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돌아온 써모랩의 로우 프로파일 쿨러! - [써모랩 ITX30]

반응형

국내 냉각 솔루션 전문업체 ㈜써모랩(www.thermolab.co.kr)은 출시한 제품은 그리 많지 않지만, 가격과 성능면에서 좋은 반응을 얻어서 꾸준히 그 모델들이 인기를 받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모델이라면 바다2010과 현재로썬 마지막으로 출시되었던 타워형 쿨러 트리니티가 그 주인공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써모랩이 맨 처음 내놓았던 쿨러는 M-ATX ITX 같은 슬림PC를 위한 로우 프로파일 쿨러 사일런스입니다. 그리고, 오랜만에 써모랩은 이 로우 프로파일 컨셉의 쿨러를 또하나 출시했습니다. 바로, “ITX30이라는 모델입니다. 그럼, 써모랩에서 오랜만에 선보이는 신제품 로우 프로파일 쿨러 ITX30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 ITX30
크기
(깊이xx높이)
100x94x30mm 무게 300g(팬포함)
소켓 지원 인텔 AMD
LGA 1156(5) 미지원
히트파이프 2(지름 6mm)
(FAN) 크기(높이T) 속도(RPM) 소음(dBA) 연결(Connector)
80mm(10T) 1400~2500(±300) RPM 27dBA(최대) 4Pin(PWM)

 

 

 

슬림PC HTPC같은 작은 케이스 컨셉에 맞춘 모델답게 제품 박스도 작습니다. 박스에는 모델명을 시작으로 제품 디자인 컨셉을 확인할 수 있는데, 슬림과 미니 사이즈의 케이스가 주요 지원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밖에, CPU 소켓 지원 여부도 확인할 수 있는데, 소켓은 인텔 LGA 1156(5)만 지원하겠습니다. 그리고, 박스에 동봉 스티커 부착되어 있어, 소비자들 입장에선 판매 제품에 신뢰감을 가질 수 있겠습니다. 스티커에는 팬 속도와 소음을 추가로 표기 해놨습니다. 제품 포장은 쿨러 크기에 맞춰 두꺼운 종이로 한 번 더 감싸고 비닐로 깔끔하게 포장을 해놨습니다. 그리고, 제품 설명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 ITX30외에 LP53이라는 모델명도 확인할 수 있어, 추후 ITX30외에 한 가지 모델이 더 출시할 것이라는 것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ITX30을 살펴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부분은 역시 상단에 장착된 쿨링팬입니다. 팬 크기는 80mm이며, 높이는 케이스 지원 컨셉에 맞춰 10T로 슬림하겠습니다. 팬은 클립을 이용해 장착 되어 있어, 분리가 가능하며, 팬 연결작동 방식은 온도에 따라 팬 속도가 자동조절되는 PWM방식을 지원했습니다. 팬 속도 범위는 1400~2500(±300)RPM으로 동작하겠습니다.

 

 

 

 

 

팬을 분리해 쿨러 자체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방열핀과 히트파이프 모두 구리 재질이 사용되었으며, 도금 없이 그대로 적용을 했습니다. 방열핀은 총 53이 적용 되었고, 핀 간의 간격은 약 1.5mm정도를 유지하고 있겠습니다. 히트파이프의 개수는 2이며, 지름은 6mm가 됩니다. 쿨러 밑면을 보면, CPU와 맞닿는 베이스 부분에는 기본적으로 써멀컴파운드가 발라져 있겠습니다. 또한, 베이스 부분 역시 도금처리 역시 구리 그대로 적용을 해놨습니다. 그리고, 메인보드에 장착되기 위한 리텐션 플레이트도 쿨러에 기본 함께 장착이 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TX30을 인텔 기본 쿨러와 높이 비교를 해보면, 2배 가까이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피스커뮤에서 살펴본, GELID ITX용 쿨러 모델과 높이가 비슷하겠습니다. 참고로, ITX30의 높이는 30mm가 되겠습니다.

