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레드/그린의 장점을 모두 갖춘 새로운 Blue! - WD Blue SSHD WD40E31X

반응형

 

 

스토리지 전문업체 WD(http://www.wdc.com/kr/)를 대표하는 HDD 라인업은 WD Green, Red, Blue, Black 입니다. 여기서 가장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모델이라면 단연, WD Blue라 할 수 있습니다. WD Blue는 가장 데스크-PC용으로 쓰기에 가격대 적합한 모델로 7200RPM HDD의 대표적인 모델이라 할 수 있는데, 최근 WD는 여기에 새로운 Blue 모델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바로, 하이브리드 HDD 방식인 SSHDBlue SSHD입니다. 이미, WD에서 SSHD로 첫 선을 보였던, WD Black2 Dual Drive와는 또 다른 SSHD의 모델이 되겠는데, 2가지 모델로 출시되는 모델 중 오늘은 4TB용량을 가진 3.5인치 HDD “WD40E31X를 만나보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 WD Blued SSHD WD40E31X
데이터 용량 4TB(4000GB)
회전 속도 5400RPM
버퍼 크기 64MB
플래시 메모리 8GB 낸드(NAND) 플래시
연결 인터페이스 S-ATA III(6Gb/s)
전송 속도 150MB/s
무게 450g

 

 

 제품 포장은 기본 HDD 제품 포장식인 정전기 방지 비닐 포장을 하고 있어, 특별한 점은 없겠습니다. 외형을 살펴보면, 상위 부분에 모델명과 용량 표기와 더불어, WD Blue 라인업이지만, SSHD라는 표기를 따로 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모델명 표기 위해 8GB NAND라는 즉, 낸드 플래시 용량 표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 낸드 플래시가 이번 Blue SSHD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데, 이미 SSHD로 첫 선을 보였던 Black Dual Drive는 사용자가 직접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SSD HDD의 결합이었다면, Blue SSHDHDD는 데이터 저장 역할 그대로, 낸드 플래시는 메모리 역할을 한다 보면 되겠습니다. , 캐쉬메모리의 확장 역할이라 보면 되겠습니다. 이 부분은 뒤에 성능을 보고 다시 언급하겠습니다. 인터페이스 방식은 S-ATA 방식으로 규격은 현재 최신 규격인 S-ATAIII 6Gb/s까지 지원을 해주고 있겠습니다.

 

 

 

직접, WD40E31X를 사용해보겠습니다. 성능 확인에 앞서 CrystalDiskInfo를 통해 해당 제품의 정보를 확인해보면, 인터페이스 규격과 회전 속도(RPM)5400RPM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WD Blue7200RPM이었던과 달리 5400RPM인점이 눈에 띄는데 이는 뒤에 성능을 확인하고 다시 언급하겠습니다. 기본 스펙 정보는 현재 시간 기준으로 WD 영문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먼저, HDD 성능으로 가장 대표적인 벤치마크 프로그램 HD Tune Pro를 통해 WD40E31X의 전송 속도를 확인해보는데, 확인 결과, 앞서 확인한 스펙 정보상의 전송 속도와 동등한 속도를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이 있는데, 바로 접근 시간인 엑세스 타임이 SSD에서 볼 수 있는 성능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바로, 추가된 낸드 플래시의 영향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 단순하게 전송 속도 위주만 보면 5400RPM 일반 HDD와 큰 차이가 없지만, 접근 시간까지 영향을 생각하면, 일반 HDD보다 더 유리한 성능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실제, 다음 벤치마크로 SSD HDD 둘 다에서 많이 사용되는 속도와 접근 방식 두 가지 모두 영향을 주는 CrystalDiskMark를 통해 WD40E31X의 성능을 확인해 본 결과, 5400RPM 회전속도를 가진 WD40E31X WD HDD 라인업에 7200RPM 중 최상위인 Black 모델과 비슷한 성능인 것을 확인할 수 있고, 동급 회전 속도인 5400RPM과도 확연히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결과 역시, Blue SSHD의 핵심인 낸드 플래시의 영향 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접근 속도는 SSD급으로 하면서 낮은 회전속도를 가지면서도, 높은 회전속도의 HDD 성능으로 끌어올린 것이 Blue SSHD라 할 수 있습니다.

 

 

 

곧 출시를 앞둔 WD의 새로운 SSHD Blued SSHD 3.5인치 모델 4TB용량의 WD40E31X의 성능을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낮은 회전 속도를 가졌음에도 전체적인 성능은 높은 회전 속도의 HDD 성능급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역시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낸드 플래시의 영향인데, 기존의 HDD에 늘 존재하는 캐쉬 메모리에 한계를 넘어, 낸드 플래시 메모리를 적용해 접근 속도를 SSD성능급으로 가져가면서, 5400RPM 회전속도 HDD의 장점인 낮은 소음과 발열을 가지면서도, 아쉬웠던 속도를 해결한 것이 이번 Blue SSHD의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첫 SSHD모델이었던, Black2 Dual Drive는 높은 가격에 소비자가 접근하기 부담되고, HDD에서 고성능 라인업인 WD Black을 사용하기에는 소음과 발열이 걸림돌이었습니다. 바로, 이런 양쪽의 부담스러운 부분을 모두 해결하고자 출시한 것이 Blue SSHD라 할 수 있어, 성능은WD Black급으로, 낮은 소음과 발열은 WD Green/Red급으로 양쪽 모두의 장점만을 가지고 새롭게 하이브리드 HDD방식으로 탄생한 Blue SSHD는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매리트의 HDD제품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