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오버클럭에 탄탄한 전력구성까지 갖춘! - [사파이어 라데온 HD6870 OverClock Vapor-X]

반응형

AMD

라데온 그래픽카드를 만드는 제조업체 브랜드 중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업체라면 대부분 사파이어(Sapphire)를 언급할 것이다. 사파이어는 예전부터 AMD 라데온 제품만을 제조하기로 유명했고, 국내 시장에서도 인기를 증명해주고 있다. 최근, 사파이어는 자사의 증기챔버방식의 쿨러를 갖는 Vapor(바이퍼)-X 라인업체 새로운 모델 라데온 HD6870 OverClock Vapor-X를 추가 출시했다. 그럼, 이엠텍아이엔씨(www.emtekinc.co.kr)를 통해 출시된 사파이어의 라데온 HD6870 OverClock Vapor-X를 살펴보도록 하자.

 

 

 

 

이번에 출시된 사파이어 라데온 HD6870 OverClock Vapor-X AMD 라데온 HD6870의 정규 클럭보다 높은 오버클럭 모델이면서 메모리는 1GB를 갖추고 있다. 또한, 사파이어 자체의 오버클럭 유틸리티인 TriXX를 통해 추가적인 오버클럭도 사용자가 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해주겠다. 이번 모델은 역시 국내 정식수입업체인 ㈜이엠텍아이엔씨를 통해 유통되면 무상 3년의 제품 보증을 해주겠다.

 

이번 모델은 라데온의 최신 기술들을 모두 지원해주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다이렉트X 11지원과 아이피니티(Eyefinity), HD, 최신 디스플레이 포트 등이 눈에 들어오겠다. 물론, 제품을 사용하기 위한 시스템 요구사항도 언급을 해주고 있겠다.

 

제품 박스 후면에는 그동안의 사파이어 품질력을 엿볼 수 있는 각 종 미디어사이트의 수상경력도 확인할 수 있겠다. 전세계적으로 사파이어가 품질을 인정받는 것은 오로지 AMD 라데온만 제조 출시했고, 그 결과 라데온하면 사파이어를 떠올리게 하는 결과를 낳게 되었다 할 수 있겠다.

 

사파이어 라데온 HD6870 OverClock Vapor-X의 제품 포장은 겉박스안에 다시 속박스가 들어있는 이중 포장으로 파손방지를 해주고 있으며, 안에는 보호비닐에 동봉된 그래픽카드 본 제품을 비롯해, 별도의 부속품 박스까지 들어 분실방지를 해주고 있겠다. 설명서를 비롯해 부속품 제공에는 6핀 보조전원 케이블 2, DVI젠더, HDMI젠더, 드라이버 CD를 제공해주고 있겠다.

 

 

그럼, 사파이어 라데온 HD6870 OverClock Vapor-X 외형을 살펴보도록 하자. 역시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부분은 그래픽카드의 발열을 해결해주는 냉각역할의 중앙에 자리잡은 팬이다. 11개의 블레이드(날개)를 가진 이번 팬은 90mm 크기로 발열을 해결해주겠다. 여기에 모델명에 적힌 것처럼 사파이어의 자체의 쿨링방식인 증기챔버기술로 좀 더 효율적인 냉각성능을 기대할 수 있게 해주겠다.

 

모니터 출력 포트(Port) 지원에는 기본 DVI 포트 2개와 최신 디스플레이 미니 포트(1.2) 2, HDMI 포트 1개를 지원해주고 있겠다. 앞서 본 HDMI젠더를 사용하면 미니 디스플레이 포트를 HDMI로 변환할 수 있겠다. 이 밖에도, 멀티 GPU를 위한 브릿지 커넥터 지원과 보조전력공급으로 6핀 커넥터 2개 지원도 확인을 할 수 있겠다.

 

쿨링시스템을 분리해 PCB기판과 쿨러의 내부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일단, 쿨러경우 그래픽코어와 메모리칩이 맞닿는 부분에는 각각 구리와 알루미늄 히트싱크에 각각 써멀컴파운드와 써멀패드를 바르고 부착에 코어와 메모리의 발열을 해결해주고 있겠다. 그리고, 좀 더 쿨러부분을 분리해 살펴보면, 3개의 히트파이프가 사용되었는데, 8mm 굵기 1개와 6mm 굵기 2개 사용되었다.

 

기판은 가운데 그래픽코어를 중심으로 주변에 DDR5 256MB 메모리가 총 8개로 1GB를 구성하고 있으며, 좌측 전원부 구성에는 총 8(6+2)개의 페이즈(Phase) 구성에 모스펫(Mosfet) 부분에는 모스펫 발열 해결을 위해 히트싱크가 장착되어 있겠다. 페이즈 역시 저발열과 높은 전원 효율을 위해 사파이어 자사의 블랙 다이아몬드 쵸크 디자인으로 처리가 되었다. 그리고, 팬 컨트롤을 위해 PWM 커넥터도 좌측 하단에 위치했음을 확인할 수 있겠다. 또한, 페이즈 컨트롤을 위해 CHiL 반도체사의 CHL8228G 컨트롤 칩이 사용되었음 기판 뒷면에서 확인할 수 있겠다. 그리고, 우측에는 메모리와 코어 페이즈 컨트롤을 위해 역시 CHiL 반도체사의 CHL8212 컨트롤 칩이 사용되었음 확인할 수 있겠다. 전력 관리 효율성을 위해 탄탄한 구성을 갖추었다.