 

 

 

 

 

ITX를 실제 사용해 보았습니다. 일단 장착되는 보드 지원은 ITX, M-ATX, ATX LGA 1156(5) 소켓모델은 모두 가능하지만, 쿨러 컨셉을 생각해 M-ATX 보드에 장착을 했습니다. 장착은 메인보드에 ITX30을 그대로 올리고 나서 메인보드 뒷면에서 제공되는 스크류와 와셔를 결합 사용해 체결하면 장착이 끝나겠습니다. 장착은 상당히 쉬운 편이고 제공되는 가이드를 참조하면 초보자도 쉽게 장착할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쿨러 장착 후 슬림케이스에 장착을 해보았는데, 폭이 좁은 슬림케이스에 장착해도 폭 여유가 반정도 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슬림케이스나 미니 케이스에 쿨러를 장착한 후에도 공간적 여유가 남아있어야 효율적인 쿨러의 냉각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겠습니다.

 

 

 

 

 

ITX30의 냉각 성능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쿨러 컨셉 자체가 타워형이나 플라워 쿨러처럼 오버클럭 발열을 잡는 역할이 아니기 때문에, 프로세서의 기본클럭에서 얼마나 냉각 성능을 잘 보여주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사실상 이런 로우 프로파일 쿨러 경우 기본 제공되는 인텔 쿨러와 비슷하거나 혹은 더 낮은 온도를 보여주면 제품으로써의 쿨러 성능은 만족스럽다고 생각을 하면 되겠습니다.

테스트 시스템(Test System)
CPU(프로세서) Intel Core i5-2500K(Default – 3.3GHz)
M/B(메인보드) GIGABYTE Z77MX-D3H
RAM(메모리) GeIL DDR3 2GB x 2EA(4GB)
VGA(그래픽카드) Gainward Gefroce 9500GT(Fanless)
Storage(저장장치) Zalman F-Series 64GB SSD
PSU(파워서플라이) SuperFlower  SF-500P14FG Golden Silent(Fanless)
Termometer(온도측정) TES-1384
Thermal Compound(써멀 컴파운드) 기본 제공 사용
Programs Prime 95, HWMonitor, CPU-Z, RealTemp

 

 

 

 

 

테스트 결과, 프로세서 냉각 성능에서 ITX30이 비교 모델과 인텔 기본 쿨러보다 LOAD IDLE 모두에서 더 낮은 온도를 보여주는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온도차이가 3~4°가량 차이를 보여줬기 때문에 확실히 성능이 좋다라고 판단할 수 있고, 만족스럽다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테스트 실행 동안 ITX30의 팬 속도와 소음을 측정해 본 결과, IDLE LOAD 모두 속도는 스펙에 표기된 점위에서 작동을 하면서 소음 역시 최대 RPM일 때도 정숙한 편에 속하는 것을 알 수 있겠습니다. , 팬 소음과 냉각 성능 모두 만족스럽다 할 수 있겠습니다.

Model(FAN RPM) Max Min
Thermolab ITX30 2428 1595

 

 

 

 

 

오랜만에 선보인 써모랩의 로우 프로파일 쿨러 ITX30은 오버클럭용 모델은 아니지만, 로우 프로파일 쿨러로썬 상당히 만족스러운 성능을 보여줘서, 다시 한 번 써모랩의 기술력을 엿볼 수 있는 제품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슬림이나 미니 케이스 사용자를 위해 나온 제품이지만, 인텔 기본 쿨러보다 더 좋은 성능을 보여주고, 팬 소음 역시 정숙해 슬림/미니 케이스 사용자에겐 당연히 매력적인 제품이고, 일반 케이스 사용자에게도 적합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조금 아쉽다면, 소켓 지원을 조금 더 확장해줬으면 좋지 않았을까 생각해 봅니다. 그래도, 오랜만에 선보인 써모랩의 제품이면서 점점 저발열/저전력 프로세서 나오는 추세를 생각해 슬림/미니PC를 구상하는 소비자에게 좋은 제품이라 생각됩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