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돌아온 얼음땡 시리즈! - HIS 라데온 HD7870 IceQ 잘만테크

반응형

브랜드에 닉네임이 붙여진다라는 것을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만큼 소비자들에게 잘 알려져 있어야 하고 인지도도 있어야 합니다. 국내 그래픽카드 시장에는 이런 닉네임이 붙어 오랫동안 잘 알려진 브랜드가 있는데, 바로 AMD 라데온만 전문적으로 제조하는 HIS가 그 회사입니다. 그리고, HIS하면 가장 흔희 떠오르는 일명 얼음땡쿨러 IceQ시리즈가 장착된 모델들을 생각합니다. 이번에 국내시장에 새로운 수입사 ㈜잘만테크(www.zalman.co.kr)를 통해 라데온 7시리즈를 선보이게 된 HIS의 얼음땡 제품 중 HD7870 IceQ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 HD7870 H D5 2GB IceQ 잘만테크
코어 클럭 1000MHz
메모리 클럭 4800MHz
모니터 출력 포트 DVI, HDMI, mini-Display Port x 2
보조전원 6 x 2

 

 

 

HIS HD7870 IceQ의 제품 박스를 살펴보면, 모델명답게 디자인을 얼음 컨셉으로 표현을 했습니다. 차가운 느낌으로 제품의 냉각 솔루션 강조를 느끼게 해주는 것 같습니다. 박스에는 제조사명과 모델명을 비롯해, 국내 수입을 맡게 된 잘만테크를 통한 3년 무상 제품 보증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Tweak 관련 프로그램 iTURBO도 언급을 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 기본적인 AMD 라데온 7시리즈에서 지원하는 기술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박스 후면에는 HIS의 특허인 자사 쿨러 IceQ에 관한 특징과 탄탄한 전원부에 대해 언급을 하고 있으며, 기본 스펙 정보를 비롯해, HIS의 명성을 보여주는 미디어를 통해 받은 리뷰 어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 포장은 겉박스 안에 다시 속박스가 들어있는 방식으로 속박스 안에는 우레탄 폼을 사용해 제품의 파손을 방지해주고 있습니다. 상당히 잘 포장되어 있어 제품 파손에 대한 우려는 하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그래픽카드를 제외한 제공되는 부속품에는 드라이버CD, 유틸리티 CD, 가이드, 크로스파이어X 브릿지, DVID-SUB 젠더가 제공됩니다.

 

 

 

 

 

 

 

 

HD7870 IceQ의 외형 디자인을 살펴보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IceQ 쿨러를 확인할 수 있는데, 오른쪽에 싱글 팬이 배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측면에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배치된 쿨러의 높이가 반대쪽보다 약간 더 올라간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런 블로우 팬 방식을 적용해 오른쪽에서 외부 공기를 유입해 왼쪽으로 공기가 이동되면서 내부 발열을 왼쪽 PCI가이드로 배출하겠습니다. 그리고, 히트파이프 적용된 확인할 수 있는데, 4개 적용으로 6mm 8mm 2개씩 적용되었습니다.

 

 

 

 

 

 

PCB기판과 쿨러를 분리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코어와 맞닿는 베이스 부분은 구리 재질 그대로 적용했으며, 주변 메모리 발열 해결은 써멀 패드를 기본 부착해 해결되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방열핀은 총 29개 적용되었으며, 쿨러의 연결 작동방식은 PWM방식으로 온도에 따라 자동 속도 조절 되겠습니다. PCB기판색은 블루이며, 중앙에는 코어가 코어 주변으로는 256MB용량의 메모리가 총 8개 배치로 총 2GB의 용량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판의 휨방지를 위한 가이드도 장착이 되어 있습니다. 전원부는 총 5페이즈 구성으로 스테이트 쵸크 형태로 내구성이 강하겠습니다. 또한, 전원부 컨트롤을 위해 CHiL사의 컨트롤 칩이 적용된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HD7870 IceQ에 필요한 전원공급을 위해 2개의 6핀 보조전원 커넥터와 멀티GPU구성을 위한 크로스파이어X 커넥터 그리고, 모니터 출력 포트 지원에 DVI, HDMI, mini-Display Port 2개를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이제, HD7870 IceQ의 성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AMD의 라데온 7시리즈부터는 PCI-e 3.0 규격을 지원하고 있는데, 최근 인텔의 아이비 브릿지(Ivy Bridge) 출시로 이제 완벽한 PCI-e 3.0 지원시대가 열렸습니다. 따라서, 시스템 기반은 아이비 브릿지 기반으로 구성을 했습니다. 그리고, 피스커뮤는 아래 대표 벤치마크사들의 정식 지원(라이선스)을 받고 있겠습니다.

