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가성비 트윈 타워 쿨러! - 잘만 CNPS 14X

반응형

앞서 Deepcool(딥쿨)사의 제품을 통해 만났듯이, 올해 CPU쿨러 시장의 새로운 트랜드는 바로 트윈 타워 구조의 트리플 팬 쿨러입니다. 점점 출시가 늘어나고 있는 시점에 국내에서 냉각 솔루션으로 유명한 ㈜잘만테크 역시 작년 출시한 첫 트리플 팬 쿨러 CNPS 12X의 후속 모델을 이번에 출시했습니다. 바로, “CNPS 14X입니다. 그럼, 140mm로 강화된 잘만의 두 번째 트윈 타워 트리플 팬 쿨러 CNPS 14X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 CNPS 14X
크기 140(L)x126(W)x159.3(H)mm 무게 875g
소켓 지원 인텔 AMD
LGA 2011 / 1366 / 1156(5) / 775 FM1 / AM3+ / AM3 / AM2+ / AM2
히트파이프 6(지름 6mm)
(FAN) 크기(높이T) 속도(RPM) 소음(dBA) 연결(Connector)
140mm(25T) 950~1350RPM(±10%) 17~21dBA 4Pin(PWM)

 

 

 

 

CNPS 14X의 제품 박스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제품 박스에는 해당 모델의 쿨러 이미지를 삽입해 구입 전 소비자가 대략 쿨러의 생김새를 짐작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리고, 모델명과 최신 소켓 지원, 트리플 팬 구성 강조의 문구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박스 측면에는 트리플 팬 구성을 알려주는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는데, /후 위치에 각각 팬이 장착됩니다. 하지만, 트리플 팬 구성을 위해서는 추가로 팬을 구입해야합니다. 이 밖에 소켓 지원 여부로 확인할 수 있는데, 인텔/AMD 모두 가장 최신 프로세서 소켓까지 모두 지원해주고 있어 호환성에 대한 아쉬움은 없겠습니다. 반대편에는 각 나라별 언어로 제품 특징을 소개하고 있는데, 국내 브랜드라 한국어는 기본적으로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역시 눈에 띄는 특징은 140mm 팬 지원과 트리플 팬 구성이 되겠습니다.

 

 

 

 

 

박스 후면에는 제품 특징을 좀 더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는데, 이 부분들은 곧 뒤에서 모두 확인을 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제품 기본 스펙 정보도 확인할 수 있는데, 크기에서 폭이 126mm라는 점과 높이가 159.3mm 160mm가 되지 않는 점이 눈에 띕니다. 그리고, 무게 또한 1Kg가 넘지 않는다라는 점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쿨러를 제외한 기본 부속품 제공에는 설명서, 백플레이트, 팬 클립, 스패너, LGA 2011용 스크류, 너트, 사이드캡, 마운트 클립, 로딩블록, 앙면 테이프, 소량의 써멀컴파운드(ZM-STG2M)가 제공됩니다. 백플레이트와 마운트 클립이 인텔/AMD 모두 공용으로 지원되었다라는 점이 눈에 띕니다.

 

 

 

 

 

이제, CNPS 14X의 외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작에서 언급했듯 CNPS 14X는 트윈 타워구조의 쿨러입니다. 제품을 보면 가장 먼저 확인되는 부분이며, 양쪽 방열핀 가운데는 140mm 팬이 기본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팬만 따로 분리해 확인해 보면, 11개의 블레이드(날개)를 가졌으며, 투명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LED 지원은 하지 않습니다. 팬 연결 작동방식은 4 PWM방식으로 지원이 되었습니다.

