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기 챔버 쿨링방식을 적용한 라데온 HD6770! - 사파이어 라데온 HD6770 Vapor-X 1GB 이엠텍

반응형

그래픽카드 제조사들 중에는 Nvidia AMD(ATi)중 하나만 고집스럽게 제조하는 회사도 있는데, 그 중 오로지 AMD(ATi)만 예전부터 제조한 대표적인 회사가 바로 사파이어(Sapphire). 사파이어는 올해도 AMD(ATi)의 다양한 라인업들을 선보이고 있는데, 최근 경쟁 모델인 Nvidia 지포스 GTX550 Ti를 겨냥해 AMD(ATi) 라데온 HD6770 모델을 선보였다. 근데, 그냥 라데온 HD6770이 아닌 사파이어에서 고급 브랜드로 명칭되고, 증기 챔버방식이라는 쿨링시스템으로 Vapor-X 브랜드로 사파이어 라데온 HD6770 Vapor-X(바이퍼) 1GB를 출시했다. 그럼, 사파이어의 라데온 HD6770 Vapor-X 1GB를 살펴보도록 하자.

 

 

 

 

 

 

이번 출시된 사파이어 라데온 HD6770 Vapor-X 1GB Vapor-X만의 로고인 펭귄 로고가 제품 박스에 표기되어 있다. 국내 공식유통사인 이엠텍아이엔씨를 통해 3년 제품 무상 보증으로 신뢰감을 주고 있으며, 단순 AMD(ATi) 라데온 HD6770 레퍼런스 클럭이 아닌 오버클럭 모델로 출시되었다.

 

이 밖에도, 제품 박스에는 AMD(ATi)의 주요 기술 지원들도 확인할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다이렉트X 11지원, 아이피니티 지원, HD3D 지원 등이 눈에 들어오겠다. 그 밖에, 박스 측면에는 제품의 기본 스펙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제품 박스 후면에는 전체적인 제품의 대한 특징과 기술 지원을 좀 더 자세히 언급해주고 있으며, 각 리뷰사이트에 좋은 평가를 받은 어워드 로고도 확인할 수 있겠다.

 

또한, 제품 포장은 겉박스안에 속박스로 한 번 더 포장해 파손우려를 해결해주고 있으며, 제품 구성에는 제품 설명서와 드라이버 CD를 비롯해, 6-4핀 보조전원 케이블, DVID-SUB 젠더, 크로스파이어X 브릿지, 본제품 그래픽카드로 이루어져 있겠다.

 

사파이어 라데온 HD6770 Vapor-X 1GB 외형을 살펴보면, 가장 먼저 중앙 부분에는 쿨링시스템의 75mm 팬이 자리잡고 있다. 증기 챔버식 쿨링 시스템에서 전반적인 발열 해결 역할을 하겠다.

 

이 밖에 쿨링시스템 커버 테투리 부분에는 제조사의 로고가 새겨져 있는데, 작동시 LED를 통한 튜닝효과를 볼 수 있겠다. 또한, 보조전원에는 6핀 커넥터 1개 지원, 그래픽카드 2개 이상 꽂을 수 있는 멀티 GPU 포트도 확인할 수 있겠다. 특히, 멀티 GPU 포트는 메인스트림급으로썬 최대 4개까지 장착 지원애 쿼드 크로스파이어X를 지원해주고 있어, 이번 모델의 장점 중 하나라 할 수 있겠다.

 


모니터 출력 포트에는 DVI 포트 2개를 비롯해, HDMI와 디스플레이 포트까지 지원해 호환성을 넓혔으며, 2단 슬롯 한 쪽 부분에는 에어홀 처리로 내부 발열을 외부로 배출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겠다.

 

쿨러를 분리해 좀 더 자세히 PCB기판 레이아웃 형태를 살펴보자. 일단, 쿨러의 경우 그래픽코어와 맞닿는 베이스 부분은 구리재질로 처리되었으며, 팬 연결작동방식은 2핀 방식으로 지원되고 있겠다.

