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도개선으로 만족도 높아진 그린 HDD! - 씨게이트 바라쿠다 LP 그린

반응형

예전에 비해 현재, HDD 가격은 상당히 착해졌다. 그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대용량 모델이 보급형으로 자리를 잡았기 때문이다. 여기서 대용량 모델이라면 바로 1TB(테라바이트)이상을 말하는데 현재 1TB/2TB 모델은 가격이 10만원도 안한다. 그만큼 대용량모델이 봇물듯이 나오고 있는데, 이 중 ㈜씨게이트(http://www.seagate.com/www/ko-kr/)의 저진동, 저발열, 저소음 컨셉의 그린(Green) 모델 바라쿠다 LP(Barracuda LP)를 살펴보도록 하자.

 

 

 

 

바라쿠다 LP의 팩키지 형태는 일반 HDD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정전지방지 보호비닐에 포장되어있다. 현재, 대부분의 HDD가 이런 포장식을 하는데, 배송등을 고려해, 박스형태의 팩키지 포장식도 고려를 해봤으면 좋을 것 같다.

 

포장을 뜯어 바라쿠다 LP(그린) 외형을 살펴보면, 전면에는 제품 모델명과 스펙, 국내 공식 수입업체에 대한 라벨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다. 표기된 문구 중 “Green”이라는 문구를 확인할 수 있는데, 앞서 언급한 저진동, 저발열, 저소음 컨셉을 의미하는 단어가 되겠다.

 

제품 후면에는 일반 HDD와 마찬가지로 연결 인터페이스가 장착되어 있다. S-ATA방식을 지원하는 이번 바라쿠다 LP(그린)는 최근 지원방식인 S-ATA 6Gb/s를 지원하고 있다.

 

실제, 바라쿠다 LP(그린)를 사용해보자. 일단, AIDA64를 통해 바라쿠다 LP(그린)의 스펙 정보를 확인해 보면, 인터페이스 방식은 S-ATA III(6Gb/s), 버퍼메모리 64MB, 회전속도 5900RPM, 플래터 3장을 갖춘 것을 확인할 수 있겠다. 눈에 띄는 점은 현재, 경쟁사들이 그린 모델에 5400RPM속도를 적용하는 반면, 이번 시게이트의 바라쿠다 LP(그린) 5900RPM을 적용했다라는 점이다. 이 부분은 곧 성능을 통해 평가해보도록 하자. 일단, 용량표기는 정상적으로 표기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겠다.

 

가장 흔히 HDD 벤치마크로 사용되는 HD Tune Pro 프로그램을 통해 바라쿠다 LP의 성능을 확인해보자. 비교 모델은 7200RPM 모델로 비교 결과, 파일접근에 걸리는 엑세스 시간은 7200RPM보다 조금 못 미치지만, 전송속도는 7200RPM모델과 비슷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바라쿠다 LP(그린) S-ATA 6Gb/s를 지원한다. 그럼, 5900RPM에 따른 S-ATA 6Gb/s 속도를 HD Tach를 통해 7200RPM S-ATA 6Gb/s와 비교를 해보자. 비교 결과, 읽기 속도 그래프와 버스트 속도가 7200RPM이 좀 더 좋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격차가 크지 않다라는 점에서 눈여겨봐야할 것 같고, 평균 읽기속도 역시 12MB/s정도밖에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S-ATA 3Gb/s 상태에서의 비교를 추가적으로 해 본 결과, S-ATA 6Gb/s에서 보다 성능 격차가 더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시게이트의 바라쿠다 LP(그린)은 그동안 그린모델 HDD를 구입하고 싶은데, 낮은 5400RPM회전속도가 걸림돌이였던 소비자에게 좋은 선택이 될 제품이다. 그린모델의 컨셉인 저진동, 저발열, 저소음을 그대로 갖추고면서 아쉬웠던 회전속도를 개선시켜 7200RPM HDD와 비교해도 결코 아쉽지 않는 성능을 보여준다라는 것이 바라쿠다 LP의 가장 큰 매력이라 할 수 있겠다. 현재, 그린모델 컨셉으로 출시되는 1TB(테라바이트)이상 모델에서 유일하게 5400RPM 모델이 아니기 때문에, 다시 한 번 그린 모델을 선호하는 소비자라면 시게이트의 바라쿠다 LP(그린)을 추천한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