 

 

 

 

 

다시 쿨러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방열핀 제일 상위에는 디자인 커버가 장착되어 있으며, 방열핀 형태 역시 디자인 처리로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잘만 쿨러는 자사의 제품 중 하이엔드 제품군에는 디자인처리를 가미해 좀 더 눈으로 보는 제품 퀄리티를 높게 보여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CNPS 14X에 사용된 양쪽 각 방열핀의 개수는 총 45장으로 전체 90장이 적용되었습니다. 방열핀 간의 간격은 약 1.5~2mm를 유지합니다. 방열핀의 개수와 간격은 무난한 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히트파이프는 지름 6mm 재료로 총 6개가 적용, 앞서 측면에서 확인했듯이 U자형 구조로 갖추어 12개 효과를 보도록 했습니다. 방열핀과 히트파이프 관통처리는 수작업인 관통식으로 처리가 되었습니다. 또한, 히트파이프와 CPU와 맞닿는 베이스 부분은 구리 재질 그대로 적용을 했으며, 베이스 래핑 처리상태는 매끄럽게 잘 되어 있습니다. 끝으로, CNPS 14X 역시 트윈 타워 쿨러이기 때문에 최종 팬 구성은 트리플 팬 구성이 가능합니다. 팬 클립이 120mm 팬 장착을 지원하지만, 제조사에는 140mm 팬 크기에 120mm 장착 규격을 가진 ZM-F4 팬을 별도 구입 장착이 가능합니다. 팬 속도는 900~1300RPM이며 3핀 연결 작동방식을 가졌습니다.

 

 

 

 

 

직접 CNPS 14X을 사용해 냉각 성능을 확인해 보는데, 우선 장착은 제공되는 가이드를 참조하면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먼저, 백플레이트에 자신이 사용하는 프로세서 소켓에 맞춰 너트와 사이드캡을 조합한 후 메인보드에 끼웁니다. 그 다음 쿨러에 클립을 장착해 줍니다.

 

 

 

 

 

쿨러에 클립을 장착한 후에는 그대로 프로세서 위에 올린 다음 스크류와 렌지를 사용해 장착 마무리를 해주면 됩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이라면 기존 잘만의 제품들 경우 지렛대 형식의 핀-렌지 방식으로 비교적 쉬운 장착을 했는데, 이번 제품은 단순한 렌지 형태라 메인보드 전원부 히트싱크가 있는 제품에서 약간 불편함이 있고, 체결 시간 역시 이전 핀-렌지 방식보다 더 지체된다라는 점을 들 수 있겟습니다. 그리고, 트윈 타워상 전면 팬을 장착하면 메모리 슬롯의 간섭은 당연히 발행하지만, 메모리 방열판 높이에 따라 팬이 쿨러 방열핀보다 아래로 내려오면 좀 더 쿨링에는 효과를 볼 수 있겠습니다.

 

 

 

 

 

이제, CNPS 14X의 냉각 성능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시스템 기반은 최근 출시된 인텔 아이비 브릿지 기반으로 쿨러 팬 소음 측정을 위해 파워서플라이와 그래픽카드는 팬리스(Fanless)로 구성되었습니다. 진행은 Prime95를 통한 LOAD 10분 후 IDLE 5분으로 돌아가는 상황이며, 제품 기본 구성으로 제공되는 팬 진행부터 최종 트리플 팬 구성시 성능 확인까지 진행이 되겠습니다. 또한, 추가로 제조사의 현재 인기모델인 CNPS 9900 MAX를 추가해 트윈 타워 쿨러들과 비교를 했습니다. 프로세서 클럭은 하이엔드 쿨러 비교이기 때문에 바로 오버클럭(4.5GHz) 상황으로 맞추었습니다.

테스트 시스템(Test System)
CPU(프로세서) Intel Core i5-3570K(OverClock – 4.5GHz)
M/B(메인보드) ASUS P8Z77-V
RAM(메모리) Patriot DDR3 4GB x 2EA(8GB)
VGA(그래픽카드) Gainward Gefroce 9500GT(Fanless)
Storage(저장장치) Patriot Pyro SE 120GB SSD
PSU(파워서플라이) SuperFlower  SF-500P14FG Golden Silent(Fanless)
Termometer(온도측정) TES-1384
Thermal Compound(써멀 컴파운드) Thermalright Chill Factor 3
Programs Prime 95, HWMonitor, CPU-Z, RealTemp

 

