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슬림PC를 위한 로우 프로파일 쿨러! - [GELID Slim Silence i-Plus]

반응형

저전력, 저발열 CPU(프로세서)가 점차 등장하면서 일부 소비자들이 미니PC를 선호하는 경우가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쿨러시장에서다 종종 미니PC를 위한 쿨러들이 등장을 하는데, 냉각 솔루션 전문업체 GELID 역시 이런 컨셉의 쿨러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바로, “Slim Silence i-Plus가 그 모델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미니&슬림PC를 위한 로우 프로파일 쿨러 GELID Slim Silence i-Plus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 Slim Silence i-Plus
크기 95x93.5x28mm(깊이xx높이) 무게 246g
소켓 지원 인텔 AMD
LGA 1156(5) / 775 미지원
히트파이프 1(지름6mm)
(FAN) 크기(높이T) 속도(RPM) 소음(dBA) 연결(Connector)
75mm 1200~2600 RPM 15~27.8dBA PWM(4Pin)

 

 

 

 

Slim Silence i-Plus는 바로 앞에서 말했듯이 로우 파일 쿨러로 미니&슬림PC를 위한 컨셉으로 쿨러 높이가 상당히 낮은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저소음의 PWM 팬 지원과 1개의 히트파이프 적용도 이제품의 특징인데, 모두 제품 박스를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소켓 지원은 인텔 프로세서만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LGA 775 1156(5)를 지원하며, 보드 타입은 Mini-ITX, M-ATX, ATX까지 지원을 해주겠습니다. 박스 후면에는 제품의 기본적인 스펙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 구성에는 설명서(가이드), 쿨러 장착에 필요한 부속품, 그리고 본 제품인 쿨러로 간단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Slim Silence i-Plus 쿨러 외형을 살펴보면, 히트싱크 가운데 안으로 75mm의 팬이 들어가 쿨링 역할을 하며, 팬 연결 작동방식은 PWM방식으로 온도에 따라 팬이 자동적으로 속도조절 되겠습니다. 그리고, 히트싱크 가운데 즉, 팬 바로 아래에는 지름 6mm의 히트파이프가 1개 들어가 있습니다. 쿨러 밑면은 보면 히트싱크 표면처리는 매끄럽게 처리를 잘 해놨으며, CPU와 맞닿는 베이스 부분은 구리 재질로 기본적으로 써멀컴파운드가 발라져 있습니다. 쿨러의 높이는 인텔에서 기본 제공되는 쿨러보다 더 낮은데 대략 2배 가까이 차이를 높여줍니다. 제품의 특징을 그대로 잘 보여주는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실제, Slim Silence i-Plus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보드는 다양하게 지원하지만, 제품 컨셉이 미니PC &슬림PC컨셉이 주요 포인트이기 때문에 주로 장착되는 보드는 Mini-ITX M-ATX라 할 수 있습니다. 장착은 쉬운 편입니다. 볼트와 너트를 메인보드에 결합한 후 쿨러는 그대로 올리고 다시 한 번 너트로 조여주면 장착이 끝납니다. Slim Silence i-Plus를 슬림 케이스에 장착해 보면 쿨러와 케이스 폭 사이의 공간이 많이 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니&슬림 케이스 경우 이렇게 폭 여유 공간이 많이 남아야 내부 공기가 원활하게 움직이고 쿨링효과를 볼 수 있겠습니다. 높이 낮기 때문에 케이스와의 간섭은 크게 없다고 보면 됩니다.

 

 

 

 

 

Slim Silence i-Plus의 냉각 성능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로우 쿨러이면서 미니&슬림PC 컨셉이기 때문에 고성능의 쿨러와는 비교 의미가 없습니다. 또한, 이런 제품 경우 프로세서의 기본 클럭에서 인텔이 제공하는 기본 쿨러와 비슷하거나 나은 면을 보여주면 쿨러로써 제 성능을 보여준다 판단하는 것이 옳겠습니다.

테스트 시스템(Test System)
CPU(프로세서) Intel Core i5-2500K(Default – 3.3GHz)
M/B(메인보드) GIGABYTE Z77MX-D3H
RAM(메모리) GeIL DDR3 2GB x 2EA(4GB)
VGA(그래픽카드) Gainward Gefroce 9500GT(Fanless)
Storage(저장장치) Zalman F-Series 64GB SSD
PSU(파워서플라이) SuperFlower  SF-500P14FG Golden Silent(Fanless)
Termometer(온도측정) TES-1384
Thermal Compound(써멀 컴파운드) 기본 제공 사용
Programs Prime 95, HWMonitor, CPU-Z,
RealTemp

 

 

 

 

 

기본 프로세서의 인텔 기본 쿨러와 LOAD, IDLE 상황에서의 냉각 성능을 비교해 본 결과, LOAD에선 인텔 기본 쿨러보다 조금 더 낮은 온도를 보였으며, IDLE에선 약간 높은 온도를 보여줬습니다. 전반적으로 기본 쿨러와 성능은 비슷하기 때문에 쿨러로써의 제 성능을 보여준다 할 수 있겠습니다.

 

 

 

 

 

Slim Silence i-Plus는 케이스 폭인 좁은 슬림 케이스나 미니사이즈 부속품으로 미니PC를 구상하는 소비자에게 적합한 제품입니다. 인텔 기본 쿨러보다 높이가 더 낮기 때문에 케이스의 간섭우려나 부품과의 간섭 우려가 없다라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또한, 냉각 성능은 기본 쿨러만큼 유지를 해주기 때문에 성능도 만족스럽다 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 점이라면, ITX M-ATX 보드가 인텔 위주로 많이 나오지만, AMD에서도 간혹 제품이 있기 때문에 소켓지원을 AMD까지 지원해줬으면 좀 더 좋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 그래도, 미니&슬림PC에 간섭 우려없이 기본 냉각성능을 유지 해주기 때문에 쿨러를 고려하는 소비자라면 한 번쯤 눈여겨 볼 제품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