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컨트롤러로 새롭게 출발하는 Patriot New SSD! - Patriot BLAZE

반응형

 

 

바로 앞서, 글로벌 스토리지 전문업체 Patriot SSD 라인업 중 하나인 mSATA 라인업에 Pyro M3를 만나보았습니다. 사실, Pyro M3는 제조사 Patriot가 첫 SSD를 출시할 시 라인업 Pyro에 속한 모델로, Pyro 이 후 제조사는 추가적인 SSD 제품군을 출시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최근 다시 새로운 SSD 제품들을 출시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최근 출시된 모델들은 새로운 컨트롤러 칩셋으로 적용되었는데, 오늘은 그 두번째 시간으로 최근 추가된 Patriot의 새로운 SSD 제품의 새 모델 중 하나인, BLAZE이라는 모델로 살펴보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Model) BLAZE
용량(Size) 60GB 120GB 240GB 480GB
컨트롤러(Controller) Phison
인터페이스(Interface) S-ATA III(6Gb/s)
속도(Mb/s) 읽기(Read) 530MB/s 545MB/s 555MB/s 555MB/s
쓰기(Write) 430MB/s 430MB/s 535MB/s 500MB/s
TRIM Support Yes
O/S Support Windows & Vista & 7 & 8 / Linux
보증기간(Warranty) 3 Year
크기(Size) 100(L)x69.85(W)x7(H)mm

 

 

BLAZE의 제품 팩키지 형태부터 살펴보면, 박스 전체가 비닐 밀봉 처리된 것을 가장 먼저 확인할 수 있어, 판매 제품에 신뢰감을 주겠습니다. 전면에는 모델명을 시작으로 해당 제품의 용량, 두께, 인터페이스 규격, 크기, 제품 이미지, 운영체제 지원을 확인할 수 있는데, 용량 경우엔 총 4가지 종류로 60/120/240/480GB로 출시 되었습니다. 박스 후면에는 제품의 특징을 확인할 수 있는데, 두께와 인터페이스 지원, 그리고 크기를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조사의 다른 모델들과 마찬가지로, BLAZE 역시 3년의 제품 보증 기간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밀봉을 뜯어 박스 개봉해보면, 컽표지에 속박스 포장 방식임을 확인할 수 있으며, 속박스에 포장된 본 제품은 정전기 방지 비닐에 박스 내부에서 움직이지 않도록 맞춤 포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 구성은 간단하게 설명서와 BLAZE SSD로 이루어져 있으며, 설명서에는 제품의 크기와 스펙 정보를 기본적으로 담고 있습니다.

 

 

 

BLAZE 외형을 살펴보면, 다른 SSD의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크기는 2.5인치이며 특별한 점은 크게 없습니다. 전면은 앞서 박스 전면처럼 모델명과 해당 제품의 용량, 그리고 인터페이스 지원을 확인할 수 있으며, 후면 역시 용량 표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앞서 특징에서 언급했듯이, 커버의 두께는 7mm이며, 커버 재질은 알루미늄으로 하우징 처리 되었습니다. 그리고, 연결 인터페이스는 S-ATAIII(6Gb/s)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내부를 살펴보면, PCB 기판이 일단 작은 것이 눈에 들어오는데, 예전 SSD 제품들은 용량에 상관없이 2.5인치 크기에 맞춘 PCB를 사용했지만, 최근에는 이렇게 용량에 따라 필요한 만큼의 PCB 기판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좀 더 살펴보면, Controller Chip Phison사의 PS3108으로 이전 Pyro 라인업 제품들에서 SandForce사의 칩셋(Chipset)을 사용했던 것에서 이번에 새롭게 바뀌게 되었습니다. 물론, BLAZE 뿐만 아니라, 최근 출시된 Torch, Ignite 라인업 모두 Phison사의 칩셋이 적용되었습니다. 그리고, Nana Flash 메모리는 Intel Micron 연합 투자사인 IM Flash Technologies사의 메모리로 16nm 공정이 적용되었습니다. 또한, 캐쉬(Cache)메모리는 Nanya DDR3로 해당 모델 240GB에선 DDR3 512MB 용량을 가졌습니다. 참고로, 60/120GB 32MB, 480GB 128GB의 캐쉬 메모리를 가졌습니다.

