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하나의 명품 브랜드로 확장한다! - Enermax LEPA G700 컴퓨마트

반응형

국내에서 이미 유명한 파워서플라이 브랜드가 있다. 바로, 에너맥스(Enermax). 애너맥스는 국내 컴퓨마트를 통해 잘 알려진 해외브랜드다. 그리고, 이를 제조하는 회사를 바로 대만의 에코마스터(Ecomaster). 최근, 에코마스터는 애너맥스에 새로운 라인업 모델 NAXN을 비롯해 새로운 브랜드를 출시했다. 80플러스 골드등급 인증의 LEPA가 바로 그 브랜드다. 역시 국내에서도 컴퓨마트를 통해 출시되었는데, 그럼, 또하나의 고급 브랜드를 선언한 에코마스터의 LEPA를 살펴보도록 하자.(리뷰에 사용된 모델은 700W용량의 G700이 되겠다.)

 

G700 LEPA브랜드의 파워용량 700W모델로 제품 박스에는 브랜드명과 모델명이 모두 표기되어 있으며, 80플러스 골드인증 마크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제품에서 지원해주는 커넥터 수에 대한 확인도 할 수 있다.G700 G900의 커넥터 개수 차이는 S-ATA 커넥터와 PCI-E 커넥터 수 차이만 있고, 나머지 커넥터 지원은 동일하겠다.

G700 제품 구성은 제품 설명서를 비롯해, 전원연결케이블과 파워서플라이 장착에 사용되는 스크류, 그리고 모듈식 케이블이 담긴 박스와 비닐에 동봉된 파워서플라이 본체로 이루어져 있다.

G700 외형을 살펴보면, 역시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부분은 골드색 날개를 가진 내부에 장착된 120mm 팬이 눈에 들어온다. 팬그릴 중앙에는 LEPA 로고가 새겨져 있으며, 제품 밑면에는 제품에 관한 기본 스펙 정보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다.

이밖에 내부 발열 해결을 위해 후면 통풍구는 벌집모양으로 처리를 했으며, 케이블이 있는 반대편에는 모듈식 케이블과 연결되는 커넥터가 위치하고 있다. 커넥터는 케이블 구분을 위해 블랙과 레드로 구분을 해놓았는데, 블랙은 P-ATA, S-ATA 케이블이 레드는 그래픽카드 보조전원 PCI-E 케이블이 연결되겠다.

케이블은 모두 슬리빙 처리가 되어 깔끔하게 보여주고 있으며, 메인보드 24핀을 비롯해, ATX+12 커넥터는 8핀 일체형과 4+4핀 형태의 8핀 커넥터 2개를 지원해주고 있다. 케이블 길이는 최근 하단식 파워서플라이 장착 컨셉의 케이스가 많이 나오는 점을 생각해 넉넉한 길이를 지원하고 있다. 커넥터 수 지원 역시 부족함 없이 풍부하게 지원해주고 있다.

G700 내부를 살펴보면, 내부에 장착된 팬은 Twister Bearing 방식의 에너맥스 팬으로 에너맥스 파워서플라이 라인업중 MOD87+, PRO87+ 모델에도 적용되고 있는 139mm 팬이다. 이 팬은 상당히 저소음 팬으로써 오랜 수명을 가진 모델로 유명하며, 팬 분리가 가능해 언제든지 청소하기에 용이하다. 또한, 해외 정격전압 11V보다 국내 정격전압 220V에서 팬 RPM이 좀 더 낮게 작동되고 있다.(110V 최대:2000RPM, 220V 최대:900RPM) 연결 작동방식은 3핀 방식이 되겠다.

내부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80플러스 골드인증 모델이라 발열이 일반 모델이나 골드 등급이하 모델보다 적은 편에 속한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파워서플라이 안에 장착되는 큼직막한 히트싱크를 없으며, 작은 크기의 히트싱크 3개가 위치하고 있다. 기판 가운데는 안정적인 전력공급 전달을 위해 스위칭트랜서가 위치하고 있으며, 캐패시터에는 고온에서도 잘견디는 일본산 캐패시터 사용으로 용량은 400V/470(마이크로 패럿)로 충분한 용량을 가지고 있다. 이 밖에, 전력 효율을 위해 ActivePFC 회로와 좀 더 안정적인 전압 출력을 위해 독립 기판으로 지원으로 하고 있다라는 점, 고주파음 최소화를 위한 EMI필터와 내부 전류 흐름방지의 접지, 그리고 깔끔하게 처리된 출력부를 확인할 수 있다.

G700을 실제 사용해보자. 후에 전력효율 비교를 위해 최대한 전력을 뽑을 수 있도록, 시스템 기반은 쿼드코어 프로세서와 GTX560 Ti를 중점으로 구성되었다. 먼저, 기본 전압 출력값을 측정해 본 결과 각 전압 모두 표준범위에서 잘 출력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은 실제, 각 전압의 출력상태를 프로그램 그래프로 확인해보는데, 크게 OCCT AIDA64 프로그램으로 볼 수 있다. 여기에선, 구성된 시스템이 AIDA64에서 각 전압을 표기하고 있어 AIDA64로 확인을 했다. 확인 결과, 각 전압 모두 LOAD상황에선 변동사항 없이 일정한 그래프상태를 보였으며, IDLE에서 12V만 약간 유동적인 그래프를 보일 수 전체적으로 IDLE에서도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다.

실제로 작동시 각 전압의 움직임으로 좀 더 자세히 측정하기 위해, 멀티미터기를 사용해 각 전압을 측정해 본 결과, 12V는 약 0.02V, 5V 3V는 약 0.01V의 움직임을 보였는데, 이정도의 변동폭이면 사실상 전압 움직임이 거의 없다봐도 무난하다. 80플러스 골드등급 인증다운 움직임을 보여줘 만족스럽다 할 수 있겠다.

또한, 똑 같은 80플러스 골드등급의 파워서플라이와 비교했을 때도, IDLE상황에선 서로 소비 전력 효율이 같았지만, LOAD상황에선 G700이 좀 더 좋은 전력 효율을 보여주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똑같은 동급 모델에서도 한 수 위에 성능을 보여주고 있어, 제품의 매력을 한 층 높여준다 할 수 있겠다.

끝으로, G700의 팬 소음을 측정해 본 결과 약 35dB(A)로 상당히 저소음 모드로 작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35dB(A)이면 사람이 귓속말하는 수준이라 생각하면 되는데, 이렇게 팬이 저소음으로 작동되는 것은 80플러스 골드인증으로 인한 전력 효율이 뒷받침 되기 때문이겠다.

이번에 컴퓨마트를 통해 새롭게 선보이는 에코마스터의 또하나 브랜드 LEPA 80플러스 골드등급부터 선보이는 모델에 애너맥스만큼 높은 만족도를 보여주는 성능은 LEPA가 높은 명성을 얻는데 시간 문제다. 특히, 초저소음 모드로 작동되는 팬은 LEPA의 또다른 장점이나 매력요소라 할 수 있겠다. 다만, 80플러스 골드등급이다 보니 일반 PC사용자들에겐 구매가의 부담감이 있을 수 있겠다. 하지만, 모듈식 케이블 지원에다 초저소음 팬 작동, 80플러스 골드등급이라는 가치있는 매력이 모델이라 후회없는 신선한 파워서플라이를 찾는다면 에코마스터의 LEPA를 추천한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