테스트 시스템(Test System)
CPU(프로세서) Intel Core i5-3570K
M/B(메인보드) Gigabyte GA-Z77X-D3H
RAM(메모리) Patriot Viper Extreme DDR3 4GBx4(16GB)
Storage(저장장치) Patriot PYRO SE 120GB(3DMark, Heaven Bench)
WestDigital WD6402AAEX(Game Bench)
PSU(파워서플라이) SuperFlower  SF-500P14FG Golden Silent(Fanless)
CPU Cooler(CPU 쿨러) Phanteks PH-TC14PE(국내미판매제품)

 

 

 

 

 

이전 세대인 라데온 HD6870과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먼저, 가장 많이 사용되는 Futuremark사의 3DMark의 벤치 결과를 보면, 다이렉스X11/10/9 기반 모두에서 HD7870 IceQ가 앞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사양부터 고사양 옵션 모두 큰 격차로 앞서겠습니다. Futuremark 3DMark 다음으로 흔히 사용되는 Unigine사의 Heaven Benchmark v3.0에서도 실행을 해보았습니다. Tessellation(테셀레이션) 적용되는 다이렉트X 11/10 기본 다이렉트X 9 모두에서 역시 HD7870 IceQ가 앞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델명만 이전 세대를 잇는 의미를 하지 사실상 성능에선 이전 HD6870의 상위모델보다 더 우위에 있는 성능이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겠습니다. 추가적으로 게임 프레임 벤치마크도 실행을 해보았습니다. 현재, 출시되는 모든 그래픽카드는 다이렉트X 11을 지원하기 때문에, 다이렉트X 11지원 게임위조로 실행을 했으며, 실행 결과, 역시 앞서 벤치 결과와 마찬가지로 HD7870 IceQ가 모든 면에서 앞서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이번에는 HD7870 IceQ의 쿨러 냉각 성능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래픽카드에 부하를 주기위해 Furmark 1.10 20분간 실행해보았습니다. 실행 결과, 최대 온도 62까지 올라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블로우 팬 방식으로썬 만족스러운 냉각 성능을 보여준다 할 수 있어, HIS IceQ 쿨러면모를 다시 볼 수 있겠습니다.

 

 

 

 

 

이번엔 HD7870 IceQ의 오버클럭 능력을 보겠습니다. 오버클럭 프로그램은 이번에 HIS에서 처음선보이는 Tweak 개념의 프로그램 iTURBO(www.piscomu.com/Magazine/61950)로 진행 했습니다. 기본 레퍼런스 클럭을 가진 HD7870 IceQ를 현재, 판매되고 있는 동급 모델들 중 오버클럭으로 출시되는 모델들의 값과 비슷한 값으로 올려 최종 3DMark11를 통과한 클럭값은 코어 1100MHz, 메모리 1400MHz이였습니다. 코어는 현재의 오버클럭 모델들만큼 올러가고, 메모리는 더 올라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성능향상을 확인해 본 결과, 상위모델인 라데온 HD7900의 레퍼런스 모델보다 좀 더 좋은 성능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잇었습니다. 또한, 발열 역시 앞서 기본 클럭에서의 온도보다 1정도만 높아진 것을 볼 수 있어, 다시 한 번 IceQ의 냉각 성능에 만족감을 느낄 수 있겠습니다.

 

 

 

 

 

HIS HD7870 IceQ는 기본 레퍼런스 클럭을 가진 모델이지만, HIS 특유의 쿨러 IceQ를 통해 잠재적인 오버클럭 능력을 끌어올리 수 있는 제품입니다. 블로우 팬 방식의 IceQ 쿨러가 오버클럭 에서도 레퍼런스 클럭때의 냉각 성능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이전 세대인 HD6870보다 훨씬 앞서는 성능을 보여주고 있어, 성능면에서도 만족스럽습니다. 또한, 새롭게 지원되는 iTURBO 툴을 이용하면 초보 오버클럭 사용자도 쉽게 오버클럭을 할 수 있겠습니다. 탄탄한 전원부와 냉각 성능이 좋은 쿨러 지원으로 기본 성능만으로만 머물기에 아쉬운 제품인만큼 가성비를 생각하는 소비자라면 한 번 HIS HD7870 IceQ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본 리뷰는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