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최적화에 게임대회 전용 메모리! - Patriot Intel Extreme Masters Memory

반응형

메모리 전문업체 패트리어트(www.patriotmemory.com) 6월에 열린 대만 컴퓨텍스 2012를 통해 새로운 자사의 VIPER 시리즈 모델 VIPER 3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그리고, 최근 정식 출시가 되었는데, 정식 출시와 함께 인텔(Intel) 전용 컨셉 제품도 함께 출시를 했습니다. 바로, “인텔 익스트림 마스터즈 메모리(Intel Extreme Masters Memory)입니다. 이번 모델은 모델명에서 알 수 있듯이, E-스포츠 시즌 대회 중 하나인 인텔 익스트림 마스터즈 대회에 올해 시즌에 지원되는 한정판 모델이 되겠습니다. 따라서, 인텔 시스템에 최적화 된 메모리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럼, 한정판으로 출시된 인텔 익스트림 마스터즈(IEM-www.esl-world.net/masters/) 대회에 사용되는 메모리 인텔 익스트림 마스터즈 메모리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델명 Intel Extreme Masters Memory(VIPER 3)
용량 8 / 16 / 32GB
클럭 1600 / 1866 / 2133MHz
방열판 지원
X.M.P 지원 1.3 지원

 

 

 

Intel Extreme Masters Memory는 앞서 말했듯이 이번에 새롭게 출시하는 VIPER 3 제품에 인텔 전용 컨셉으로 나온 모델로 제품 박스를 통해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내부 포장된 메모리를 노출시켜주고 있어, 방열판 색상이 블루(Blue)인 점도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해당 모델의 용량과 클럭, 방열판 지원의 쿨링효과, 인텔 전용 지원과 X.M.P 지원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박스 후면에는 역시 앞면과 마찬가지로 제품 노출이 되어있으며, 각 나라별 언어로 제품에 관한 특징을 소개하고 있는데, 아쉽게 한국어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내부 포장은 캡(CAP) 방식으로 일반적으로 메모리 포장에 적용되는 방식을 그대로 적용했습니다.

 

 

 

 

 

Intel Extreme Masters Memory를 살펴보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은 시원한 느낌을 전해주는 블루(Blue)색 방열판이며, 방열판 가운데 양쪽 면에는 각각 인텔 익스트림 마스터즈 시즌 로고와 제품의 스펙 사양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이번 제품은 8/16/32GB 용량에 1600/1866/2133MHz 속도별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눈에 띄는 점은 2133MHz 모델경우 전압이 1.5V에서 작동된다라는 점에 추가적인 오버클럭을 기대해볼 수 있겠습니다. 방열판 상위 양쪽에는 열이 빠져나가도록 에어홀 처리가 되어 있으며, 방열판이 서로 맞물리는 부분에는 제조사 스티커 부착으로 마감처리를 했습니다. 끝으로, PCB 기판의 색상은 블랙(Black) 입니다.

 

 

 

 

 

직접, Intel Extreme Masters Memory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인텔 6&7칩셋 플랫폼에 최적화 된 제품인만큼 인텔 기반 시스템에서 진행을 했습니다. X.M.P 기능을 사용해 저장된 프로파일을 불러와 확인을 해 본 결과, XMP 버전 확인과 클럭값, 타이밍 값 모두 정상적으로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테스트 시스템(Test System)
CPU(프로세서) Intel Core i5-3570K
M/B(메인보드) ASUS P8Z77-V
RAM(메모리) Patriot Intel Extreme Masters Memory(2133MHz, 4GB x2EA)
VGA(그래픽카드) Radeon HD7950
Storage(저장장치) Patriot PYRO SE 120GB(3DMark, Heaven Bench)
PSU(파워서플라이) SuperFlower  SF-500P14FG Golden Silent(Fanless)

 

 

 

 

 

먼저, 가장 흔히 간단하게 메모리 벤치마크를 할 수 있는 AIDA64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본 결과, 용량차이에 의한 읽기(Read) 성능을 제외하고는 비교 모델들 중 가장 쓰기(Copy)와 복사가 좋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반면, 레이턴시는 동급 클럭의 자사의 익스트림 모델 다음으로 빠른 것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AIDA64의 메모리 벤치마크처럼 간편하게 벤치마크할 수 있는 또하나의 메모리 벤치마크 MaxxMEM에선 앞에 달리 전체 메모리들 중 읽기,쓰기,복사 모두 Intel Extreme Masters Memory가 가장 좋은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마지막 성능 확인으로 Sisoft사의 Sandra 2012에 메모리 벤치마크를 실행해 본 결과, 대역폭에 의한 성능은 자사의 익스트림 모델 보다 약간 낮은 성능이지만, 상위 수준 성능을 보였으며, 레이턴시는 가장 짧은 값을 보여 좋은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지금까지 성능 확인을 토대로 생각하면, 전체적인 성능이 인텔 플랫폼에 최적화 되어 만족스러운 성능을 보여준다 할 수 있겠습니다.

 

 

 

 

 

끝으로, 추가적인 오버클럭을 확인해 보는데, 앞서 X.M.P 값을 봤을 때 1.5V에서 2133MHz 클럭을 가졌기 때문에, 메모리 기본 안전 전압 최대인 1.65V로 올리면 추가적인 오버클럭이 좀 더 되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오버클럭은 거의 되지 않았습니다. 단순히 메모리 클럭값만 올리는 형태로 메인보드에서 지원하는 클럭에 바로 한 단계인 2200MHz까지만 올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추가적인 오버클럭이 조금 아쉽다 생각할 수 있는데, 반대로 이번 제품이 게임대회에 사용되는 전용 메모리라는 점을 생각하면 성능보다는 안정성에 더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오버클럭이 낮을 수 밖에 없다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습니다.

 

 

 

 

 

올해 인텔 익스트림 마스터즈 대회에 사용되는 제품으로 출시한 패트리어트의 Intel Extreme Masters Memory는 블루 방열판으로 시원한 느낌을 주면서, 인텔에 최적화 된 모델답게 만족스러운 성능을 보여줍니다. 다양한 용량과 클럭별로 나뉘어져 있어, 선택의 폭이 넓겠습니다. 다만, 성능 위주의 소비자라서 추가오버클럭을 기대하는 입장이라면 추가오버클럭이 다소 아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대회에 사용되는 전용 메모리인만큼 최적화와 안정성은 잘 보장해준다고 생각이 드는 제품입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