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화 된 워터블록 디자인 일체형 수냉 쿨러! - [DEEPCOOL CAPTAIN 240]

반응형

일체형 수냉 쿨러의 등장으로 이제는 일반 소비자도 쉽게 조립PC를 맞출 때, 일체형 수냉 쿨러를 장착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현재는 일체형 수냉 쿨러 브랜드도 다양하게 국내에서 접할 수 있는데, 국내에도 이미 쿨러로 잘 알려진 PC 하드웨어 전문업체 DEEPCOOL 역시 일체형 수냉 쿨러 모델 라인업을 갖추고 있습니다. 특히, 일체형 수냉 쿨러는 첫 모델부터 DEEPCOOL의 게이밍브랜드 GAMER STORM으로 분류되어 출시되었는데, 오늘은 DEEPCOOL GAMER STORM의 일체형 수냉 쿨러 모델 중 하나인 CAPTAIN 그 중에서 240mm 라디에이터 모델 CAPTAIN 240을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Model) CAPTAIN 240
라디에이터 크기(Radiator Dimension) 274x120x27mm
라디에이터 재질(Radiator Material) Aluminum
워터블럭(Water-blcok Dimension) 89x65x82mm
펌프수명(Pump Life Expectancy) 120000 hours
펌프속도(Pump Speed) 2200±10%RPM
펌프 커넥터(Pump Connector) 3Pin
팬 크기(Fan Dimension) 120x120x25(T)mm – 2pcs
팬 속도(Fan Speed) 600±200~2200±10%RPM
팬 소음(Fan Noise) 17.6~39.3dB(A)
팬 풍량(Fan Air-Flow) 182.24CFM
팬 베어링(Fan Bearing) FDB(Fluid Dynamic Bearing)
팬 커넥터 4Pin

 

 

 

일단, DEEPCOOL에는 일체형 수냉 쿨러 모델이 크게 2가지로 맨 처음 나온 모델이 MAELSTROM Series, 그리고 그 뒤 좀 더 디자인 요소가 강화된 모델로 CAPTAIN Series으로 현재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또한, CAPTAIN Series 경우 라디에이터 모델이 120/240/360mm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그럼, CAPTAIN 240 제품박스부터 살펴보면, 전면에 제품 이미지를 삽입해 간접적으로 외형을 파악할 수 있는 것을 시작으로 모델명과 수냉 쿨러임을 표기하고 있습니다. 박스 개봉 부분 전면에는 제품의 특징과 제품의 기본 스펙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 펌프와 팬의 수명, LED 효과 등을 언급하고 있으며, 스펙 정보를 통해서는 라디에이터 크기부터 팬의 크기, 수명 등 자세히 기재를 해놨습니다. 다른 박스 측면에는 역시 일부 특징을 아이콘 형식으로 표기해놨습니다. 박스 후면에는 제품의 크기를 설계 형식으로 자세히 표기를 하고 있으며, 바로 오른쪽에는 프로세서(CPU) 소켓(Socket) 지원에 대해 표기를 해놨습니다. 제품 구성은 본 제품인 CAPTAIN 쿨러를 비롯해, 설명서, 120mm 2(pcs), 백플레이트, 팬 연장 케이블, Intel, AMD 브라켓 및 볼트, 너트, 팬 허브, 팬 스크류, 로고 스티커로 이루어져 있으며, Intel AMD CPU에 따라 사용되는 볼트와 너트는 각각 분류 표기해서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CAPTAIN 240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라디에이터 경우 240mm 라디에이터로 다른 240mm 라디에이터 모델들과 외형적인 디자인을 차이가 없으며, 두께는 27mm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알루미늄 재질로 촘촘하게 정렬된 배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디에이터와 워터블록을 연결하는 튜브는 호스형태의 튜브로 유연성과 강한 내구성을 가지고 있겠습니다. 워터블록은 기존의 다른 일체형 수냉 쿨러에서 보던 원형 디자인과 달리 사각 형태에 파이프를 적용한 디자인으로 작동 시에는 LED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측면에는 게이밍 로고도 새겨져 있습니다. 펌프 연결 커넥터는 3Pin 방식이며, CPU와 맞닿는 베이스 부분에는 구리 재질 그대로에 기본 써멀 컴파운드가 도포되어 있습니다. CAPTAIN 240에 기존 제공되는 120mm 2개는 제조사의 GF120 모델로 날개(Blade) 색상을 레드로 변경했습니다. 또한, 날개 끝부분에는 풍량을 높이기 위한 디자인을 적용했으며, 추후 청소를 할 수 있게 분리를 할 수 해놨습니다. 그리고, 팬 테두리 프레임 역시 고무 재질로 별도의 방진 핀 없이 팬 자체에서 소음을 줄일 수 있도록 했습니다. 팬 케이블은 모두 슬리빙 처리되어 있으며, 연결 방식은 4Pin 방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CAPTAIN 240을 직접 설치해보겠습니다. 설치방법은 제공되는 설명서와 제조사 홈페이지(http://www.deepcool.com/download/pdf/CAPTAIN240.pdf)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어, 참고하면 어렵지 않게 설치를 할 수 있습니다. 본 리뷰에선 Intel CPU 기준으로 최근 출시된 6세대 프로세서 스카이레이크(SkyLake) 소켓 LGA1151에서 해보는데, 먼저, Intel/AMD 공용 백플레이트에 볼트와 클립을 결합해줍니다. 그리고, 워터블록에도 역시 브라켓을 장착해줍니다. 백플레이트와 워터블록에 브라켓 모두 설치 방향을 잘 확인하고 맞춰 장착을 해야 합니다. 이 후, 결합된 백플레이트를 메인보드에 제공되는 고무패킹으로 결합을 해주고, 브라켓이 장착된 워터블록을 그대로 올려주고, 너트로 결합하면, 기본 장착이 끝납니다. 이 후 역시 제공되는 2개의 팬을 라디에이터에 장착한 후, PC케이스에 장착을 하면 마무리됩니다.