 

 

 

 

먼저, 제품 기본 제공 팬 구성으로 프로세서의 냉각 성능을 확인해보겠습니다. CNPS 14X의 경우 기본 팬 구성은 싱글팬입니다. 성능을 확인해 보면, 가장 낮은 온도를 보여주는 기본 팬 2개를 구성한 모델에 비해 조금 높은 온도를 보여주기만, 싱글팬으로썬 최상위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자사의 CNPS 9900 MAX와는 약 3 가량 차이를 보여줘서 드디어 자사에서 CNPS 9900 MAX를 능가하는 제품이 나왔다 할 수 있습니다.

 

 

 

 

 

진행되는 동안 메인보드 전원부에 미치는 냉각 영향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확인 결과, 앞서 프로세서 냉각 성능과는 달리 CNPS 14X CNPS 9900 MAX보다 조금 높은 온도를 보여주는 이는 바로 뒤에서 확인하겠지만, 팬 속도의 영향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전체적인 전원부 냉각 영향은 상위 수준으로 만족스럽겠습니다.

 

 

 

 

 

이번엔 팬 소음을 측정해보는데, PWM 팬 경우 메인보드에 그대로 연결한 상태로 확인해보면, CNPS 14X CNPS 9900 MAX보다 속도가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앞서 전원부에 CNPS 9900 MAX가 약간 더 낮은 온도를 보여줬다 할 수 있습니다. 소음 역시 팬 속도 결과에 따라 CNPS 14X가 비교 모델보다 좀 더 높게 나왔지만, 실생활 소음도로 비교하면, 무난한 수준임을 알 수 있습니다.

Model(FAN RPM) 분류 Max Min
Zalman CNPS 14X PWM 1429RPM 1227RPM
Zalman CNPS 9900 MAX PWM 1616RPM 1277RPM
Deepcool GAME STORM ASSASSIN PWM 1207RPM 824RPM
3Pin 1200RPM
Zalman CNPS 12X 3Pin 1200RPM 900RPM
Thermalright Silver Arrow PWM 1571RPM 1279RPM

 

 

 

 

 

끝으로, 트윈 쿨러의 최종 팬 구성인 트리플 팬 구성으로 CNPS 14X의 냉각 성능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앞서 언급한 자사의 ZM-F4를 사용해 트리플 팬을 구성하고 최대 속도인 1300RPM으로 설정한 후 진행 결과, 트리플 팬으로 구성된 비교 모델에서 3번째로 좋은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그리고, 앞서 싱글팬 구성 때보다는 분명 더 낮아진 온도도 확인할 수 있는데, 전원부의 온도가 많이 낮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최근 점차 출시가 잦아지고 있는 트윈 타워 쿨러에 맞춰 출시된 잘만의 CNPS 14X는 트윈 타워답게 최상위 수준의 냉각 성능을 보여줍니다. 특히, 주목할 점은 출시가격입니다. 그동안 꾸준히 높은 인기를 받고 있던 CNPS 9900 MAX보다 좀 더 낮은 가격에 출시가 되었는데, 성능을 더 좋아졌다라는 점입니다. 여기에 쿨러의 높이 역시 160mm가 되지 않는다라는 점을 생각하면 그냥 싱글팬 자체로써는 또하나의 공랭 최강 쿨러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트리플 팬 구성이 가능하다라는 점에서 싱글팬만 기본 지원되는 점이 아쉬울 수 있지만, 가격면을 고려하면 당연한 지원이라 생각해야겠습니다. 그 외 아쉬운 점이라면 역시 LED 팬 지원이 아니라는 점을 들 수 있는데 이 역시 약간의 튜닝 작업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트윈 타워 쿨러로 최대 트리플 팬 구성이 가능하지만, 그냥 기본 싱글팬 구성만으로도 CNPS 9900 MAX를 앞선다라는 점에서 가격면과 추후 팬(140/120mm) 추가 냉각 업그레이드를 생각할 수 있는 촤강 쿨러로써 상당히 매리트가 있는 제품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