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렬한 RED LED의 새로운 게이밍 메모리 등장! - [Panram Light Sword]

반응형

피스커뮤는 그 동안 국내에 소개되지 않는 많은 제품들을 리뷰 했습니다. 그 중에는 국내뿐만 아니라 전세계 최소로 리뷰한 제품들도 있었습니다. 오늘 만날 제품 역시 리뷰사이트로는 전세계 최초로 소개되는 제품으로, 국내외 생소한 브랜드입니다. 바로, Panram이라는 회사로, 메모리와 스토리지 전문업체로 최근 자사에서 첫 게이밍 메모리는 출시했습니다. 모델명은 LIGHT SWORD’. 이미 해외 몇 브랜드 메모리 업체에선 LED 라이트닝(Lightning)의 튜닝 메모리를 선보이고 있는데, Panram에서 선보이는 LIGHT SWORD는 어떤 튜닝효과를 가졌는지, 지금 만나보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Model) LIGHT SWORD
종류(Type) DDR3
용량(Size) 4GBx2EA / 8GBx2EA
클럭(Clock) 1600 / 2400MHz
레이턴시(Latency) CL 11-13-13-35
지원 칩셋(Platforms) Intel 6/7/8 Series
X.M.P 지원 1.3 지원

 

 

 

제품 팩키지 형태는 다른 메모리 팩키지 형태와 비슷하게 세트 박스 형태로 내부 포장된 메모리를 노출시켜놓아 구입 전 메모리 디자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조사 로고와 모델명, 제품 특징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박스 후면에는 4개국 언어로 제품 특징을 소개하고 있는데, 한국어는 제외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제품 포장 형태 역시 기본 메모리 포장식인 캡(CAP) 방식으로 포장이 되어 있습니다. 별도의 추가 구성은 없습니다.

 

 

 

본격적으로 LIGHT SWORD를 살펴보면, PCB기판색은 레드(Red) 색상이며, 방열판 디자인을 양쪽 동일한 디자인과 바탕색은 블랙, 그리고 한 면에는 제품의 스펙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열판에는 네임플레이트(Nameplate) 방식으로 제조사명과 이번 모델이 게이밍 컨셉을 알 수 있는 Gaming 문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가장 큰 특징으로 바로 LED 라이트닝 효과를 볼 수 있는 곳으로 방열판 상단에 원통형의 아크릴이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 작동 시 원통 양쪽 끝부분에서 Red LED 빛 발산으로 튜닝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제, LIGHT SWORD의 성능을 확인해보는데, 시스템 기반은 인텔 최신 프로세서 하스웰 i5-4670K이며, LIGHT SWORD 역시 X.M.P 설정으로 해당 제품의 클럭(Clock) 설정 2400MHz값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X.M.P는 간단히 메인보드에서 활성화해 저장된 프로파일 값을 적용할 수 있으며, 램 타이밍은 CL 11-13-13-35가 되겠습니다. 전압은 1.65V로 설정됩니다.

테스트 시스템(Test System)
CPU(프로세서) Intel Core i5-4670K
M/B(메인보드) MSI Z87M GAMING
RAM(메모리) Panram LIGHT SWORD 4GBx4pcs (2400MHz)
VGA(그래픽카드) Radeon HD7730
Storage(저장장치) Patriot PYRO SE 120GB
PSU(파워서플라이) SuperFlower  SF-500P14FG Golden Silent(Fanless)

 

 

 

PC를 켜면, 바로 LIGHT SWORD의 아크릴 바를 통한 LED 효과를 볼 수 있는데, Red LED 빛이 양쪽에서 발산되면서, 메모리 순차적인 순서로 LED가 작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빛은 밝은 편이며, 특히 어두운 곳에서 더 효과가 좋습니다.

 

이제, LIGHT SWORD의 성능을 확인해보는데, 가장 흔히 메모리 성능에 사용되는 벤치마크 AIDA 64의 캐쉬&메모리 벤치마크를 실행한 결과, 비교 모델들에서 스펙에 따른 순차적인 성능을 그대로 잘 보여줍니다. 동급 클럭을 가진 모델에서 LIGHT SWORD는 램 타이밍에서 조금 높은 편이라 약간 낮은 모습을 그대로 보여줬습니다.

 

 

 

추가로 실행한 좀 더 세부적으로 테스트하는 Sandra 2013에서도 성능 결과를 같았습니다. 역시 LIGHT SWORD가 순차적인 스펙에 따른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스펙 자체가 고성능에 속하기 때문에 성능에는 충분한 만족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끝으로, LIGHT SWORD의 추가 오버클럭 여부를 확인해보는데, 전압은 이미 안전 최대치인 1.65V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전압은 그대로 두고, 클럭을 올려본 결과, 2400MHz에서 약 4단계 높은 2933MHz클럭까지 올라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풀리는 램 타이밍 값도 좀 더 줄일 수 있어, 상당히 추가 오버클럭 능력이 좋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국내뿐만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Panram의 게이밍(Gaming) 메모리 LIGHT SWORD를 피스커뮤에서 만나보았습니다. 기존 설정값이 2400MHz이라 게임을 즐기기에는 충분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Red LED 효과까지 갖추고 있어, 또하나의 게이밍 메모리 탄생이 소비자에겐 반가운 소식이라 생각됩니다. 다만, LED 색상이 현재로는 RED만 존재한다라는 점에 추후 좀 더 다양한 색상의 LED과 방열판이 나왔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그래도, 빛의 밝기 효과도 좋고, 특히, 추가 오버클럭에 대한 잠재력이 상당히 좋아 더 고성능의 메모리 효과를 충분히 느낄 수 있어, 게이밍 메모리로썬 상당히 잘 만들어진 제품이라 생각됩니다.

<본 리뷰는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