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비 브릿지(Ivy Bridge)를 위한 하이엔드 메모리! - [Patriot Viper Xtreme 2400MHz]

반응형

 

최근 인텔의 3세대 프로세서 아이비 브릿지와 인텔 7시리즈 칩셋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바로 높아진 메모리 클럭 지원입니다. 이전 샌드브릿지에서는 메모리 최대 지원이 2133MHz이였던 반면, 아이비 브릿지는 그 이상의 클럭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 메모리 제조업체들 특히, 고성능 메모리 제품을 출시하는 업체들이 높은 클럭의 고성능 메모리를 하나둘씩 선을 보이고 있는데, Patriot(패트리어트) 역시 자사의 Viper Xtreme 시리즈에 고성능 메모리 모델을 하나 갖추고 잇습니다. 바로 2400MHz을 지닌 모델입니다. 그럼, 아이비 브릿지에서 잘 어울릴 것 같은 패트리어트의 2400MHz 클럭 하이엔드 모델 Viper Xtreme 2400MHz모델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델명 Viper Xtreme Division2
용량 8GB(4GBx2)
클럭 2400MHz
램 타이밍 11-11-11-30
X.M.P 지원 지원

 

 

 

 

제품 팩키지는 이전 만나볼 2133MHz 제품과 동일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박스 전체를 비닐 동봉 처리해 소비자에게 판매 제품에 대한 신뢰감을 주도록 했으며, 박스를 통해서는 해당 제품의 클럭과 용량 그리고, 최근 출시한 인텔(Intel) 7시리즈(7-Series) 플랫폼에 최적화임을 강조해주고 있습니다.

 

 

 

제품 포장은 역시 이전 모델과 동일한 캡(CAP) 방식으로 메모리를 외부 충격으로부터 보호하도록 했습니다.

 

 

 

 

Viper Xtreme 2400MHz 모델 역시 Viper Xtreme 라인업 제품이기 때문에 제품 디자인은 앞서 만난 모델과 동일합니다. 블랙색 계열의 방열판에는 양쪽 면에 각각 모델명과 해당 제품의 스펙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모델은 2400MHz 클럭에 11-11-11-30 램 타이밍을 가졌습니다. 물론, X.M.P 지원으로 쉽게 적용할 수 있으며, 작동시 전압은 1.65V가 되겠습니다.

 

 

 

 

방열판 구조 역시 앞선 모델과 동일하게 메모리 양쪽에 각각 써멀패드와 구리판, 그리고 히트싱크 3구조로 장착이 되어 있겠습니다. 일반 방열판 제품들과 달리 히트싱크와 써멀패드 사이에 구리판이 들어간 것이 Viper Xtreme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직접, Viper Xtreme 2400MHz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시스템은 역시 최근 출시된 아이비 브릿지 기반에서 진행되었으며, 클럭 지원은 X.M.P 기능으로 쉽게 지원이 되기 때문에 초보자도 쉽게 저장된 오버클럭 값 프로파일을 불러오면 쉽게 적용할 수 있겠습니다.

테스트 시스템(Test System)
CPU(프로세서) Intel Core i5-3570K
M/B(메인보드) Gigabyte GA-Z77X-UD5H
RAM(메모리) Patriot Viper Extreme DDR3(2400MHz) 4GBx2(8GB)
VGA(그래픽카드) Zalman Radeon HD7750 VF902
Storage(저장장치) Patriot PYRO SE 120GB(3DMark, Heaven Bench)
PSU(파워서플라이) SuperFlower  SF-500P14FG Golden Silent(Fanless)
CPU Cooler(CPU 쿨러) Thermalright Silver Arrow-SE

 

 

 

 

먼저, 가장 흔히 메모리 벤치마크로 간편하게 사용하는 AIDA64를 통해 메모리 성능을 확인해 본 결과, 메모리 총 용량의 영향을 받는 Read(읽기) 부분을 제외하고는 나머지 쓰기(Write)와 복사(Copy)에서 비교 모델들 중 가장 좋은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또한, 메모리 레이턴시 역시 Viper Xtreme 2400MHz가 가장 잛은 36.1ns로 높은 클럭에 따른 성능 향상을 그대로 보여줬습니다.

 

 

 

 

이번엔 간단하게 메모리 성능을 확인할 수 있는 전용 벤치마크 프로그램 MaxxMEM을 실행해 보았습니다. 실행 결과, 앞서 AIDA64와는 달리 전체 모든 성능에서 Viper Xtreme 2400MHz가 가장 좋은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특히, 쓰기(Write)와 레이턴시(Latency)에서 좀 더 강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끝으로, 좀 더 자세하게 메모리 성능을 확인할 수 있는 Sisoft사의 Sandra 2012를 통해 Viper Xtreme 2400MHz의 성능을 확인해 본 결과, 연산처리 부분, 대역폭, 레이턴시 모두에서 역시 가장 좋은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지금까지 성능으로 보면 확실히 클럭이 높을수록 성능에 영향을 준다라는 것을 알 수 있고, Viper Xtreme 2400MHz는 이에 따른 성능 만족을 잘 보여준다 할 수 있겠습니다.

 

 

 

 

이번엔 Viper Xtreme 2400MHz의 추가 오버클럭 지원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오버클럭이 된 제품이라도 적어도 바로 한 단계 정도의 추가 오버클럭은 지원을 해주는 편인데, Viper Xtreme 2400MHz 역시 바로 한 단계 클럭인 2600MHz으로 오버클럭을 해 본 결과, 일부 램 타이밍이 조금 늘어났지만, 무난하게 테스트를 통과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좀 더 성능이 향상되는 것을 볼 수 있겠습니다.

 

 

 

 

인텔 아이비 브릿지가 출시되면서 점점 높은 클럭을 가진 오버클럭 메모리들이 하나둘씩 선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2400MHz 클럭을 가진 Viper Xtreme 2400MHz 역시 기존 모델들에 비해 상당히 성능 향상이 있음을 잘 보여주는 제품입니다. 또한, 높은 클럭을 지원하는 아이비 브릿지에도 잘 어울리는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높은 클럭을 가진 제품인만큼 가격이 만만치 않다라는 점이 소비자 입장에선 구입의 걸림돌이 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성능만큼은 확실히 잘 보여주기 때문에 가격을 고려하지 않고 성능을 우선시 한다면 Viper Xtreme 2400MHz를 접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본 리뷰는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