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하고 고급스러워진 메인 시리즈! - 마이크로닉스 Performance II HV

반응형

국내 PC케이스와 파워서플라이 전문업체로 잘 알려진 ㈜마이크로닉스(http://www.micronics.co.kr/)는 그 동안 다양한 시리즈의 파워서플라이 제품들을 선보였습니다. 그 중에서도 Performance 시리즈는 제조사의 메인 간판이라 할 수 있을 만큼 가장 많은 라인업과 시리즈를 보여줬는데, 올해 출시된 또하나의 Performance 시리즈. Performance II HV는 이전 모델들과는 다른 모습으로 나왔습니다. 과연, Performance II HV는 어떤 모습을 갖추고 나왔는지 지금 만나보겠습니다.

Specification
Model Performance II HV 850W Bronze
DC Input +3.3V +5V +12V -12V +5Vsb
Max. Output Current 22A 22A 70.5A 0.5A 3A
Max. Combined Power 140W 846W 6W 15W
Total Power 850W
AC Input 100-240V 15A 50~60Hz
Cable Type 기본형 세미 모듈러
FAN 135mm
80Plus Bronze
Size 150(W)x86(H)x160(D)mm
Warranty 무상 3
최저가(리뷰기준일) 134,800(상품정보)

 

 

Performance II HV의 제품박스부터 살펴보면, 전면엔 모델명을 시작으로 80Plus 브론즈 등급, 3년 무상 보증 기간, 인텔 최신 규격, 해당 모델의 용량 표기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박스 측면에는 해당 모델의 기본 스펙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박스 후면을 통해서는 제품의 특징과 추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 왼쪽에는 제품 특징에 대한 나열로 규격과 80Plus, Active PFC, Eup, 멀티GPU, , 모듈러, 일본산 캐패시터, 보호회로, 3년 보증 기간을 언급하고 있으며, 오른쪽에는 앞서 확인한 기본 스펙 정보 외에 해당 제품의 커넥터 지원 개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입 전 충분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겠습니다.제품 구성은 본 제품인 파워서플라이 본체를 비롯해, 모듈러 케이블, 진동 방진 패드, 전원 케이블, 일회용과 재사용의 케이블 타이 소량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품 설명서에는 올해 제조사의 파워서플라이 제품에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는 애프터 쿨링(After Coolin) 기술 소개를 담고 있는데, 뒤에서 다시 언급을 하겠습니다.

 

 

 

Performance II HV 외형을 살펴보면, 지금까지의 제조사 모델들과 달리 외형에 변화를 주었습니다. 표면 처리는 거칠게 처리해 스크래치에도 흠집이 잘 보이지 않게 했으며, 상단 팬-그릴 부분은 테두리 골드색 커버와 함께 상판 커버 자체에 디자인 처리를 했습니다. 내부에는 135mm 팬이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후면 배기구는 벌집 모양 에어홀로 처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체 측면에는 제품의 스펙 정보를 다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케이블 지원을 살펴보면, Performance II HV는 세미-모듈러 타입으로 본체에 기본 연결된 케이블은 메인보드 24핀과 ATX+12V 8 2, PCI-E 8(6+2) 2개로, 케이블은 모두 2가지 컬러가 적용된 익스펜더로 슬리빙 처리 되었습니다. 또한, 본체에 모듈러 케이블과 연결되는 커넥터는 인(In) 방식과 각 케이블의 연결 표기를 하고 있습니다. 모듈러 케이블 역시 모두 슬리빙 처리가 되어 있는데, 케이블은 PCI-E 8 2개짜리 케이블이 2, S-ATA 커넥터 4개짜리 케이블이 2, S-ATA P-ATA 커넥터 혼합 케이블 1, P-ATA 커넥터 3개짜리 케이블 1개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FDD를 연장 케이블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케이블 길이는 무난한 편이며, 하단식 장착의 PC케이스를 고려해, 긴 길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Performance II HV의 내부를 살펴보겠습니다. 내부에 장착된 135mm 팬은 파워서플라이 제품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GLOBE FAN사의 모델이 되겠으며, 공기 흐름을 위해 에어 가이드가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부를 좀 더 살펴보면, 3개의 히트싱크로 발열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으며, 히트싱크 사이에는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위한 스위칭 트랜스포머, DC to DC 컨버터, 400v/680 용량의 일본산 메인 캐패시터, Active PFC 컨트롤러, 과전압/과전류 방지의 안전 퓨즈, 고주파음 최소화의 EMI 필터, 자동 팬 컨트롤러를 위한 센서, 내부 전류흐름 방지의 접지, 싱글레일 +12V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내부 구성이 탄탄하겠습니다.