 

 

 

이제, CAPTAIN 240의 냉각 성능을 확인해보는데, 앞서 조립에 사용된 CPU Intel 6세대 프로세서 스카이레이크(SkyLake) i5-6600K로 진행이 되겠으며, 기본 작동 클럭에선 쿨러의 성능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바로 오버클럭(Overclock) 4.5GHz 상태에서 진행이 이루어지겠습니다. 진행은 냉각 성능과 팬 속도, &펌프 소음으로 진행되겠습니다. 일단, CAPTAIN 240을 작동하면, 워터블록에 Red 빛의 백라이트가 숨쉬기 모드로 작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시스템(Test System)
CPU(프로세서)
Intel Core i5-6600K(4.5GHz)
M/B(메인보드)
ASUS Z170 MAXIMUS VII HERO
RAM(메모리)
Patriot Viper Extreme DDR4 8GBx4(32GB)
VGA(그래픽카드)
MSI Geforce GTX 750
Storage(저장장치)
Patriot PyroSE 120GB SSD
PSU(파워서플라이)
SuperFlower  SF-500P14FG Golden Silent(Fanless)

 

 

 

먼저, CAPTAIN 240의 냉각 성능을 확인해보는데, Prime 95 10분 간 실행 LOAD, 종료 후 5분간 IDLE 상태로 진행한 결과, 동급의 240mm 라디에이터 일체형 수냉 쿨러 모델과 비슷한 온도 결과를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체형 수냉 쿨러들이 온도차이가 크지 않는 점을 고려해보면, CAPTAIN 240의 냉각 성능은 충분히 240mm 라디에이터급에서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진행 동안의 팬(Fan) 속도를 확인해 본 결과, LOAD에선 약 1500RPM, IDLE에선 약 1000RPM대로, 제공되는 팬의 속도 범위가 600±200~2200±10%RPM IDLE에선 최소범위에 가까운 쪽에, LOAD는 최대 속도보다 낮게 작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 더 높은 오버클럭으로 인한 온도 상승 시 충분히 더 높은 팬 속도로 냉각 성능을 유지할 수 있겠습니다. 끝으로, 역시 작동 동안의 팬과 펌프의 총 소음을 측정해 본 결과, IDLE LOAD 상황 모두 정숙한 편에서 작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실제 펌프의 소음이 팬 소음보다 작은 편이라 팬 소음이 펌프의 소음을 잡고 있다 할 수 있겠습니다.

 

 

 

DEEPCOOL의 게이밍 브랜드 GAMER STORM의 일체형 수냉 쿨러 시리즈 중 하나인 CAPTAIN Series 240mm 라디에이터 CAPTAIN 240은 일단, 워터블록이 가장 눈길을 끕니다. 기존의 일체형 수냉 쿨러 모델들을 보면, 원형이나 사각형태에 평면 디자인을 가졌던 반면, CAPTAIN 240은 파이프를 적용해 냉각수가 들어가는 것을 눈으로 직접 볼 수 있고, 가운데 안에선 Red 빛의 라이트 효과로 시각적인 효과까지 더 해주는 매력이 있습니다. 여기에 240mm 라디에이터답게, 만족스러운 냉각 성능을 보여주고, 펌프와 팬 모두 소음이 낮은 편에 속해 전체적인 쿨러의 성능이 만족스럽다 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대중화가 된 일체형 수냉 쿨러 시대에 좀 더 시각적인 느낌의 일체형 수냉 쿨러 모델을 찾는다면, 성능과 소음, 여기에 디자인 요소도 잘 가미된 DEEPCOOL GAMER STORM CAPTAIN 240을 생각해보기 바랍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