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쿨러를 확실히 대체해주는 쿨러! - Arctic(아틱) Alpine 11 Plus

반응형

최근, 출시되는 CPU쿨러 비중을 보면 오버클럭 지원 컨셉에 맞춘 타워형 쿨러가 대부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버클럭을 하지 않는 소비자들에겐 아직까지 타워형 쿨러는 큰 사용가치가 없습니다. 그래서, 프로세서 구입시 기본으로 제공해주는 기본 쿨러를 대부분 사용하는데, 그래도 기본 쿨러로썬의 쿨링 성능엔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가끔식 기본 쿨러를 대체하는 제품들이 나오는데, Arctic 역시 이런 기본 쿨러를 대처하는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바로, "Alpine 11 Plus" 입니다. 그럼, 얼마큼 기본 쿨러를 대체해주는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 Alpine 11 Plus
크기 98x95x70mm(깊이xx높이) 무게 450g
소켓 지원 인텔(Intel)
LGA 1156(5) / 775
(FAN) 크기(높이T) 속도(RPM) 연결(Connector)
92mm 600~2000 RPM PWM(4Pin)

 

 

 

 

Alpine(알파인) 11 Plus는 인텔 소켓만 지원하는 기본 쿨러 컨셉이지만, 6년이라는 긴 제품 보증기간을 지원받습니다. 앞서 Arctic의 제품들까지 보면 쿨러 제품들은 대부분 6년을 보증해주고 있습니다. Arctic이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는 중 하나가 바로 이 보증 기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박스에는 제품의 주요 특징을 각 나라별 언어로도 소개하고 있는데, 아쉽게 한국어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기본 스펙 정보를 통해 제품의 기본 사양을 자세히 파악할 수 있으며, 제조사측에서 테스트한 제품의 성능도 공개하고 있어 구입 전 도움이 되겠습니다. 제품 포장 형태는 제품 크기에 딱 맞춘 형태이며, 쿨러를 비롯한 구성품에는 설명서, 마운팅 브라켓과 스크류, 푸쉬-(Push-Pin)이 제공됩니다.

 

 

 

 

 

Alpine 11 Plus를 살펴보면, 플라워 형태의 기본 쿨러로 장착된 팬의 크기는 92mm가 되겠으며, 앞서 제품 박스에서 확인했듯 팬 베어링은 FDB(Fluid Dynamic Bearing-유체 베어링)로 팬 속도는 600~2000RPM으로 작동됩니다. 팬 케이블은 전체 슬리빙 처리가 되어 있으며, 연결 작동방식은 PWM방식을 지원합니다.

 

 

 

 

 

팬은 걸쇠방식으로 쉽게 분리가 가능하며 팬 아래에는 묵직한 크기의 알루미늄 히트싱크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팬 크기만큼 넓은 면적은 가진 히트싱크는 총 35개의 핀 날개를 세우고 있으며, CPU(프로세서)와 맞닿는 베이스 부분에는 기본 써멀 컴파운드가 잘 펴져 발라져 있겠습니다. 참고로 써멀 컴파운드는 자사의 MX-4 입니다.

 

 

 

 

 

직접, Alpine 11 Plus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일단, 장착은 제공되는 가이드를 참고하면 어렵지 않게 장착할 수 있는데, 먼저 마운트 브라켓을 소켓 위치에 맞춘 다음 푸쉬-핀을 끼워 메인보드와 체결합니다. 그 다음 쿨러를 그대로 올려 각 모서리 부분에 스크류를 체결 고정하면 장착 마무리가 되겠습니다. 장착은 쉬운 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앞서 쿨러에 기본 써멀 컴파운드가 발라져 있기 때문에 별도의 써멀 컴파운드를 바를 필요 없겠습니다.

 

 

 

 

 

이제, Alpine 11 Plus의 성능을 알아보겠습니다. 시스템 기반은 인텔 아이비 브릿지(Ivy-Bridge) i5-3570K이며, 제품이 오버클럭 컨셉이 아닌 기본클럭 쿨링 퍼포먼스 컨셉이기 때문에 프로세서 클럭은 기본클럭으로 진행했습니다. LOAD 10분 후 IDLE 5분으로 돌아가는 진행으로 인텔 기본 쿨러와 타사의 기본 쿨러 컨셉 제품 1개를 추가해 비교해 보았습니다.

테스트 시스템(Test System)
CPU(프로세서) Intel Core i5-3570K
M/B(메인보드) ASUS P8Z77-V
RAM(메모리) Patriot DDR3 4GB x 2EA(8GB)
VGA(그래픽카드) Gainward Gefroce 9500GT(Fanless)
Storage(저장장치) Patriot Pyro SE 120GB SSD
PSU(파워서플라이) SuperFlower  SF-500P14FG Golden Silent(Fanless)
Thermal Compound(써멀 컴파운드) Thermalright Chill Factor 3
Programs Prime 95, HWMonitor, CPU-Z, RealTemp

 

 

 

 

 

먼저, 프로세서의 쿨링 성능을 살펴보면, 3모델 중 Alpine 11 Plus가 가장 낮은 온도를 보여 좋은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특히, 인텔 기본 쿨러와는 LOAD에서 약 10가량의 큰 차이를 보여줬습니다. 확실히 기본 쿨러보다 좋은 쿨링 성능을 보여줘서 성능은 만족스럽다 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팬 속도와 소음 부분을 확인해 보면, 팬 속도 경우 최저/최대 모두 낮은 수치를 보여준 모델은 Alpine 11 Plus이며, 이에 따른 영향으로 팬 소음 부분 역시 측정 결과, Alpine 11 Plus가 가장 낮은 수치를 보여줬습니다. 앞서 쿨링 성능까지 전체적으로 Alpine 11 Plus 성능을 보자면 낮은 소음에 뛰어난 쿨링 성능을 보여줬다 할 수 있습니다.

Model(FAN RPM) Connect Max Min
Intel Default Cooler(Stock) PWM 2005 1439
Coolermaster X Dream i117 3Pin 1939
Arctic Alpine 11 Plus PWM 1672 1410

 

 

 

 

 

Arctic Alpine 11 Plus는 기본 쿨러 컨셉으로써, 인텔에서 기본 제공해주는 쿨러보다 확실히 뛰어난 쿨링 성능을 잘 보여주는 제품입니다. 큼지막한 알루미늄 히트싱크에 92mm 팬 지원과 쉬운 장착 그리고, 자사의 뛰어난 MX-4 써멀 컴파운드 기본 도포 등 기본 구성도 인텔 기본 쿨러보다 잘 갖추고 지원하고 있습니다. 물론, 타워형 쿨러 같은 제품에 비하면 떨어지는 성능이겠지만, 제품 자체가 기본 쿨러에 맞춘 컨셉이라는 점에서 봐야하는 제품이기에 오버클럭 하지 않는 일반 소비자가 쉽게 장착하면서 좀 더 나은 쿨링 성능을 바란다면, Arctic Alpine 11 Plus를 선택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