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8도 광시야각 HDTV 27인치 모니터! - 오리온텔레콤 프로페셔널 2720HTV

반응형

국내 모니터 전문업체 중 하나인 ㈜오리온텔레콤은 지난 해 첫 초고해상도(2560x1440) 지원으로 27인치 모델 프로페셔널을 출시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고해상도(1920x1080)지원의 27인치 모델을 출시하는데, HDTV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바로, “프로페셔널 2720HTV가 그 모델입니다. 그럼, HDTV지원으로 출시되는 오리온텔레콤의 프로페셔널 2720HTV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 프로페셔널 2720HTV
패널 A-MVA
화면사이즈 27인치(68.5cm) – 16:9 와이드
권장해상도 1920x1080(60MHz)
응답속도 8ms GtoG
시야각 178° / 178°
화면밝기 300cm/
입출력단자 HDMI x 2, D-SUB, Component, Composite, AUDIO IN, Headphone Out
소비전력 40W(대기전력 1W 미만)

 

 

 

 

이번에 출시된 프로페셔널 2720HTV는 모델 숫자처럼 27인치 모니터로 제품 박스 부피가 큽니다. 그래서, 소비자가 제품 구입시 이동 편의를 위해 손잡이가 지원되었습니다.

 

이번 모델은 LED 백라이트 모니터로 LED의 장점인 낮은 소비전력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번 모델은 A-MVA 패널이 적용된 모델로 178°의 광시야각으로 영상 감상에도 최적이라 예상을 해볼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가장 큰 특징인 HDTV 지원으로 다양한 입출력의 컴포지트, 컴포넌트를 예상할 수 있겠습니다. 여기에 4(무상1/유상3)이라는 제품 보증으로 소비자 입장에서 구입시 신뢰도를 가질 수 있겠습니다.

 

제품 포장은 스티로폼으로 제품 크기에 맞춰 충격방지를 하도록 했으며, 모니터는 일반적인 비닐재질보다 좀 더 좋은 폴리 재질로 동봉을 했습니다. 설명서를 비롯한 구성품에는 TV지원을 해주기 때문에 리모컨과 건전지, 오디오 케이블, 모니터와 스탠드 결합 스크류, 전원 어댑터 및 전원 케이블, D-SUB 케이블, DVI-HDMI 케이블이 제공됩니다. D-SUB 케이블 경우 최근 사용이 흔하지 않는 점을 고려해 커넥터 부식방지를 위해 캡(CAP)이 씌워져 있고, 전원 장치 경우 모두 KC인증을 받았음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모니터와 스탠드가 분리된 초기 상태는 모니터 베젤과 스탠드 모두 하이그로시 광택처리가 되어있어 보호비닐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제조사인 오리온텔레콤의 모든 제품들은 이렇게 하이그로시 광택처리가 되어있어 좀 더 제품에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겠습니다. 모니터와 스탠드 결합은 스탠드 밑부분에 전후방향을 확인할 수 모니터를 스탠드 홈에 끼운 후에 제공되는 고정 스크류를 사용해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쉽게 결합할 수 있겠습니다.

 

프로페셔널 2720HTV 외형을 살펴보면, 27인치 크기를 가진 디스플레이로 최대 해상도 지원은

1920x1080을 지원합니다. 이전 TV기능이 없는 27인치 모델에서 초고해상도(2560x1440)를 지원했던 점과 한 단계 낮은 해상도를 지원하는 것이 조금 아쉬울 수 있겠지만, 현재 모든 TV제품들이 지원하는 해상도를 지원하기 때문에 당연한 지원이라 할 수 있어 크게 아쉬움 부분은 아니겠습니다.

 

모니터 테두리인 베젤 부분은 앞서 언급했듯이 하이그로시 광택 처리를 해 물체가 반사될 정도로 광택이 잘 되었으며, 하단 중앙에는 제조사 로고(Logo), 왼쪽 상단에는 LED TV 지원 스티커, 오른쪽 하단에는 전원 램프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 프로페셔널 2720HTV에 적용된 패널은 -글래어 패널로 반사가 크지 않아 오랫동안 영상을 감상하는데 최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모니터 측면을 보면 두께가 슬림합니다. 25mm정도로 어떠한 공간에 배치를 하더라고 큰 제약을 받지 않겠습니다.

 

그리고, 우측면에는 메뉴 버튼을 비롯해, 입력 버튼, 볼륨/채널 버튼과 전원 버튼이 배치되어 있겠습니다. 각 버튼에 사용법은 제공되는 설명서를 참조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겠습니다.

 

프로페셔널 2720HTV 후면을 보면, 벽걸이로 모니터를 장착 사용할 수 있도록 VESA(100x100) 규격홀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TV기능이 지원되는 만큼 벽걸이로의 활용도 소비자 입장에서 제품 구입시 매리트 있는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앞서 언급했듯이 TV기능이 지원되는 만큼 다양한 입출력 포트는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모니터로써의 기본적인 D-SUB 포트는 물론, 컴포넌트와 컴포지트, TV를 볼 수 있게 해주는 TV튜너, 오디오 단자, 헤드셋 단자, 그리고 2개의 HDMI 포트 지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USB 포트도 지원되는데 이 USB 포트는 모니터 안에 내장된 AD보드의 펌웨어 업데이트를 위한 용도로 사용되겠습니다. 그리고 하단 밑부분에는 내장된 사운드(3W 스테레오) 출력을 위해 에어홀 처리를 해놓았습니다.

