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명불허전 케이스! - [쿨러마스터 COSMOS 2(코스모스 2)] 2부 -내부편-

반응형

이제, COSMOS 2 내부를 살펴보겠습니다. 내부 역시 외부와 같은 블랙으로 도색처리를 해서 통일감을 주고 있습니다. 메인보드와 그래픽카드가 장착되는 공간을 약 390mm로 메인보드 경우 서버급 메인보드까지 장착이 가능하며, 그래픽카드 경우 현재 판매되는 모델의 최대 길이가 330mm이라서 무난하게 모든 그래픽카드가 장착이 되겠습니다. 메인보드 트레이 표면에는 지원 보드에 대한 스크류 홀 표기를 해놓았습니다. 이 밖에도, CPU 쿨러를 메인보드 분리하지 않고 교체할 수 있도록 CPU 컷 아웃(205x145mm) 처리가 넓게 처리 되어있으며, ATX+12V 케이블 지나는 위치에도 케이블 정리를 할 수 있도록 선정리 홀 처리가 되어있습니다. 또한, CPU 컷 아웃 아래 부분에는 케이블 정리시 묶을 수 있도록, 바인딩 홀 처리도 되어 있습니다. Point. 또한, 선정리 홀 부분에 있어서도 세심한 부분이 보이는데, 일반적으로 케이블 손상 방지를 위해서 홀 테두리에 고무 마킹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케이블이 지나가다 보면, 마킹이 쉽게 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COSMOS 2에선 잘 빠지지 않도록 마킹 주변에 작은 홈처리(빨간색)를 해 좀 더 견고하게 했습니다. 그리고, 홀 폭 역시도 조금 넓게 했으며, 홀과 홀 사이에도 바인딩 홀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사이드 패널을 닫은 상태에서 선정리 후()공간을 측정해 본 결과, 패널이 꺾임형이지만파워서플라이에서 가장 굵은 메인보드 24핀 케이블을 넘겨서도 정리할 수 있을 정도로 넓은 공간을 확보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내부에서 상단을 보면, 앞서 외부에서 언급한 120mm 최대 3개 공간을 다시 확인할 수 있고, 기본적으로 장착된 120mm 팬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팬 경우 7개 블레이드(날개)를 가진 모델로 작동방식은 3Pin() 방식이 되겠습니다. 내부 후면 역시 외부에서 언급한 배기 역할의 140mm 팬을 다시 확인할 수 있는데, 역시 7개 블레이드를 가진 모델로 기본 작동방식은 3Pin()이지만 4(P-ATA) 변환용도 함께 제공합니다. PCI슬롯 가이드는 모두 핸드 스크류 고정으로 재사용이 가능한 착탈식이며 가이드 모두 에어홀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Point. 그리고, 파워서플라이가 장착되는 하단부와 메인보드 트레이 부분 사이는 서로 구분을 짓고 있는데, 하단의 파워서플라이 전원부와 상단의 메인보드 시스템부의 서로 발열 간섭을 최소화 하기 위함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구분을 짓는 부분에는 그래도 케이블이 일부 지나갈 수 있도록 홀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또한, 파워서플라이 자리에는 받침부분에 진동방진을 위해 고무패드가 기본 부착되어 있으며, 쿨링효과를 위해 높이 또한 약간 확보하고 있는데, 앞서 외부에서 본 하단 공간 확보까지 합치면 대략 6~7mm정도의 파워서플라이 쿨링 공간을 확보하는 셈입니다.

 

 

 

 

 

드라이브 베이 경우, 5.25인치 베이(Bay)는 부품 고정방식이 스크류가 필요없는 무나사 시스템을 적용했습니다. 한쪽에는 푸쉬(Push) 방식의 클립이 적용되었고, 반대편에는 자동적으로 고정 걸리게 처리 되었습니다. 클리부분에는 모두 제조사 로고가 새겨져 있습니다. 그리고, 3.5인치 베이(bay) X-Dock 경우는 스크류를 풀면, 분리가 가능하며 2개가 함께 결합되어 있는 형태입니다. 또한, 스왑(Swap)방식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3.5인치 HDD를 장착할 때 뒷부분에 지렛대 역할을 해주는 장치가 있으며, 부드러운 슬라이딩을 위해 양쪽 라인에 지지대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HDD 베이 경우는 중앙부분과 하단 부분 2곳에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먼저, 중앙 부분의 HDD 베이는 총 5개로 최대 5 HDD 장착이 가능하면, 안쪽에 추가적인 쿨링 효과를 볼 수 있도록 120mm 팬을 장착할 수 있게 지원해줍니다. 팬 장착시 스크류는 앞서 부속품에서 본 길이가 긴 스크류를 사용하면 됩니다.

