되어 있겠습니다.

 

 

 

 

 

그 다음은 리텐션 클립에 역시 자신의 CPU(프로세서) 소켓 지원에 맞춰 볼트를 결합할 수 있게, 리텐션 클립에 가이드를 조합합니다. 설명서를 참고하면 쉽게 조립법을 알 수 있겠습니다. 그 다음엔 워터블록에 리텐션 링을 이용해 리텐션 클립을 결합해 줍니다. 그리고, 나머지 기본 제공되는 팬을 라디에이터에 장착한 후, 마무리 메인보드에 쿨러를 장착하면 마무리되겠습니다. 수냉식이기 때문에 메모리 슬롯과의 간섭은 없겠습니다.

 

 

 

 

 

이제, LQ320의 냉각 성능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스템 기반은 인텔 최신 프로세서 아이비 브릿지 i5-3570K이며, 수냉식 쿨러이기 때문에 바로 오버클럭(4.5GHz) 설정에서 진행이 되었습니다. 최대 듀얼 팬 구성까지 가능하나, 듀얼팬은 케이스마다 후면 팬이 다르기 때문에, 진행에는 제공되는 기본 팬만 사용되겠습니다. 팬 자체 소음을 위해, 그래픽카드(VGA)와 파워서플라이는 팬리스(Fanless)로 구성되었습니다.

테스트 시스템(Test System)
CPU(프로세서) Intel Core i5-3570K(4.5GHz)
M/B(메인보드) ASRock Z77 OC Formula
RAM(메모리) Patriot Viper Extreme DDR3 4GBx2(8GB)
VGA(그래픽카드) Galaxy Geforce GT610 Fanless
Storage(저장장치) Patriot PyroSE 120GB SSD
PSU(파워서플라이) SuperFlower  SF-500P14FG Golden Silent(Fanless)

 

 

 

 

일반적으로 수냉식 쿨러는 프로세서(CPU) 쿨링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실제, 프로세서(CPU)의 냉각 성능을 확인해 본 결과, 일반 공랭 쿨러인 타워형 쿨러보다 LOAD에서 좀 더 낮은 온도를 보여줬습니다. 수냉식 쿨러 특징을 그대로 잘 보여주는 부분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다음은 전원부에 미치는 쿨링 영향인데, 사실상 일체형 수냉식 쿨러는 전원부에 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팬의 위치가 대부분 전원부보다 뒤에 즉, 케이스 후면 배기 팬에 위치하기 때문에, 일반 타워형의 공랭 쿨러처럼 프로세서 위치쯤에 장착되어 풍량 전달을 해주는 팬이 없기 때문입니다. LQ320 역시 이부분을 공랭 쿨러와 비교했을 시 잘 보여줍니다. 전원부에 대해 큰 영향을 주지 않지만, 전원부에 온도가 높은 편은 아니겠습니다.

 

 

 

 

 

끝으로, 팬 속도와 소음에 대해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앞서 스펙부분에서 확인했듯이 팬 RPM범위는 900~2000RPM입니다. 실제 진행에서도 LOAD상황에선 2000RPM 대로 작동되었으며, IDLE로 돌아가는 상황에선 900RPM대까지 낮춰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범위가 넓은 편이라 저RPM과 고RPM 2가지를 모두 가지고 있다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이런 속도에 반영하듯이 팬 소음 역시 측정 결과, LOAD에선 약 51dB(A)로 다소 소음이 발생하며, IDLE에선 약 43dB(A)로 정숙한 모습을 보여주겠습니다.

 

 

 

 

 

하반기에 출시한 LQ320은 일체형 수냉식 쿨러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제품입니다. 확실히 쿨러의 본질인 프로세서(CPU)의 냉각 성능이 좋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워터블록에 블루LED 지원으로 시각적인 효과도 지니고 있습니다. 아쉬운 점이라면, LOAD에서의 팬 소음정도와 역시 최상위 모델이라 가격이 조금 높다라는 점을 들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일체형 수냉식 쿨러로써 확실히 탁월한 프로세서 냉각 성능을 보여주고, 최대 듀얼 팬 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좀 더 낮은 온도 효과를 볼 수 있는 제품이기에 일체형 수냉식 쿨러에 관심있는 소비자라면, 접해보길 추천합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