 

끝으로, 스탠드의 부가적인 기능으로 틸트와 스위블을 확인할 수 있는데, 틸트 경우 전면으로는 약 5°가량 후면으로는 약 10°가량 조절할 수 있으며, 스위블 경우 좌우로 약 10° 조절이 가능합니다. TV기능이 있는 모델인 만큼 사용자의 눈높이나 보는 방향에 맞춰 조절을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이번 프로페셔널 2720HTV는 국립전파연구원(www.rra.go.kr)을 통해 전자파적합등록 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추후 제품 서비스도 제조사를 통해 확실히 받을 수 있겠습니다.

 

 

 

 

 

실제, 프로페셔널 2720HTV를 사용해보았습니다. 먼저, PC 사용으로 제공되는 D-SUB 연결한 후 기본적인 모니터 불량유무를 확인해보았습니다. 확인결과, 자동조절기능, 결점, 왜곡, 색구분, 텍스트 표현 모두 불량없이 정상적으로 표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동축케이블을 연결 TV용으로 사용해 보았습니다. 이번 모델은 A-MVA 패널이 적용된 모델로 178°의 넓은 시야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 상하좌우로 화면을 본 결과, TN패널의 단점이 일정 시야각을 벗어나면 어두어지는 현상을 프로페셔널 2720HTV에선 볼 수 없었고, 어느 각도에서든 원래 화면을 유지시켜 볼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프로페셔널 2720HTV TV지원으로 리모컨이 기본 제공됩니다. 모니터 측면에 배치된 버튼으로도 설정을 할 수 있지만, 제공되는 리모컨으로도 모든 설정이 가능하며, 더 부가적인 기능들도 담고 있겠습니다. 리모컨 각 기능들에 대해선 제공되는 설명서를 참조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리모컨 기능 중 몇 가지를 살펴보면, 대표적으로 화면모드가 있습니다. 6가지 모드(표준, 영화, 보통, 절전, 스포츠, 사용자)로 화면 밝기가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이 중 사용자가 원하는 밝기 모드를 선택해 영상을 시청할 수 있겠습니다. 이 밖에도, 화면정보, 자막지원, 화면정지, 취침예약 등 일반적인 TV에서 지원되는 기능들도 갖추고 있어, 이번 모델의 대표적의 기능임을 잘 보여주고 있겠습니다. 그리고, 외부 입력을 통해서 언제든지 연결된 외부기기 장치로도 전환이 가능하겠습니다.

 

 

 

 

 

그리고, 메뉴를 살펴보면 총 5가지 메뉴(영상, 음향, 시간, 설정, 채널)가 지원됩니다. 영상경우 기본적인 화면설정을 할 수 있고, 음향경우 볼륨/밸런스/모드 설정을 할 수 있어 화면모드처럼 사용자가 원하는 사운드를 설정할 수 있겠습니다. 시간메뉴는 취침예약/시간대/썸머타임 설정이 가능하며, 설정 메뉴는 메뉴에 관련된 설정(언저, 투명도)과 화면 줌(Zoom)모드, 노이즈 기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TV 시청시 채널 설정을 할 수 있는 채널 메뉴가 있습니다. 끝으로, 프로페셔널 2720HTV의 소비전력, 대기전력, 주파수를 측정해 본 결과, 소비전력 경우 기본설정 밝기 50값일 때(39.7W)와 최대 100일 때(40.2W)의 차이는 크지 않았으며, 대기전력은 1W 미만을 보여줬고, 권장해상도의 주파수는 표기된 주파수값(60MHz)의 정상적으로 출력이 되었습니다. 전력부분에서 LED 백라이트에 대한 장점을 그대로 잘 보여주고 있다할 수 있겠습니다.

 

 

 

 

 

이번에 출시된 오리온텔레콤의 프로페셔널 2720HTV TV기능 지원과 광시야각 패널, 다양한 입출력 포트 지원으로 다양한 외부기기 연출이 가능한 제품이라는 점에서 소비자가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고 욕구를 채워줄 수 있는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특징인 TV기능 경우 광시야각 지원으로 어떤 각도에서도 원래 화면 유지 그대로 잘 보여준다라는 점에서 TV기능 모니터를 원하는 소비자에게 좋은 선택이 될 수 있겠습니다. 아쉬운 점이라면 PC연결시 모니터 출력에 D-SUB만 진원, DVI 포트 미지원이 조금 아쉽다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도, LED 백라이트 제품으로 오랫동안 TV시청을해도 낮은 소비전력으로 전기세에 대한 걱정이 크게 없다라는 점에서 이번 프로페셔널 2720HTV는 충분히 TV모니터로썬 매리트는 있다할 수 있겠습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