 

 

 

 

 

Point. 하단 HDD 베이 경우는 쿨링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팬 가이드와 함께 120mm 팬이 기본 2개 장착이 되어있으며, 역시 개폐식으로 열립니다. 또한, 가이드를 잡고 위로 살짝 들어오리면 쿨링시스템 분리가 가능합니다. 가이드 안에 장착된 120mm  2개는 모두 걸쇄식으로 장착이 되어 간단하게 분리가 가능하며, 2개의 팬 모두 7개 블레이드를 가진 모델이며 작동방식은 3Pin()이 되겠습니다. 다시 하단 HDD 베이로 돌아와 살펴보면, 하단 베이는 2개의 모듈러 구조, 한 모듈러당 3개의 HDD 장착이 가능합니다. 또한, 모듈러 역시 분리가 가능한데 뒷부분의 고정 핸드 스크류를 풀고, 앞부분의 걸쇄 부분을 눌려서 앞으로 당기면 분리가 됩니다. 방금 말했듯이 각 모듈러당 HDD는 총 3개 장착이 가능하며, 모두 6 HDD 장착이 가능하고, 앞서 중앙 HDD 베이와 X-Dock까지 합치면  13 HDD 장착이 가능한 셈입니다. 그리고, HDD가 장착되는 HDD 가이드는 착탈식으로 슬라이딩 방식으로 장착/분리가 됩니다.

 

 

 

 

 

HDD 가이드에는 3.5인치 외에도 2.5인치 HDD/SSD를 장착할 수 있게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가이드 앞 부분에는 모두 메쉬(타공망) 처리가 되어 쿨링효과를 좀 더 높여주도록 했습니다. 또한, 3.5인치 HDD 경우에는 진동방진을 위해 고무패드와 함께 고정핀이 장착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모듈러를 받쳐주는 받침대 부분 뒷공간 즉, 모듈러 고정 핸드 스크류가 있는 부분에는 역시 케이블 정리를 할 수 있도록 바인딩 홀 처리가 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하단 HDD 베이 부분 역시 상단 쿨링시스템과 마찬가지로 240mm의 라디에이터 장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런 HDD들을 쿨링해 줄 전면 쿨링 시스템의 팬을 살펴보면, 먼저 중앙 HDD 베이의 쿨링 시스템에는 전면 200mm 대형팬(LED)이 장착되어 있는데, 팬이 장착된 스크류 규격은 140mm입니다. 분리가 가능해 팬을 살펴보면 200mm 고정 가이드에 140mm 규격 홀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팬은 블레이드 총 9, 작동방식은 3Pin()이며 별도로 LED를 끌 수 있는 스위치 2Pin() 케이블도 함께 지원됩니다.

 

 

 

 

 

기본 200mm 팬 외에 앞서 말했듯, 140mm 규격 홀이라 별도로 140mm 팬으로도 교체 장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하단 HDD 베이 역시 전면에 추가적으로 사용자가 120mm 팬을 장착할 수 있게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Point. 그리고, 앞에서 잠깐 본 팬 컨트롤 버튼 부분에 대해서 자세히 보면, 내부 연결 케이블이 2가지 지원으로 먼저 팬 작동에 연결되는 3핀 커넥터 케이블이 팬이 최대 장착되는 개수만큼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LED팬의 LED On/Off 할 수 있게 해주는 2핀 스위치 케이블도 함께 제공됩니다. , 바로 앞에서 본 전면 200mm 대형팬의 2핀과 연결되면 LED On/Off 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아쉬운 부분은 이렇게 LED On/Off 할 수 있게 지원해주는 팬이 드물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COSMOS 2에 제공되는 팬이 모두 기본 장착된 200mm 대형팬 처럼 LED 스위치 2핀까지 지원되는 팬이었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 그리고, 팬이 조절되는 버튼(전면, 상단, HDD, GPU)들에는 팬 속도에 따라 LED 빛이 달라집니다. 이 부분은 바로 뒤에 조립 부분에서 최종 확인해봅니다.

 

 

 

 

 

끝으로, COSMOS 2 제작에 사용된 샤시의 두깨를 각 부위별(하단, 사이드 패널 제외)로 측정해 본 결과, 기본 골대 구조는 0.9T정도를 나머지 구조들은 0.8T정도의 샤시를 사용한 것으로 짐작할 수 있겠습니다. 전체적으로 두꺼운 샤시를 적용해서 만족스럽다 할 수 있겠습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