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층기획]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매하는 CPU는 안전하가? 2탄

반응형

피스커뮤에서도 매월 알리익스프레스 할인행사가 있을때마다 할인소식을 알려주고 있다. 11월은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큰 행사가 두 번 있는 유일한 달로, 11.11 광군제와 블랙프라이데이 행사다. 물론, 1년 중 최대 행사는 3번 있다. 방금 말한 2개의 행사와 상반기에 한 번 있는 알리익스프레스 기념일이다. 아무튼 어제 11월 30일부로 알리익스프레스의 11.11 광군제에 이은 블랙프라이데이 행사까지 끝났다. 피스커뮤에서도 이런 큰 할인행사가 있을때마다 직접 제품을 구매하는데, 그 중 대표적인게 CPU다. 일반 소비자들 입장에선 국내에서도 판매되는 CPU를 굳이 해외직구로 구입할 필요가 있나 생각할 수 있지만, 이런 할인행사가 있을 때 일부 CPU들은 국내에서 판매되는 CPU보다 훨씬 저렴해진다. 그래서, 이번에도 피스커뮤는 상반기에 라이젠 7600을 구입했던 경험을 삼아, 이번 블랙프라이데이에서는 라이젠 7700을 직접 구매했다.

(심층기획 1탄 :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매하는 CPU는 안전한가? 라이젠 7600 구매후기 - https://piscomu.com/4294)

<11.11 광군제와 블랙프라이데이 행사때는 일부 CPU들이 저렴하게 판매된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CPU는 크게 2가지 방식으로 판매되고 있다. CPU 패키지에서 쿨러를 제외한 CPU만 판매하는경우와 국내에서 판매하는것처럼 정품박스 그대로 판매하는 경우다. 물론, 가격은 CPU만 판매하는 제품이 좀 더 저렴하다. 그리고, 사용했던 CPU가 아닌 새제품의 CPU를 그대로 보내주는거다. 일단, 구매를 해서 도착한 제품 박스를 보면 CPU만 들었기때문에 별로 크지 않으며, 박스안에 다시 한 번 완충제 포장을 해놨다. 상반기에도 라이젠 7600을 구매한 경험이 있지만, 의외로 이렇게 포장이 되어있지만, 제품은 매우 안전하게 도착한다. 그리고, 포장을 뜯어보면, 딱 CPU만 들어있는 그러니깐 전체 정품박스 패키지에서 CPU만 들어있는 박스 그대로 빼서, 보내줬다. 물론, 상반기때 구입한 라이젠 7600처럼 이번에 구입한 라이젠 7700 역시 씰(seal)이 부착되어 있다. 참고로, CPU만 판매되는 제품들에는 모두 이렇게 씰이 부착되어 있다고한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직접 구매한 AMD 라이젠 7700 CPU를 잠깐 보면, 새제품 그대로이다. 일반적으로 CPU에 쿨러를 장착하게 되면 히트 스프레더에 흔적이 남는다. 왜냐하면, CPU를 장착할 때, 소켓 가이드 장력에 의해서 양쪽이 흔적이 생기기 때문이다. 그리고, 반대쪽 소켓 핀과 접촉하는 부분에도 흔적이 남는다. 하지만, 구매한 CPU는 아예 이런 흔적이 없다. 실제로 판매자들도 이부분을 확실히 언급해준다. 사용했던 제품이라면 'USED'라고 표기해놓고, 새제품이면 'New'라고 상품페이지에 명시해놓는다.

<완전히 새제품의 CPU>

 

 

 

 

 

직접, 구매한 AMD 라이젠 7700을 사용해보면, 새제품이라 정상적으로 작동되는 걸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벤치마크 점수도 정상적으로 나오는걸 확인할 수 있다. 현재, 한국에서 판매되는 라이젠 7700의 가격은 38~42만원선이다. 이번에 피스커뮤에서 알리익스프레스 블랙프라이데이 행사로 구매한 라이젠 7700 CPU는 관부가세 포함해서 약 26만원정도였다. 국내보다 10만원이상 저렴하게 구입한것이다. 물론,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제공하는 코인이나 게임머니까지 사용한 소비자라면 이보다 더 저렴하게 20만원초반대에서 구입했을 것이다.

<라이젠 7700의 성능을 제대로 보여준다>

 

 

 

 

 

 

물론, 시작에서도 언급했듯이 해외직구로 CPU를 구입할 때는 국내보다 훨씬 저렴하지 먼저 확인해봐야한다. 그리고, 그 다음으로 새제품으로 표시되어있는지 확인하고, 마지막으로 해외직구이기때문에 A/S를 포기할 수 있는가이다. 물론, 마지막의 A/S를 포기할 수 있는가가 소비자의 가장 큰 고민일 수 있다. 하지만, 고성능의 CPU를 구매하는게 아니라면, 그리고 AMD 같은 라이젠 7000 시리즈부터는 CPU에 핀이 있는게 아니라 소켓부분에 핀이 있는 인텔과 동일하게 LGA 방식을 적용했기때문에, 더이상 예전 같은 무뽑기 발생은 하지 않는다라는 점에서 고성능/고발열의 CPU만 아니라면 라이젠 7600이나 7700 같은 TDP 65W CPU들은 국내에보다 훨씬 저렴하게 알리익스프레스 판매할때 구매하는게 확실히 금전적으로 현명하다 할 수 있다.

<고성능/고발열의 CPU가 아니라면 충분히 해외직구를 고려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국내보다 저렴하다면!>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