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성과 냉각 개선으로 돌아온 TX3! - [쿨러마스터 Hyper TX3 EVO]

반응형

쿨러마스터의 CPU쿨러 라인업에서 가장 많은 모델을 가진 라인업이 Hyper시리즈입니다. Hyper시리즈에는 120mm쿨러와 92mm쿨러 모두 가지고 있는데, 이 중 92mm쿨러의 대표적 모델 Hyper TX3가 있습니다. 최근, 이 기존 Hyper TX3를 개선한 모델이 출시되었는데, 바로, “Hyper TX3 EVO입니다. 그럼, 어떤 부분들이 개선되었는지 Hyper TX3 EVO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델명 Hyper TX3 EVO
크기 79x90x136mm(깊이xx높이) 무게 306g
소켓 지원 인텔 AMD
LGA 1366 / 1156(5) / 775 FM1 / AM3+ / AM3 / AM2
히트파이프 3개(지름 6mm)
(FAN) 크기(높이T) 속도(RPM) 소음(dB) 연결(Connector)
120mm(25T) 800~2800 RPM(±10%) 17~35dB(A) PWM(4Pin)

 

 

 

 

이번에 출시된 Hyper TX3 EVO가 기존 Hyper TX3와 다른 점은 팩키지에서도 볼 수 있는데, 기존 제품 경우 캡(CAP)방식이였던 반면, 이번 제품은 박스 디자인으로 포장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제품에 관한 특징에서도 개선된 부분을 언급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최신 소켓 지원 확장, 베이스 부분의 개선을 들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뒤에서 다시 확인해보겠습니다.

 

 

 

 

제품 스펙을 확인해보면, 기존 모델과 큰 차이점은 소켓 지원 확장으로 인텔 경우 LGA 1366, AMDFM1/AM3+가 추가로 지원되었습니다. 또한, 전체 무게에서도 기존 470g306g으로 조금 가벼워졌습니다. 2가지를 제외하고는 동일한 사항이며, 기본 제공되는 팬 역시도 동일한 사항입니다.

 

 

 

 

박스 후면에는 각 나라별 언어로 제품 특징을 소개하고 있고, 제품의 사이즈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 사이즈 역시 기존 모델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제품 포장은 우레탄폼을 사용해 제품 크기에 맞춰 포장했으며, 설명서를 비롯한 부속품에는 추가 팬클립, AMD 리텐션 플레이트, 인텔 리텐션 플레이트, 방진패드, 팬 스크류, 리텐션 장착용 스크류, 소량의 써멀컴파운드가 제공됩니다.

 

 

 

 

Hyper TX3 EVO를 살펴보면, 기존 Hyper TX3와 다른 점을 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존 Hyper TX3의 팬 경우 표면이 무광처리고, 이번 Hyper TX3 EVO의 팬은 유광처리로 되어 있습니다. 팬 베어링은 Long Life 베어링으로 동일하며, 팬 속도 역시 800~2800RPM으로 동일합니다.

 

 

 

 

팬 장착방식 역시도 기존 모델과 동일한 클립방식으로 분리가 가능하며, 팬 내부에 방진패드 기본 부착도 동일하며, 팬 작동 연결방식도 PWM방식으로 동일하겠습니다.

 

 

 

 

방열핀 디자인 역시 기존 Hyper TX3와 동일합니다. 방열핀의 개수도 42로 동일하며, 간격도 비슷합니다.

 

 

 

 

 

그리고, CPU와 맞닿는 베이스 부분은 기존 모델과 동일한 DTH(Direct Touch Heatpipe)방식입니다. 하지만, 면적 부분이 기존 모델보다 조금 넓어졌습니다. , 열 전달 표면을 조금 더 넓혔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이 외에 히트파이프 개수(3)나 방열핀과 히트파이프 통과식(관통식)은 동일합니다.

 

 

 

 

실제, Hyper TX3 EVO을 사용해보았습니다. 장착 경우는 기존 모델과 동일하며, 인텔 계열은 인텔 기본 쿨러와 같은 푸쉬-(Push-Pin)방식으로 초보자도 쉽게 장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앞서 언급한 LGA 1366 소켓 지원 확장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 Hyper TX3 EVO의 냉각 성능을 확인해보겠습니다. 기존 모델과 비교를 하며, 타워형 92mm 쿨러이기 때문에 프로세서의 기본 클럭보다는 오버클럭 1, 2차 환경에서 진행됩니다. 쿨러의 팬 소음만의 측정을 위해 나머지 부속품은 무소음(Fanless) 환경으로 맞추었습니다. 진행은 Prime95 프로그램을 10분 실행(Load) 5 Idle로 돌아가는 방향이며, Idle은 시스템 점유율 20%대를 유지합니다.

테스트 시스템(Test System)
CPU(프로세서) Intel Core i5-2500K(Default – 3.3GHz)
Intel Core i5-2500K(OverClock – 4.5GHz)
M/B(메인보드) ASRock P67 Extreme 4 Gen3
RAM(메모리) GeIL DDR3 2GB x 2EA(4GB)
VGA(그래픽카드) Gainward Gefroce 9500GT(Fanless)
Storage(저장장치) Zalman F-Series 64GB SSD
PSU(파워서플라이) SuperFlower  SF-500P14FG Golden Silent(Fanless)
Termometer(온도측정) TES-1384
Thermal Compound(써멀 컴파운드) Thermalright Chill Factor 3
Programs Prime 95, HWMonitor, CPU-Z,
CoreTemp, RealTemp

 

 

 

 

1차 오버클럭(4.2GHz)에서의 Hyper TX3 EVO의 냉각 성능을 보면, 기존 모델과 큰 차이를 보이진 않지만, 미흡하게 좀 더 나은 냉각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차 오버클럭(4.5GHz)에서도 역시 Hyper TX3 EVO가 기존 모델보다 좀 더 나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앞서 1차때보다 Load상황에서 좀 더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기존 모델보다 큰 차이는 아니지만, 냉각 성능이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앞서 본, 베이스의 조금 넓어진 히트파이프의 영향이라 판단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전원부에 대한 냉각 영향을 보면, 프로세서와는 달리 기존 모델과 차이가 없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팬 소음 역시 기존 모델과 크게 차이가 없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존 모델과 Hyper TX3 EVO의 팬이 동일한 범위의 RPM을 가지고 있고, 작동시 역시 비슷한 수준의 RPM속도를 보여줬기 때문에, 소음부분 역시 차이가 없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겠습니다.

Model(FAN RPM) Max Min
Coolermaster Hyper TX3 2806 1530
Coolermaster Hyper TX3 EVO 2848 1521

 

 

 

 

 

이번에 출시된 쿨러마스터의 Hyper TX3 EVO는 추가적인 소켓 지원으로 호환성이 높아졌고, 히트파이프 면적 개선으로 프로세서의 냉각 성능이 좀 더 좋아졌다라는 것이 매력입니다. 물론, 성능만 놓고 보자면, 큰 개선이 아니기 때문에 아쉬운 부분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동일한 스펙을 거의 대부분 가지고 있어, 소켓 지원 확장만으로도 충분히 기존 모델보다는 Hyper TX3 EVO를 선택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라는 것을 알 수 있겠습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