 

 

그럼, 이제 사파이어 라데온 HD6870 OverClock Vapor-X를 실제 사용해 성능부분을 확인해보자. 진행은 먼저 기본적은 3D벤치마크를 통한 성능확인, 게임 벤치마크를 통한 성능확인 그리고, 작동시 냉각 성능과 팬 소음, 추가적인 오버클럭 능력, 제공되는 오버클럭 유틸리 TriXX를 살펴보는 순으로 하겠다. 시스템 기반은 쿼드코어 기반이며 그래픽카드 팬 소음만을 측정하기 위해 파워서플라이와 CPU쿨러는 팬이 없는 제품으로 무소음 시스템 기반이 되겠다. 비교모델은 한 단계 아래인 라데온 HD6850이 되겠다.

 

먼저, 3D벤치마크로 퓨처마크(Futuremark)사의 3DMark 3종과 Unigine사의 3종을 통해 사파이어 라데온 HD6870 OverClock Vapor-X의 성능을 확인해 본 결과, 역시 한 단계 위에 모델답게 라데온 HD6850을 많이 앞서가는 모습을 보여줬다. 특히, 다이렉트X 9 기반의 3DMark06 8xAA모드에서 가장 큰 차이를 보여줬다. 또한, Unigine 3종 벤치마크 프로그램에서도 역시 라데온 HD6850을 전체 모두에서 앞서는 결과를 보여줬다.

 

 


게임 벤치마크에서도 결과를 똑같앴다. 두 모델 모두 다이렉트X 11을 지원하기 때문에 다이렉트X 11지원 6종 게임 벤치마크를 실행해 본 결과, 역시 한 단계 위의 사파이어 라데온 HD6870 OverClock Vapor-X가 앞서는 결과를 보여줬다. 많이 앞서는 부분도 있어고, 근소하게 앞서는 부분도 있었지만, 전체적으로 모두 앞섰다. 한 단계 위에 모델이면서 오버클럭 모델이다 보니 성능에서 만족감을 보장해준다 할 수 있겠다.

 

그럼, 증기챔버식의 쿨러를 가진 사파이어 라데온 HD6870 OverClock Vapor-X의 냉각성능은 어떨까? 냉각성능과 작동시 팬 소음을 측정하기 위해 Furmark 1.9 10분간 실행한 결과, 온도는 최대 76℃를 보여줬으며, 팬 소음은 IDLE LOAD에서 각각 약 40dB(A)과 약 61dB(A)를 보여줬다. IDLE에선 소음이 정숙한 편이지만, LOAD에서 소음이 다소 조금 있는 편이라 할 수 있겠다. 그래도, 싱글팬을 가진 쿨러로써 그지 높지 않은 온도를 보여줘서 증기챔버로 인한 냉각성능은 만족스럽다 할 수 있겠다.

 

앞서 언급했듯이, 사파이어 라데온 HD6870 OverClock Vapor-X는 오버클럭이 적용된 모델이다. 따라서 그냥 사용해도 동급모델보다 좋은 성능을 보여준다. 하지만, 추가적인 오버클럭도 사용자가 가능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오버클럭으로 20MHz씩 더 높여 실행을 해보았다. 실행 결과 무사히 문제없이 벤치마크 프로그램 테스트를 통과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좀 더 좋은 성능을 보여주는 것도 확인할 수 있겠다.

 

끝으로, 사파이어 자사에서 제공되는 오버클럭 유틸리티 TriXX를 살펴보자. TriXX를 실행하면 총 4가지 모드 화면을 볼 수 있다. 장착된 그래픽카드의 스펙 정보를 자세히 보여주는 ‘Info’, 사용자가 직접 코어와 메모리 클럭과 전압을 설정하고 프로파일로 저장/불러오기 할 수 있는 ‘Overclocking’, 팬 속도조절을 자동, 고정, 사용자 설정으로 할 수 있는 ‘Fan Control’, 마지막으로 유틸리티 프로그램에 대한 설정란 ‘Setting’이 되겠다. 또한, 프로그램 우측 상위에는 실시간으로 그래픽카드의 온도를 모니터링 할 수 있겠다. 사용하기 쉬운 유틸리티라 오버클럭 초보자들에게도 유용한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고, 전압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AMD 카탈리스트 컨트롤센터에서 지원되는 오버클럭보다 좀 더 높은 오버클럭 설정도 가능하겠다.

 

 

 

 

 

이번에 출시된 사파이어 라데온 HD6870 OverClock Vapor-X는 자사의 증기챔버방식의 쿨러를 채용한 모델로 싱글팬 쿨러지만 냉각성능이 만족스럽다. 또한, 페이즈 컨트롤 칩을 2개가 탑재해 전원 및 코어/메모리 전압 관리도 탄탄하다 할 수 있겠다. 여기에 자사에서 제공해주는 오버클럭 유틸리티 TriXX를 통해 이미 오버클럭된 모델이지만, 초보자들도 쉽게 오버클럭을 할 수 있게 해주고, 전압 조절을 통해 더 높은 오버클럭도 실현할 수 있다라는 점에서 제품에 매리트를 충분히 느낄 수 있겠다. 또한, 최신 디스플레이 포트도 지원해주고 있어 게임뿐만아니라 영상 감상에도 좋은 모델이라 할 수 있겠다. 20만원대의 라데온 HD6870 모델을 고르고 있다면, 사파이어 라데온 HD6870 OverClock Vapor-X를 추천한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