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얼 베이와 RAID까지 갖춘 2.5인치 Mobile Rack! - 노팬 ST-2223SATA

반응형

요즘 조립PC에서 HDD만큼이나 많이 장착되는 저장장치가 바로 SSD 입니다. PC를 조금 아는 소비자들이라면, 대부분 SSD를 필수적으로 장착하고 있는데, 최근에는 이런 2.5인치 저장장치의 활용이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외장하드 경우엔 기존 HDD에서 SSD까지 적용되는 경우도 있으며, 내부에 장착 사용하는 것 외에 외부 E-SATAHot-Swap처럼 사용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는데, 오늘 만날 모델은 바로 이런 외부에서 바로 2.5인치 저장장치를 장착 사용할 수 있는 베이(Bay) 액세서리 제품이 되겠습니다. 바로, 노팬(http://www.nofancomputer.com/kor/)ST-2223SATA입니다. 이미 이전 모델(ST-2221SATA)을 출시했던 모델의 후속 모델이기도 한 노팬의 이번 ST-2223SATA를 지금 만나보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Model) ST-2223SATA
재질(Material) 플라스틱 / 알루미늄
색상(Color) 블랙
베이(Bay) 2(2.5인치)
연결 인터페이스 S-ATA(규격 S-ATA1~3)
크기(Size) 146(D)x101(W)x25(H)mm
무게(Weight) 230g
최저가(리뷰기준일) 30,000(상품정보)

 

 

ST-2223SATA의 제품 박스부터 살펴보면, 액세서리 제품군에 속하기 때문에, 박스는 아담하게 작습니다. 제품 이미지와 모델명을 확인할 수 있고, 제조원은 Sunnytek사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국내 판매사가 노팬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요 특징으로 S-ATA III(6Gb/s)지원과 저장장치 장착 시 무나사, 알루미늄 재질 사용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박스 개봉 전 동봉스피커가 적용된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박스 후면에는 제품의 스펙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 베이 크기 지원부터, 연결 인터페이스, 지원 속도 규격, 재질, RAID 지원, 운영체제, 크기와 무게까지 상세히 표기되어 있습니다. 제품 구성은 간단하게 설명서를 비롯해, 본 제품인 ST-2223SATA S-ATA 케이블 2, 잠금 열쇠, 스크류로 제공됩니다. 부속품과 본 제품 모두 비닐 동봉 처리되어 있어 깔끔하겠습니다.

 

 

 

ST-2223SATA를 살펴보면, 전체적인 색상은 블랙이며, 앞서 제품 박스에서도 확인했듯이, 제품 크기는 3.5인치 기준이며,

베이는 2.5인치 지원으로 2개를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즉, 2.5인치 HDD/SSD를 최대 2개까지 장착할 수 있습니다. 베이 부분을 살펴보면, 맨 오른쪽에는 각 베이에 작동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LED램프가 적용되어 있으며, 바로 왼쪽에는 베이를 열고 닫게 해주는 레버 장치, 그리고 그 왼쪽에는 잠금 열쇠를 통해 베이를 잠금/해제 할 수 있게 락 장치를 적용하고 있는데, 제공되는 열쇠를 시계 반대방향(왼쪽 9시방향)으로 돌리면 잠금, 다시 반대로 오른쪽 원래 방향(12)으로 돌리면 해제가 되겠습니다.ST-2223SATA의 커버 재질은 이전 모델과 동일하게 알루미늄 재질을 사용했습니다. 따라서, 내부 발열이 자체 해결되며, 알루미늄 표면에는 흑색 아노다이징 처리로 고급스러운 느낌을 이전 모델처럼 살리고 있습니다. 끝으로, 제품 후면에는 에어홀 처리와 함께 연결 인터페이스를 확인할 수 있는데, 전원과 메인보드 연결 방식 모두 S-ATA 규격을 가지고 있으며, 맨 오른쪽에는 RAID 사용 시를 위한 점퍼 및 커넥터 지원을 갖추고 있습니다.

 

 

 

 

직접, ST-2223SATA를 사용해보겠습니다. 먼저 2.5인치 저장장치 장착은 베이 레버를 오른쪽으로 약간 넘기면서 당기면 쉽게 베이가 열립니다. 완전히 열린 상태에서 2.5인치 HDDSSD를 각 베이에 넣고 다시 베이 커버와 레버를 밀면 닫히면서 장착이 간단하게 마무리됩니다. 별도로 나사를 사용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장착과 분리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장착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면, LED램프는 블루색상을 만약 장착 이상 시에는 퍼플색상으로 점등되겠습니다. ST-2223SATA는 이전 모델도 그랬지만, 연결 인터페이스 방식이 S-ATA 규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ST-2223SATA에 저장장치를 장착 사용해도 메인보드에 직접 저장장치를 장착했을 때와 속도 차이가 없습니다. 실제로 각각 ST-2223SATA SSD를 장착했을 때와 메인보드에 직접 SSD를 장착했을 때, 성능을 비교해보면 차이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끝으로, ST-2223SATA는 앞서 언급했지만, 3.5인치 크기를 가진 제품이기 때문에, PC케이스에서 외부 3.5인치 베이를 지원하면 바로 장착이 가능하지만, 만약 5.25인치 베이만 지원된다면, 별도로 3.5인치 겸용의 브라켓 장치를 사용해 장착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그래서, 경우에 따라선 5.25인치 변환 브라켓이 제공되지 않는 점이 아쉬울 수 있겠습니다. 물론, 추후 팩키지 형태로 판매될 수도 있습니다.

 

 

 

냉각 솔루션 전문업체인 노팬의 두 번째 Mobile Rack 제품인 ST-2223SATA은 이전 모델보다 좀 더 보강된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전 모델처럼 S-ATA 규격 지원으로 성능에선 그대로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면서, RAID 지원이 추가 되었다라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이전 모델에서 아쉬웠던 좀 더 견고한 장착 방식이 이번 모델에 적용되었습니다. 스틸 재질의 레버 장치와 잠금 열쇠가 그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전 모델과 마찬가지로 이번 모델에서도 별도의 5.25인치 브라켓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PC케이스 종류 사용자에 따라 아쉬움은 있겠습니다. 하지만,

최근 2.5인치의 활용이 많아진 만큼, 데스크-PC에 외부 저장장치를 편하게 장착하고 분리 사용할 수 있는 Mobile Rack장치는 역시 하나쯤 사용하고 있으면 유용한 제품임을 분명하기 때문에 듀얼 베이와 RAID까지 지원되는 노팬의 ST-2223SATA를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