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세는 샌드포스! - [Patriot(패트리어트) Pyro SE]

반응형

올해는 그 어느 때보다 SSD가 대중에게 많이 다가가고 있는 시점입니다. 작년, 홍콩 홍수로 가격이 폭등한 HDD의 대처로 SSD가 점차 대중에게 알려지면서, SSD의 가격이 많이 내려갔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SSD의 제품 출시 수요 역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메모리 전문업체인 Patriot(패트리어트) 역시 SSD 제품을 예전부터 선보이고 있는데, S-ATA III(6Gb/s) 제품군에 Pyro Pyro SE 모델이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 중 좀 더 속도를 쓰기(Write) 속도를 개선한 Pyro SE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델명 Pyro SE
용량 60GB 120GB 240GB
컨트롤러 샌드포스 SF-2281
인터페이스 S-ATA III(6Gb/s)
속도 읽기(Read) 550MB/s 550MB/s
쓰기(Write) 500MB/s 520MB/s
랜덤 4k IOPS(쓰기) 80,000 85,000

 

 

 

Pyro SE의 제품 팩키지는 앞서 만나본 자사의 메모리 제품과 마찬가지로 제품 박스 전체까지 비닐로 동봉된 상태로 되어 있습니다. , 비닐이 뜯기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 좀 더 판매 제품의 신뢰성을 가질 수 있겠습니다. 제품 팩키지 상태로는 내부에 포장된 SSD 전면을 확인할 수 있고, 박스 표면에는 모델명과 인터페이스 지원, 메모리 방식, 크기 등의 제품 주요 특징과 3(Year) 제품 보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 구성은 간단하게 제품 설명서, 스티커, 그리고 캡(CAP) 방식으로 한 번 더 포장된 본 제품 SSD로 이루어져 있겠습니다.

 

 

 

Pyro SE SSD를 외형을 살펴보면, 전후 표면에는 각각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는데, 전면에는 모델명 위주가 후면에는 스펙 위주의 내용이 담겨져 있겠습니다. 제품 크기는 다른 SSD와 마찬가지로 2.5인치 크기입니다. 하우징으론 다른 SSD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알루미늄 재질이 사용되었습니다. 특히, 전면 각 부분은 모두 곡선 라운딩 처리를 해놨습니다. 또한, 하우징 체결에는 일단 나사가 아닌 별모양 나사를 사용했습니다. 인터페이스는 S-ATA를 지원하고 있으며, 몸체 양쪽에는 보증관련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펌웨어는 3.3.2 버전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이 펌웨어 버전이 자사의 가장 최신 버전입니다.

 

 

 

 

커버를 분리해 내부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메모리는 낸드 플래쉬로 Micron사의 제품이 사용되었으며, 컨트롤러는 샌드포스사의 SF-2281칩이 적용되었습니다. 메모리와 컨트롤러 모두 현재 다른 SSD 제품들에도 많이 사용되는 제품들입니다.

 

 

 

 

실제, Pyro SE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시스템 기반은 인텔 Z77칩셋 기반으로 S-ATA III(6Gb/s)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성능확인에 앞서, 해당 제품의 정보를 확인해 본 결과, SSD의 주요 기술인 NCQ TRIM 기술이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시스템(Test System)
CPU(프로세서) Intel Core i5-2500K
RAM(메모리) Patriot Viper Xtreme Division2(2133MHz)
DDR3 4GB x 4EA(16GB)
VGA(그래픽카드) HIS Radeon HD7870
Storage(저장장치) O/S - Zalman F-Series 60GB SSD
PSU(파워서플라이) SuperFlower  SF-500P14FG Golden Silent(Fanless)

 

 

 

 

먼저, SSD 제품들이 스펙 표기에 속도를 체크하는 프로그램인 ATTO를 실행해 보았습니다. 실행 결과, 제품에 표기된 속도에 근접하는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읽기는 약 559MB/s, 쓰기는 약 518MB/s로 나왔습니다.

 

 

 

 

 

추가로 몇 가지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더 실행해 보았습니다. CrystalDiskMark 3에선 전체 속도는 표기된 속도보다 좀 낮게 나왔지만, 샌드포스 컨트롤러가 적용된 다른 SSD 제품들과는 비슷한 수준으로 보여줍니다. 하지만, 4K 속도는 전반적으로 낮은 편이라 조금 아쉬운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AS SSD Benchmark 프로그램에서도 최종 속도는 현재 다른 SSD의 샌드포스 적용 모델들과 역시 비슷한 수준으로 나왔습니다. 끝으로, HD Tune Pro를 실행해 보았습니다. 파일 벤치마크 실행 결과, 읽기와 쓰기 속도 모두 표기된 속도보단 조금 떨어지지만, 이 역시 다른 샌드포스 컨트롤러의 SSD 제품들과 비슷한 수준이기 때문에, 성능면에선 전체적으로 무난한 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4KB의 쓰기 IOPS 역시 표시된 수치보다까지는 안되지만, 근접하는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Patriot(패트리어트)의 샌드포스 컨트롤러가 적용된 S-ATA III(6Gb/s) 지원의 Pyro SE는 다른 SSD , 동일한 샌드포스 SF-2281칩이 적용된 모델들과 성능면에서 비슷한 수준을 보여줍니다. 현재 대세가 샌드포스 SF-2281칩이기 때문에, 제성능만 보여준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제품 매리트는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표기된 속도에는 조금 못 미치지만, 이 역시 다른 동일한 칩의 SSD 제품들 역시 마찬가지므로 크게 아쉬운 점은 아닙니다. 조금 아쉬운 점은 4K에서 속도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도, 제품 박스까지 비닐 동봉된 포장식이나 SSD를 캡으로 한 번 포장한 방식을 생각하면 제품에 신경을 나름 많이 썼기 때문에, 소비자가 구입할 수 있는 SSD의 요건을 잘 갖추어져 있다 생각합니다.

<본 리뷰는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