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을 줄인 슬림해진 Tundra! - [Silverstone TD02-SLIM]

반응형

이제는 대중에게 익숙한 일체형 수냉 쿨러는 다양한 모델들이 나오고 있지만, 디자인부분만 강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오늘 만날 모델은 바로 일체형 수냉 쿨러의 아쉬운 점이라 할 수 있는 두께를 줄인 슬림한 모델이 되겠습니다. 바로, Silverstone Tundra Series의 새로운 모델 TD02-SLIM입니다. Silverstone의 대표적인 일체형 수냉 쿨러 라인업인 Tundra Series의 새 모델 TD02-SLIM은 어떤 모습을 갖추고 있는지 지금 만나보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Model) Tundra TD02-SLIM
라디에이터 크기(Radiator Dimension) 273x120x22mm
라디에이터 재질(Radiator Material) Aluminum
워터블럭(Water-blcok Dimension) 65(L) x 65(W) x 39.2(H)mm
펌프속도(Pump Speed) 2500±200RPM
펌프 커넥터(Pump Connector) 3Pin
팬 크기(Fan Dimension) 120x120x15(T)mm – 2pcs
팬 속도(Fan Speed) 800~2200RPM
팬 소음(Fan Noise) 16.5~27.4dB(A)
팬 풍량(Fan Air-Flow) 182.24CFM
팬 커넥터 4Pin PWM
튜브 길이(Tube Length) 310mm
튜브 재질(Tube Material) Rubber
소켓 지원(Socket) Intel AMD
LGA 775/115X/1366/2011/2011-v3 AM2/AM3/FM1/FM2
무게(Weight) 695g

 

 

TD02-SLIM의 제품박스부터 살펴보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부분이 문구입니다. ‘Super Slim’이라는 문구를 쉽게 확인할 수 있듯, 이번 모델의 컨셉이 부피를 줄인 Slim 컨셉이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면엔 해당 제품의 이미지와 함께 제품의 특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와 반대편인 후면에는 각 나라별 언어로 역시 제품의 특징을 소개하는데, 한국어도 기본 포함입니다. 측면에는 제품의 기본 스펙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 모델명부터 시작해 Wate Block의 크기, Pump의 속도, 팬의 크기와 속도, 소음, Radiator의 크기와 재질, Tube의 길이, 재질, Socket 지원까지 상세히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다른 측면엔 제품 특징을 이미지로 알려주고 있는데, Radiator, 두께, 베이스 부분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제품 구성은 쿨러를 비롯해, 부속품 박스, 120mm 2, 설명서로 이루어져 있으며, 부속품에는 소켓 지원에 따라 필요한 백플레이트, 12V 변환 케이블 및 Y자 연장 케이블, 써멀컴파운드, 볼트와 너트가 용도별로 제공됩니다. 그리고, 제품 설명서 역시 한국어를 담고 있습니다.

 

 

 

TD02-SLIM를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Radiator부터 살펴보면, 120mm 팬을 기본 2개 장착되는 크기를 가졌으며, 최대 양쪽 모두 장착되게 총 4개의 팬 장착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가지런하게 나열된 방열핀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번 모델의 특징인 Slim의 한 부분으로 바로, Radiator의 두께가 되겠습니다. 그 동안에 일체형 수냉 쿨러들은 Radiator의 두께가 27~30mm이었던 반면, TD02-SLIM 22mm를 가지고 있습니다. 5mm 두께를 줄였습니다. Radiator Water Block이 연결되는 튜브(Tube)는 고무 재질과 함께 총 310mm 길이를 가졌으며, 양쪽 연결부분이 깔끔하게 마감처리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튜브의 두께는 12mm 입니다. Water Block을 살펴보면, 기존의 Tundra 모델의 실버 색상에서 이번 모델은 All-Black 색상으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가운데는 역시 로고를 그대로 유지하며, 메인보드와 연결되는 지지대 역시 Water Block를 그대로 둘러싸고 있어, 장착 시에 발생하는 파손 문제는 없겠습니다. 펌프 작동 연결은 3Pin 방식이며, 속도는 2500RPM 되겠습니다. CPU와 맞닿는 베이스 부분은 개봉 시에는 보호비닐이 부착되어 있어, 사용 시에는 제거를 해야되며, 구리 재질과 깔끔한 래핑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 모델 컨셉에 맞는 또하나의 특징이 바로 제공되는 팬(Fan)인데, 기본 2개가 제공되는 120mm 팬은 총 9개의 블레이드(Blade)를 가졌으며, 두께가 15mm(15T)가 되겠습니다. 그동안 일체형 수냉 쿨러에 제공되는 120mm 팬의 두께가 기본 두께인 25mm(25T)이었다면, TD02-SLIM의 팬은 10mm의 두께를 줄였습니다. 이렇게 팬까지 줄인 TD02-SLIM Radiator와 팬을 장착한 총 두께는 37mm로 기존의 일체형 수냉 쿨러 제품이 팬까지 장착했을 때 두께가 52~55mm로 차이는 눈으로 봐도 쉽게 크게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팬의 속도는 800~2200RPM 입니다.