 

 

 

이제, BLAZE의 성능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시스템 기반은 Intel Haswell i5-4670K구성으로 되었으며, 프로세서의 영향이 저장장치에 크게 주지 않기 때문에 기본 클럭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성능확인에 앞서, CrystalDiskInfo를 통한 제품의 정보를 확인해보면, 전송 규격과 인터페이스, 용량 표기를 비롯해, NCQ, TRIM 지원도 기본으로 갖춘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시스템(Test System)
CPU(프로세서)
Intel Core i5-4670K
M/B(메인보드)
Gigabyte B85N
RAM(메모리)
Patriot Viper 3 DDR3 4GBx4(16GB)
VGA(그래픽카드)
Nvidia Geforce GT610(Fanless)
Storage(저장장치)
Patriot PyroSE 120GB SSD
PSU(파워서플라이)
SuperFlower  SF-500P14FG Golden Silent(Fanless)

 

 

 

먼저, 모든 SSD의 제품들이 스펙 기준으로 테스트하는 ATTO Disk Benchmark를 통해 BLAZE의 성능을 확인해 본 결과, BLAZE 역시 앞서 언급한 해당 용량의 기준에서 언급한 스펙 속도가 정확하게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펙상의 성능은 만족스럽다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엔 가장 대표적인 저장장치 벤치마크 프로그램인 CrystalDiskMark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보는데, 순차적인(0Fill) 접근과 랜덤(Random) 접근 방식으로 각각 실행한 결과, 1024KB 기준에서 볼 때, 읽기 속도는 동일하게 그리고 스펙상의 속도와 일치하게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쓰기 속도는 순차적인 접근은 스펙상의 속도로, 랜덤 접근에선 낮게 속도가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역시 컨트롤러 칩셋인 Phison사의 칩셋 특징으로, 예전 SandForce와 비슷한 구조를 가진 Phison사 칩셋 역시 랜덤보다는 순차적인 접근에 성능 우위가 있습니다. 하지만, 랜덤 방식도 SandForce

칩셋보다는 우위에 있기 때문에, 성능은 무난하게 나왔다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엔 또하나의 대표적인 저장장치 벤치마크인 HD Tune을 통해 BLAZE의 성능을 확인해보는데, 파티션 설정이 되었기 때문에, 읽기 부분만 확인한 결과, 스펙상의 속도보다는 조금 낮지만, 그래도, 상위 수준의 속도를 보여주기 때문에, 역시 만족스럽다 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통계 점수를 통한 성능 확인으로 Anvil’s Storage UtilitiesFuturemark사의 PCMark 8을 통해 각각 BLAZE의 성능을 확인해 본 결과, Anvil’s Storage Utilities에선 BLAZE가 비교모델들 중 가장 높은 점수를 가진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PCMark8에선 다른 비교모델들과 큰 차이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BLAZE의 성능은 최근 출시되는 다른 SSD의 성능들과 대등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으며, 최근 S-ATA 방식의 SSD 성능한계를 역시 잘 보여주고 있어, 전반적으로 만족스럽다 할 수 있습니다.

 

 

 

Pyro 라인업 이후 새롭게 출시된 Patriot의 첫 주자인 BLAZE는 제조사의 이전 모델과 가장 큰 차이로 컨트롤러 칩셋 변경을 들 수 있습니다. 제조사가 맨 처음 SSD제품군을 시작할 시에는 Sandforce칩셋을 사용해 사실 성능에 아쉬움이 있었던 반면, 이번 BLAZE부터는 Phison칩셋을 사용해 아쉬웠던 성능을 해결해주고, 최근 출시되는 다른SSD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최고수준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쓰기 성능이 일부 아쉬울 수 있는 부분도 있지만, 이 역시 경쟁사의 SSD제품들이 동일한 컨트롤러 칩셋을 사용하면 동일한 효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사실상 큰 아쉬움은 아니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컨트롤러 칩셋으로 새롭게 시작한 PatriotBLAZE역시 가격 경쟁에서 소비자에게 접근이 쉬워진다면, 인기상품이 될 수 있는 충분한 모델이라 생각됩니다.

본 리뷰는 Patriot(본사) 지원으로, 컨텐츠 저작권은 모두 PISCOMU(피스커뮤)가 가지고 있습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