 

 

 

직접, Performance II HV를 사용해보겠습니다. 사용된 모델의 용량은 850W이며, 시스템 기반은 최신 프로세서를 지원하기 때문에, 인텔 스카이레이크 i5-6600K와 보조전원이 2개 지원되는 그래픽카드로 구성했습니다. 소비전력을 높이기 위해 프로세서는 오버클럭을 적용했습니다. 진행 전 각 전압의 출력 상태를 확인해 본 결과, 인텔에서 권장하는 범위에서 안정적으로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시스템(Test System)
CPU(프로세서)
Intel Core i5-6600K(4.2GHz)
M/B(메인보드)
ASRock Fatal1ty Z170 Gaming K6
RAM(메모리)
Patriot Viper 4 DDR4 4GBx4(16GB)
VGA(그래픽카드)
Zalman Radeon R9 280X
Storage(저장장치)
Patriot PyroSE 120GB SSD
CPU Cooler(CPU 쿨러)
Thermalright True Sprit 90

 

 

 

먼저, OCCT 프로그램을 실행해 LOAD IDLE 각 상황을 통해 각 커넥터별 각 전압의 움직임을 확인해보는데, LOAD IDLE 각 상황에서의 전압 변동은 없었으며, 전체 변동폭 역시 매우 낮은 편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압 출력 상태가 안정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Performance II HV 850W
IDLE
LOAD
Rang
MAIN 24
12V
12.12
12.1
0.02
5V
5.113
5.105
0.008
3V
3.362
3.353
0.009
ATX+12V
12V
12.12
12.1
0.02
PCI-E
12V
12.13
12.12
0.01
S-ATA
12V
12.13
12.12
0.01
5V
5.119
5.117
0.002
3V
3.368
3.366
0.002
P-ATA
12V
12.12
12.11
0.01
5V
5.12
5.117
0.003

 

 

 

 

이번엔, 전체 시스템 소비전력을 통해 Performance II HV의 전력 효율을 알아보는데, 모델명에서 확인할 수 있듯, 이번 Performance II HV 80Plus 브론즈 등급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 시스템의 소비전력을 80Plus 브론즈보다 한 단계 아래인 Standard 등급 제품들과 비교를 해보면, 전력 소모가 더 작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80Plus 인증 사이트에 등록된 해당의 효율을 확인해보면 약 86~88%의 효율을 가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엔 기본 작동 상태에서 Performance II HV의 팬 소음과 후면 배기로 빠지는 풍량을 측정해보는데, 먼저 풍량 경우 측정 결과 약 46dB(A)로 정숙한 편에 속하는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후면 배기로 빠지는 팬의 풍량은 측정 결과, 21CFM으로, 장착된 팬의 크기를 생각하면 조금 적은 양이지만, 내부의 발열을 해결하기에는 충분한 양이므로 발열 역시 큰 걱정이 없겠습니다.

 

 

 

끝으로, 앞서 Performance II HV의 특징에서 이번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는 기술부분에 애프터 쿨링(After Cooling)을 확인했는데, 이는 제조사가 올해부터 선보이는 기술로, 예전 일부 해외 브랜드 하이엔드 파워서플라이 제품에서 PC사용 후 전원을 껐을 때, 타이머 방식으로 파워서플라이의 팬이 작동해 파워서플라의 내부 발열의 잔열까지 쿨링 해주는 -딜레이-오프기능과 유사한 개념의 기술입니다. , 파워서플라이의 수명이라 할 수 있는 스위치트랜스나 캐패시터에서 발생하는 열을 해결해주는 기술입니다. 하지만, 타이머 방식의 팬-딜레이-오프와는 달리 애프터 쿨링은 온도 센서 방식으로 PC 사용 유무와 상관없이, 파워서플라이 내부의 온도가 높아지면,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도 작동을 합니다. 여기에 팬-딜레이-오프는 작동 시, 전력 소비가 일어나지만, 애프터 쿨링은 대기전력 수준(1w)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전력 낭비가 없습니다. , 기존의 파워서플라이 쿨링 시스템에서 한 단계 더 진화된 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기술은 제조사가 하이엔드 제품뿐만 아니라 보급형 제품까지 적용을 하고 있어, 효율성은 더 크다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시간 PC를 사용하거나 PC 사업과 관련된 전문직종 및 PC방 환경에선 더 적합하다 할 수 있습니다.

-딜레이-오프(Fan Delay Off)
애프터 쿨링(After Cooling)
PC 사용 후 전원 Off 후에만 작동(타이머 방식 작동) PC 전원 On/Off 상관없이 작동(온도 센서 방식 작동)
일반 전력 소비로 작동 대기전력 수준으로 작동
고가의 하이엔드 제품에 일부 적용 보급형모델에서도 적용
사용 환경에 효율성이 떨어짐 장시간 사용 환경에 효율(전문작업장, PC방 등)

 

 

 

 

마이크로닉스의 메인 시리즈라 할 수 있는 Performance 시리즈의 새로운 라인업 Performance II HV는 이전 모델과 달리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모델임을 잘 보여줍니다. 외형적인 디자인에서부터 좀 더 고급스러워졌고, 세미 모듈러와 80Plus 브론즈, 일본산 메인 캐패시터, 진화된 쿨링 시스템 애프터 쿨링까지 품질에서도 이전 모델들과 달리 새로워진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올해부터 선보이는 애프터 쿨링은 기존의 기술보다 진화된 기술인 동시에 고가뿐만 아니라 보급형 제품에도 적용되고 있는 기술이라 제품의 수명을 연장 보장해주는데 큰 역할을 하는 동시에 소비자가 똑같은 가격대의 제품을 놓고 선택할 때, 결정적인 요소가 될 수 있을 만큼 매력적인 기술입니다. 아쉬운 점이라면, Performance II HV는 대용량 모델로 나왔고, 기존 시리즈와는 업그레이드 된 모습을 보여준 만큼, 모듈러와 케이블이 풀-모듈러와 플랫 방식이었으면 더 퀄리티 효과가 부각되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런 부분은 다음 시리즈에서도 충분히 기대해볼 수 있는 사항이기 때문에, 지금 Performance II HV의 만족도는 충분히 높다 할 수 있겠습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