 

 

 

직접, TD02-SLIM를 사용해보는데, 장착은 비교적 쉽고 간단한 편으로 먼저 백플레이트에 볼트를 끼우는데, 자신이 사용하는 소켓 규격과 후면에 맞춤 부분에 맞춰 끼우면 됩니다. 이 후 백플레이트를 제공되는 Stand-Off를 사용해 메인보드에 결합하며 되고, 너트를 사용해 Water Block의 지지대와 메인보드를 결합하면 기본 장착이 마무리 됩니다. 그리고, Radiator에는 제공되는 120mm 2개를 제공되는 스크류를 사용해 장착하면 됩니다.

 

 

 

이제, TD02-SLIM의 성능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시스템 기반은 최근 출시된 인텔 6세대 Skylake i5-6600K를 사용했으며, 기본 클럭에서의 성능 차이는 비교 모델들과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바로 오버클럭(4.5GHz)을 적용해 진행되었습니다. 메인보드는 CMOS 설정은 오버클럭을 제외하고는 모두 기본 설정으로 했습니다.

 

테스트 시스템(Test System)
CPU(프로세서)
Intel Core i5-6600K(4.5GHz)
M/B(메인보드)
ASUS Z170 MAXIMUS VII HERO
RAM(메모리)
Patriot Viper Extreme DDR4 8GBx4(32GB)
VGA(그래픽카드)
MSI Geforce GTX 750
Storage(저장장치)
Patriot PyroSE 120GB SSD
PSU(파워서플라이)
SuperFlower  SF-500P14FG Golden Silent(Fanless)

 

 

 

먼저, 냉각 성능부터 살펴보면, Prime 95를 실행해 LOAD 10분간의 온도와 이후 5분간의 IDLE 상태에서 각각 온도를 확인한 결과 비교모델들과 큰 차이가 없다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TD02-SLIM이 가진 슬림한 두께에서도 성능은 다른 동급 크기의 모델들과 큰 차이가 없다라는 의미가 되겠으며, 역시 성능에는 만족스럽다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엔 진행 동안의 TD02-SLIM의 팬 속도를 확인해보는데, 앞서 온도부분이 다른 비교 모델들과 비슷했기 때문에, 팬 속도 역시 비교 모델들과 비슷한 속도대를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작동 동안의 팬 소음도 측정을 해보았는데, 팬 소음은 비교모델들 중 가장 낮은 수치를 보여줬습니다. 앞서 팬의 속도가 다른 비교 모델들과 비슷하다라는 점에서 속도가 비슷함에도 소음이 낮은 이유는 팬의 두께 차이 때문이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성능과 소음, 그리고 두께까지 고려하면, 제품은 상당히 만족스럽다 할 수 있습니다.

 

 

 

사실상 일체형 수냉 쿨러 제품들간의 성능차이가 크지 않아서, 현재 출시되는 대부분의 제품들이 디자인에 집중하다 보니 늘 일체형 수냉 쿨러의 두께는 변화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소비자들은 항상 PC케이스를 고를 때 신중해야 했습니다. 근데, 이번 Silverstone TD02-SLMI은 이런 점은 잘 파악해서, 두께를 확연하게 줄이고, 성능은 그대로 일체형 수냉 쿨러답게 유지를 해주고 있습니다. 여기에 팬 소음까지 잡고 있어, 기본의 일체형 수냉 쿨러를 장착할 시 항상 오랫동안 고민하는 PC케이스 선택을 TD02-SLIM은 그 고민할 시간을 줄여줄 수 있는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체형 수냉 쿨러를 생각하고 있다면, PC케이스에게 부담이 적은 슬림한 두께의 성능까지 만족스러운 Silverstone TD02-SLIM을 생각해보기 바랍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