 

기판 중앙에는 라데온 HD6770 그래픽 코어가 위치해 있으며, 주변으로 GDDR5 256MB 4개가 총 1GB를 구성하고 있다. 특히, 메모리 경우 일반적으로 그래픽카드에 사용되는 삼성이나 하이닉스사의 메모리가 아닌 오버클럭 메모리로 유명한 일본의 엘피다(ELPIDA) 메모리를 사용했다라는 점이 눈에 띈다. 전원부 구성에는 총 3페이즈 지원으로 디자인 형태는 블랙 다이아몬드라 불리우는 디자인으로 일반 디자인에 비해 10%의 냉각효과와 25%의 전력효율의 볼 수 있다고 제조사측에선 언급하고 있다. 그리고, 이런 전원부 전력공급 컨트롤을 위해 온-세미컨덕터(On Semiconductor)사의 NCP5395T(2/3/4 페이즈 컨트롤)칩이 탑재된 것도 확인할 수 있겠다.

 

실제, 사파이어 라데온 HD6770 Vapor-X 1GB를 사용해 성능을 확인해보자. 시스템 기반은 쿼드코어 기반으로 했으며, 메모리는 4GB 구성으로 드라이버 버전의 가장 최신 공개된 정식 버전으로 설치해 진행되었다.

 

먼저, 가장 흔히 많이 사용하고 있는 Futuremark사의 최신 버전이 3DMark11을 실행해 본 결과, 경쟁 모델로 지적되는 Nvidia의 지포스 GTX550 Ti보다 조금 앞서는 결과를 보여줬다. 하지만, 다이렉트X 10.1기반의 3DMark Vantage에선 GTX550 Ti보다 약간 떨어지는 모습을 보였고, 다이렉트X 9기반의 3DMark06에선 지포스 GTX550 Ti와 대등한 결과를 보여줬다. , 다이렉트X 11기반에선 지포스 GTX550 Ti보다 조금 우위에 있으며, 다이렉트X 10.1에선 약간 아래, 다이렉트X 9에선 비슷한 수준임을 짐작할 수 있겠다.

 

 

계속해서, 간략하게 3D벤치마크를 할 수 있는 Unigine사의 3종 벤치마크에선 지포스 550Ti보다 약간은 아래에 있는 성능을 전체적으로 보여줬는데, 격차는 크기 않는 편이라 할 수 있겠다.

 


그리고, 이번 사파이어 라데온 HD6770 Vapor-X 1GB가 다이렉트X 11지원으로 다이렉트X 11지원의 게임기반으로 벤치마크를 실행해 성능을 확인해보았다. 6종의 다이렉트X 11지원 게임을 실행해 본 결과, 일부 게임에선 지포스 GTX550 Ti가 다른 일부게임에선 사파이어 라데온 HD6770 Vapor-X 1GB가 앞서는 결과를 보여 역시 경쟁모델답게 대등한 수준을 보여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럼, 증기 챔버식의 사파이어 라데온 HD6770 Vapor-X 1GB의 쿨링시스템 냉각 성능은 어떨까? Furmark 1.9 10분간 실행해 본 결과 최대 온도 64℃로 무난한 온도 수준을 보여 냉각성능이 뛰어남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번 사파이어 라데온 HD6770 Vapor-X 1GB가 오버클럭 모델이지만, 추가적인 오버클럭 지원 역시 가능해 추가 오버클럭을 시도해 본 결과, 코어는 860MHz에서 900MHz으로 메모리는 4800MHz에서 5200MHz까지 오버클럭을 성공해, 벤치마크를 통해 성능향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끝으로, 멀티 GPU를 지원하고 있어, 간단하게 사파이어 라데온 HD6770 Vapor-X 1GB 2개 장착해 크로스파이어X를 구성해 3DMark 11을 실행해 본 결과, 퍼포먼스 설정값에서 P4634점이라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물론, 멀티 GPU시 메인보드의 배속 지원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에 참고정도로 보면 되겠다.

 

 

 

 

 

 

이번에 출시된 사파이어 라데온 HD6770 Vapor-X 1GB은 증기 챔버식 쿨링의 명품브랜드로 메인스트림급으로써 다시 한 번 매려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제품이다. 만족스러운 냉각성능과 기본적으로 오버클럭으로 출시되었다라는 점에 제조 로고 LED 튜닝효과를 줘서 제품을 끌리게 해준다. 물론, 구성 역시 알차게 오버율이 있는 메모리 사용과 이를 뒷받침해줄 전원부 컨트롤칩까지 탑재해 사용자가 추가적인 오버클럭 안전하게 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다라는 점도 매력이다. 오직 AMD(ATi)만 고집해 온 사파이어라서 이번에도 메인스트림급 VGA를 고르고 있다면, 입증된 사파이어 라데온 HD6770 Vapor-X 1GB를 추천한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