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론즈등급으로 돌아온 3번째 시리즈! - 스카이디지털 파워스테이션3

반응형

요즘 같이 치열한 파워서플라이 시장에서 인지도를 가지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인지도를 가지면 그만큼 제품에 소비자들이 신뢰감을 가지고 있다라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브랜드의 인지도를 중요하다. 스카이디지털 역시 예전부터 파워스테이션이라는 브랜드로 예전부터 인지도를 꾸준히 쌓아온 제품으로 소비자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주고 있다. 그래서, 이번에 스카이디지털은 올해 80플러스 브론즈 등급의 대세를 따라 파워스테이션 3번째 시리즈로 80플러스 브론즈 모델을 선보였다. 그럼, 스카이디지털의 80플로스 브론즈로 출시된 파워스테이션3를 살펴보도록 하자.

 

 

 

 

이번에 출시된 파워스테이션3는 앞서 말했듯이 80플러스 브론즈 등급을 받은 제품이다. 제품 박스에서 80플러스 브론즈 등급을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모델명외에도 이번 제품이 친환경 제품임도 확인할 수 있겠다.

 

 

이 외에도, 제품관한 주요 특징을 자세하게 언급해주고 있어 제품에 관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으며, 제품 기본 스펙 정보도 담겨져 있어, 구입시 도움이 되겠다.

 

 

제품 구성은 파워서플라이, 부속품, 제품설명서로 이루어져 있다. 파워서플라이와 부속품은 보호 및 분실 방지를 위해 비닐과 팩에 동봉되어 있겠다. 부속품 구성에는 전원연결케이블, 케이블 타이, 스크류가 제공되겠다.

 

 

파워스테이션3 외형을 살펴보면, 전체적인 색상은 블랙이며, 내부 발열 해결을 위해 상위에는 외부 공기 유입을 위해 120mm 팬이 팬그릴과 함께 장착되어 있다. 그리고, 후면부에는 통풍구 역할로 벌집모양의 에어홀 처리가 되어있으며, 측면에는 해당 제품에 대한 스펙 정보가 부착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겠다.

 

 

케이블 경우는 전체 모두 깔끔하게 슬리빙(리폼) 처리가 되어있다. 커넥터 구성에는 메인보드 24핀과 ATX+12V 8(4+4)핀을 비롯해, VGA 보조전원 PCI-E 8(6+2) 2, S-ATA 5, P-ATA 4, FDD 1개로 이루어져 있다. P-ATA 경우는 연결/분리 쉽도록 EZ커넥터로 제작되었다. 케이블의 길이는 전체적으로 무난한 편이지만, 최근 하단식 파워서플라이 장착 케이스가 대세인 점을 감안하면 ATX+12V가 좀 더 길었으면 좋지 않았을까 생각해본다.

 

 

계속해서, 이번에는 파워스테이션3의 내부를 살펴보는데, 앞서 외부에서 본 내부에 장착된 120mm팬에는 효율적인 공기흐름을 위해 에어가이드가 부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장착된 팬은 대만의 팬 전문업체 Yate Loon사의 모델로 간략하게 스펙을 확인해보면, 1650RPM 속도에 70.5CFM 풍량에 33dB(A) 소음을 가진 것을 확인할 수 있겠다.

 

 

내부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내부 부속품에서 발생하는 발열 해결을 위해 알루미늄 히트싱크가 3개 사용되었으며, 히트싱크 사이로 가운데는 2개의 스위칭트랜스가 자리잡아 안정적인 전력공급 전달을 해주고 있으며, 고온에서도 견딜 수 있는 홍콩 SAMXON사의 330/400V 콘덴서가 사용되었다. 그리고, 전력 효율을 높이기 위해 ActivePFC 회로가 적용되었으며, 과전압/과전류 방지를 위해 안전 퓨즈로 탑재되었다. 이 밖에도, 고주파음 최소화를 위해 EMI 필터를 이중으로 탑재했으며, 내부로 전류가 흐르지 않게 접지도 적용되었다. 그리고, 대기전력 1W를 위한 그린IC칩과 깔끔하게 처리된 출력부를 마지막으로 확인할 수 있겠다. 전체적으로 내부 구성은 탄탄한 편이다.

 

 

실제, 파워스테이션3를 사용해 성능을 확인해보자. 시스템 기반은 쿼드코어 기반에 시스템 소비전력을 최대 뽑기 위해 그래픽카드는 메인스트림급에서도 보조전원이 2개 지원되는 모델로 환경을 맞췄다. 성능에 앞서 각 전압의 기본 출력값을 확인해 본 결과, 각 전압 모두 정상범위에서 출력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먼저, 소프트웨어적으로 파워서플라이 테스트에 가장 흔히 사용되는 OCCT 프로그램을 10분간 실행한 결과로 각 전압 출력 상태를 그래프로 확인해보는데, 현재, OCCT 4.0 버전 출시를 앞두고 베타버전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 베타버전이기 때문에 일부 전압은 정상인식을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여기선 3V가 정상 인식 되지않기 때문에 제외를 하겠다. 5V 12V의 출력상태를 확인해 본 결과, IDLE LOAD상황에서 모두 약간의 전압 변동폭을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겠다.

 

 

이를 좀 더 정확하게 확인하기 위해 이번에는 전압 측정기를 통해 각 커넥터별의 각 전압을 모두 측정해 본 결과, 일부 전압에선 IDLE LOAD 상황 모두에서 변동이 없는 경우도 있었지만, 대체적으로 각 전압 모두 0.01~0.1V정도의 변동을 보였다. 역시 그래프와 마찬가지로 소폭적인 움직임이라 전체적으로 전압 출력은 안정적이라 할 수 있겠다.

 

 

이번에는 시스템 소비전력을 통해 파워스테이션3의 전력 효율 성능을 보는데, 80플러스 브론즈 등급인만큼 동급인 모델들과 비교를 해보았다. 비교결과, 최소전력(IDLE)에선 비교모델들에서 중간정도 성능을 보여줬고, 최대전력(LOAD)에서 전체 중 가장 낮은 전력량을 보여줘서 전력효율이 좋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실제, 80플러스 인증 사이트를 통해 파워스테이션3의 평균 전력 효율을 확인해 본 결과 86.98%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끝으로, 파워스테이션3에 장착된 팬의 소음을 측정해 본 결과, 46~47dB(A)로 이는 일상 생활에서 비교했을 시, 조용한 사무실 환경 소음정도에 속하는 편이라, 팬 소음은 정숙한 편이라 할 수 있겠다.

 

 

 

 

이번에 출시한 스카이디지털의 파워스테이션3는 꾸준히 인지도를 쌓아온 파워스테이션의 3번째 시리즈다. 시대 흐름에 맞춰 80플러스 브론즈로 출시되었다라는 점이 또 한번 80플러스 브론즈 시장에서 파워스테이션만의 높은 품질을 보여준다라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를 뒷받침 해주듯 탄탄한 내부 구성에 전체 케이블 슬리빙처리와 만족스러운 전력 효율, 정숙한 팬 소음음이 제품의 매리트를 느끼게 해준다. 또 한 시리즈가 거듭날수록 등급도 높아져 다음 시리즈에선 80플러스 실버등급을 기대해볼만하겠다. 꾸준한 신뢰감을 주는 명성으로 쌓아온 브랜드인만큼 80플러스 브론즈 등급 모델을 선호하는 소비자에게는 스카이디지털 파워스테이션3를 추천한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