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풍량과 튜닝효과가 높은 시스템 팬! - 쿠거(COUGAR) DUAL-X

반응형

 

PC에 관심이 있는 소비자라면, 한 번쯤 쿨링팬에 관심을 가져보았을 겁니다. 특히나 PC케이스에 가장 간단히 튜닝효과를 줄 수 있는 부분이 바로 쿨링팬이라 PC케이스의 쿨링팬 교체를 한 번쯤 해봤을 또는 해보고 싶다라는 생각을 가져봤을 또는 가지게 되는데, 그 동안 국내에는 많은 쿨링 팬들이 소개 되었습니다. 그래서, 쿨링팬을 만드는 제조사는 저마다 다양한 디자인, 구조 등으로 경쟁할 제품을 만들고 있는데, 이번에 만나볼 녀석 역시 자사의 첫 쿨링팬 제품으로 신경을 썼습니다. 바로, COUGAR(http://www.cougar-world.co.kr)DUAL-X입니다. 국내에서 이미 파워서플라이로 잘 알려진 COUGAR는 올해 첫 자사 쿨링팬으로 DUAL-X라는 모델을 선보였는데, 그럼, DUAL-X는 어떤 성능을 지녔는지 만나보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 CFD 140 / 120
색상(LED) Red Blue Green White(국내)
크기(두께) 120x120mm(25T) / 140x140mm(25T)
베어링 방식 Hydro-Dynamic 베어링
속도 120mm 1200RPM 140mm 1000RPM
풍량 64.37CFM 73.18CFM
소음 16.6dB(A) 18dB(A)
연결방식 3
케이블길이 450mm

 

 

 

 

 

DUAL-X는 총 4가지 색상 Red, Blud, Green, White로 이 중 White는 한국에서만 출시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한국에선 120mm만 출시되었지만, 140mm 모델도 있겠습니다. 또한, 포장방식 역시 국내에선 단순히 비닐 포장인 반면, 해외에선 박스형태로 포장이 되어 있겠습니다. 제품 박스를 통해서는 모델명을 비롯해, 내부에 포장된 팬의 색상을 확인할 수 있고, 제품의 베어링 표기와 컨셉 문구, 그리고 해당 제품의 간단한 스펙 사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박스 측면에는 해당 제품의 자사 자체 테스트 결과의 성능을 표기해두었는데, 표준 모델에 비해 풍량이 높다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박스 후면에는 제품의 특징 소개로 먼저, 4개국 언어로 디자인, 베어링, 방진 핀 기본 제공에 대해 언급하고 있으며, 추가 특징 소개는 이미지로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리고, 맨 아래에는 해당 제품의 기본 스펙 사양을 앞부분보다는 좀 더 자세히 담고 있어, 소비자가 구입시 충분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겠습니다. 제품 포장은 크기에 맞춘 캡 형태로 깔끔하게 담겨져 있으며, 팬을 비롯한 제품 구성에는 방진 핀, 스크류, 4(P-ATA) 어댑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DUAL-X를 외형적으로 살펴보면, 140mm 120mm 색상과 디자인을 동일합니다. 단지, 크기의 차이만 있겠습니다. 그리고, 팬의 블레이드(날개)는 총 9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블레이드 중심부에는 제조사 로고가 새겨져, 일반적인 스티커 부착과는 차별화를 줬습니다. 블레이드 디자인을 살펴보면, 일반적인 민무늬 형태가 아닌 한번 굴곡이 생긴 형태와 지느러미 또는 발톱 모양 같은 디자인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모두 풍량을 높이면서, 소음을 줄이기 위한 디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팬 외곽 베젤 각 모서리 안쪽에는 LED가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어, 작동 시 튜닝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리고, 팬 작동 시, 발생하는 진동 소음을 줄이고자 장착부에는 일반 베젤 형태 그대로가 아닌 고무 패드를 적용시켜놨습니다. 이는 최근에 일부 다른 제조사에서도 적용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베젤 형태는 약간 불투명한 처리와 제조사 로고를 새겨 처리했는데, 이 역시 LED에 의한 튜닝효과를 좀 더 극대화하기 위함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팬 케이블 경우는 모두 깔끔하게 슬리빙 처리를 했으며, 길이는 총 450mm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기본 팬 연결 작동방식은 3(Pin) 방식이 되겠습니다. 끝으로, 팬 후면에는 일반 팬들과 마찬가지로 모델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직접, DUAL-X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진행 모델의 색상은 그린색으로 자동 시 각 모서리에 배치된 4개의 LED효과가 상당히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단순히 LED의 효과보다는 블레이드의 색상까지 LED색상과 동일하기 때문에 더 효과가 크다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블레이드에 처리된 4개의 발톱 디자인으로 작동 시 4개의 원형 라인이 생기는 것도 확인할 수 있으며, 외곽 베젤이 약간 불투명해 좀 더 LED효과를 높여준다 할 수 있습니다. LED 효과는 상당히 만족스럽다 할 수 있습니다. 먼저, 팬 소음을 측정해보면, 140mm 120mm 모두 약 45dB(A) 수준으로, 실생활 소음도 기준으로 봤을 때, 정숙한 편에 속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 140mm 모델은 1000RPM, 120mm모델은 1200RPM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소음면에서 그리 높지 않을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제 케이스에 장착된 경우라면 좀 더 낮은 소음대를 보여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끝으로, DUAL-X의 팬 풍량을 확인해보는데, 비교 모델들 역시 DUAL-X 모델과 동일한 속도로 설정한 후 풍량을 확인해 본 결과, 기본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120mm 경우엔 66CFM으로 상위 수준의 풍량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140mm는 크기가 있어 이보다 더 높은 많은 풍량을 가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모델 모두 낮은 속도에 비해 풍량이 높은 편임을 알 수 있습니다.

 

 

 

 

 

COUGAR 자사 첫 쿨링팬인 DUAL-X는 속도대비 많은 풍량과 튜닝효과가 강해 만족도가 나름 높은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첫 제품임에도 풍량을 높이기 위한 블레이드 디자인과 튜닝효과를 높이기 위한 블레이드 색상과 LED색상의 통일감은 자사의 그 동안 케이스와 파워서플라이가 기술력으로 인증을 받아 인지도가 높았던 만큼, 세심한 노력을 기울였음을 엿볼 수 있습니다. 또한, 국내에선 화이트 모델까지 출시가 되어서, 화이트 LED팬을 갈망하던 소비자들에겐 더 반가운 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 동안 PC케이스 튜닝을 위해 LED 쿨링팬을 고려하고 있던 소비자라면, 레드, 블루는 기본에 그린과 화이트까지 갖추고 있는 COUGAR DUAL-X에 관심을 가져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