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동 방진 고무패드와 다양한 컬러의 LED 팬! - [써멀테이크 Luna 시리즈 마이크로닉스]

반응형

 

 

앞서 국내 PC케이스&파워서플라이 전문업체 ㈜마이크로닉스(http://www.micronics.co.kr/)에서 새롭게 유통을 맡게 된 써멀테이크의 2015년 케이스 팬으로 Pure 시리즈를 만나보았습니다.  Pure 시리즈가 케이스 팬의 기본에 두고 다양하게 나온 시리즈라면, 오늘 만날 모델은 소음과 튜닝에 중점을 둔 좀 더 고급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바로, “Luna Series가 되겠습니다. 그럼, 써멀테이크의 2015년 케이스 팬 2번째 모델 Luna 시리즈를 만나보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Model) Luna Series
크기(Size) 80 / 120 / 140 / 200mm
두께(T) 기본 25T(, Slim 모델 15T, 200mm 모델 30T)
구분 LED(Red, Blue, Green, White)
모델별 속도(RPM) 800~1400mm
베어링(Bearing) Hydraulic(, 200mm모델-Sleeve)
커넥터(Connector) 3Pin
모델별 최저가(리뷰기준일) 12,090~18,760

 

 

Luna 시리즈는 앞서 만난 Pure시리즈와 마찬가지로 80/120/140/200mm 크기별로 제품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제품에 LED가 적용되어 있어, 튜닝 팬 컨셉임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LED 색상은 전 모델에 Red, Blue, White

색상이 기본이며, 120mm 모델에는 Green색상이 하나 더 추가되어 있습니다. 팬 속도는 크기에 따라 800~1400RPM

으로 나뉘어지며 베어링 방식은 200mm는 기본 Sleeve, 나머지 모델들은 Sleeve에 변형인 Hydraulic방식을 적용하고 있겠습니다. 이 중 오늘 리뷰에서 만난 모델은 120mm 기본 모델로 LED White 색상이 되겠습니다. 제품 포장은 앞서 만난 Pure 시리즈와 디자인이 비슷하며, 역시 내부에 포장된 제품의 실물을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델명을 비롯해 풍량과 소음, 속도를 확인할 수 있으며, Luna 시리즈에 대표적인 특징으로 진동 소음에 효율을 언급하고 있겠습니다.박스 후면에는 각 나라별 언어로 제품 특징을 소개하는데 아쉽게 한국어는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그 외 해당 제품의 기본 스펙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제품 구성은 Pure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본 제품인 팬과 제품 보증서, 12V 변환 P-ATA 연장 케이블, 스크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Luna 120 LED White 모델을 살펴보면, 기본 120mm크기와 기본 25T두께를 바탕에 두고 있으며, 팬 날개(블레이드)

는 총 7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또한, LED 모델이기 때문에 LED의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 날개 부분은 무색 투명으로 처리가 되어 있겠습니다. 그리고, 프레임 각 모서리 부분과 테두리 부분에는 Luna 시리즈의 대표적인 특징인 진동 소음을 줄이기 위한 고무 패드가 적용되어 있는데, 얼핏 봐서는 이미 출시되어 있는 다른 경쟁 모델들처럼 고무패드가 프레임과 구분되어 조립된 방식으로 보이지만, 전체 프레임에 고무 패드를 압축으로 씌운 방식이 되겠습니다. 제조사를 이런 방식을 통해 고무 패드의 진동 방지를 최대 80% 효율로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프레임 색상 역시 일반 팬처럼 완전히 블랙으로 불투명처리 된 것이 아니라 반투명으로 처리되어 있어 앞서 투명 처리된 블레이드와 마찬가지로 LED 효과를 좀 더 극대화 시켜주도록 했습니다. 참고로, LED는 원형 5파이 LED를 사용했습니다.끝으로, 케이블은 기본 케이블과 연장 케이블 모두 깔끔하게 슬리빙 처리가 되어 있으며, 기본 케이블의 길이는 45cm, 연장 케이블의 길이는 30cm가 되겠습니다.

 

 

 

직접, Luna 12 LED White를 사용해보겠습니다. LED 모델이기 때문에, 주변이 밝을 때는 더 환하고, 어두운 곳일 때는 LED의 빛이 선명한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케이스 팬이 주로 많이 사용되는 케이스 후면에 직접 팬을 장착한 상태에서 앞서 스펙에서 확인한 1200RPM속도로 작동을 시킨 상태에서 소음과 풍량을 측정해보는데, 먼저 소음 경우, 거리15cm를 두고 측정한 결과 약 40dB(A)로 정숙한 소음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끝으로, 케이스 후면에서 거리 10cm를 두고 풍량을 측정한 결과, 54CFM으로, 작동되는 속도대비에 양이 많은 편이라 할 수 있어, 케이스 쿨링 뿐만 아니라 CPU쿨러 같은 쿨러 팬으로도 적합하게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시작에서 말했듯, 앞서 만난 Pure시리즈가 기본 팬에 컨셉을 맞췄다면, 오늘 만난 Luna시리즈는 확실한 LED팬 컨셉을 가지고 있습니다. 크기별 모든 모델에 LED가 적용되어 튜닝 팬으로 역할을 가진 뿐더러 Red, Blue, White색상까지 갖추고 있어 손색이 없습니다. 특히, 120mm 팬 경에인 Green색상까지 있어, 소비자가 선호할 수 있는 색상 4가지는 모두 갖추고 있다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풍량이 많은 편이기 때문에, 단순히 케이스 팬 사용만 아니라 타워형 쿨러나 수냉 쿨러 같은 냉각 솔루션 제품에 쿨러 팬으로 사용이 적합합니다. 여기에 진동 소음을 줄이기 위한 제조사만의 고무 패드 적용 방식 또한 눈길을 끕니다. 아쉬운 점이라면, 장착부위에 고무 패드가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장착에 필요한 부품이 스크류만 제공되는 점은 팬을 장착할 시 고무패드의 손상이 불가피하다라는 점입니다. 물론, 고무 패드 내부에 팬 전체의 프레임이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한 번 장착할 시에만 손상이 발생하겠습니다. 그래도, 손상여부나 고무 패드가 진동 방진의 컨셉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추가로 고무 핀이나 실리콘 핀도 제공되었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크기부터 다양한 색상의 LED, 그리고 진동 방진, 많은 풍량까지 케이스 팬 이외에 다양하게 사용할 팬을 생각한다면, 써멀테이크 Luna

시리즈에 관심 가져보기 바랍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