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SSD 830 시리즈 64GB 프리뷰(Preview)]

반응형

삼성이 HDD 사업을 철수하면서 SSD에 집중하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S-ATA III(6Gb/s) 지원의 SSD 830 시리즈가 출시되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간단하게 삼성의 SSD 830시리즈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참고로 벤치마크 시스템을 위해 구입했습니다.)

 

 

 

 

제품 박스는 경쟁사의 제품들과 비교하면 상당히 고급스럽게 디자인 했습니다. 비교적 박스도 큰 편입니다. 또한, 동봉 스티커가 붙어있어 소비자 입장에서 신제품에 대한 신뢰감을 가질 수 있겠습니다. 박스 후면에는 830시리즈 용량별 읽기와 쓰기 속도를 표기해놓고 있는데, 용량이 클수록 쓰기 속도가 올라가겠습니다. 참고로 삼성 SSD는 삼성 자체에서 트리플 코어 MCX라는 컨트롤러 칩셋을 개발해 적용했습니다. 현재, SSD S-ATA III(6Gb/s) 지원의 컨트롤 칩셋 주류로는 샌드포스, 마벨, 인디링스, 그리고 삼성 이렇게 4가지가 있겠습니다. 참고로, 최근 인텔 역시 샌드포스 컨트롤러 칩을 선택했습니다. 제품 포장은 깔끔하게 잘 되어 있습니다. SSD를 비롯하 제공되는 구성품에는 소프트웨어 CD과 노턴 고스트 CD, 제품 설명서, 3.5인치 변환 브라켓, S-ATA 케이블, P-ATA방식 전원 케이블, 그리고 스크류가 제공됩니다.

제품의 외형에는 경쟁사의 제품들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알루미늄 재질의 커버 처리와 표면은 아노다이징 공법을 적용했습니다. 그리고, 해당모델에 대한 용량 표기와 삼성 로고를 확인할 수 있고, S-ATA III(6Gb/s) 지원의 인터페이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최근 출시되고 있는 인텔 Z77칩셋 메인보드에서 벤치마크를 통해 830 64GB의 성능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가장 흔히 사용되는 HD Tune의 최신 버전을 통해 읽기 벤치마크와 파일 벤치마크를 확인해 본 결과, 앞서 스펙에서 본 64GB 해당모델에서 보여주는 최대 속도에 근접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추가적으로 CrystalMark 최신 버전과 ATTO 디스크 벤치마크에서도 성능을 무난하게 스펙에서 언급하는 수준에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성능을 무난하게 잘 나오는 것 같습니다.

 

 

 

벤치마크 시스템을 위해 구입한 S-ATA III(6Gb/s) 지원의 삼성 SSD 830시리즈를 사용해 본 소감은 만족스러운 편입니다. 현재, S-ATA III(6Gb/s) 지원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컨트롤칩 샌드포스에 비해 쓰기속도는 낮지만, 읽기속도는 비슷하기 때문에 프로그램 실행이나 부팅속도에는 만족스러울 것 같습니다. 또한, 삼성의 전국 A/S센터가 많다라는 점에서 볼 때, 지방 거주자는 사후 보장도 불편함이 없을 것 같습니다.

<본 리뷰는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