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플 팬으로 최강 공랭을 꿈꾼다! - PHANTEKS PH-TC14PE

반응형

그동안 타워형 CPU쿨러는 성능의 한계를 드어내면서 더 이상 타워형 CPU쿨러의 개선을 찾아보기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작년 하반기부터 타워형 CPU쿨러에 새로운 바람이 불기 시작했습니다. 바로, 두 개의 방열핀 타워형 구조인 듀얼 혹은 트윈 타워형이라 불리우는 모델이 그 주인공입니다. 예전부터 전시회용이라 일부 모델에서 가끔씩 보였지만, 최근이 트윈 타워형 CPU쿨러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글로벌 냉각 솔루션 업체인 PHANTEKS 역시 자사의 첫 CPU쿨러 제품으로 듀얼 타워형인 모델을 선보였는데, 바로 PH-TC14PE가 그 모델입니다. 그럼, 국내에는 출시되지 않은 PHANTEKS의 하이엔드 트윈 타워형 CPU쿨러 PH-TC14PE를 국내 최초로 피스커뮤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 PH-TC14PE
크기
(깊이xx높이)
팬 미장착시 134x140x160mm 무게 970g
팬 장착시 159x140x171mm 1100g(싱글팬)/1250g(듀얼팬)
소켓 지원 인텔 AMD
LGA 2011 / 1366 / 1156(5) / 775 FM1 / AM3+ / AM3 / AM2+ / AM2
히트파이프 5(지름 8mm)
(FAN) 크기(높이T) 속도(RPM) 소음(dBA) 연결(Connector)
140mm(25T) 1200 RPM(±10%) 19dBA 3Pin
900RPM(±10%)-저소음모드 15.2dBA

 

 

 

 

PH-TC14PE의 제품 박스부터 살펴보면, 제품의 디자인을 일부 삽입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최신 제품답게 현재의 모든 프로세서의 소켓을 지원해주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쿨러로썬 드물게 4가지 색상 레드, 오렌지, 블루, 화이트로 출시가 되었습니다.(피스커뮤가 이 제품을 입수하게 된 계기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제품 박스에 적힌 제품의 스펙 정보를 간단하게 보면, 눈에 띄는 점 2가지로 140mm 팬 적용과 총 3개의 팬 장착 즉, 트리플 팬 구성이 가능하다라는 점, 5개의 히트파이프가 적용되었는데, 지름이 8mm라는 점이 눈에 들어오겠습니다. 2가지 부분만 봐도 하이엔드 제품임을 알 수 있겠습니다. 또한, 제공되는 팬 역시 낮은 속도에 비교적 높은 풍량을 가졌다라는 점도 눈여겨 볼 부분이겠습니다.

 

 

 

 

이 밖에, 제품 박스에는 제품의 주요 특징을 언급하고 있으며, 이를 또한 각 나라별 언어로도 소개하고 있겠습니다. 아쉽게 한국어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제품 포장은 쿨러의 무게가 있는 만큼 신경을 써서 크기에 맞춘 포장으로 박스와 우레탄 폼으로 포장이 되었습니다. 구성품에는 설치 가이드를 비롯해, 기본적으로 자사의 140mm 팬을 2개 제공해주고 있으며, 3핀 방식인 이 팬을 4핀 즉, PWM방식으로 변환 해주는 어댑터도 제공을 해주겠습니다. 그리고, 각 소켓 장착에 맞게 부속품들은 각기 분류해 동봉 되어 있겠습니다.

 

 

 

 

 

PH-TC14PE의 외형을 살펴보겠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PH-TC14PE는 쿨러 제품으론 드물게 4가지 색상으로 출시가 되어있습니다. 또한, 색상에 맞춰 제공되는 쿨링팬의 블레이드 색상 역시 동일하게 맞추어져 있겠습니다.

 

 

 

 

 

PH-TC14PE를 전면과 측면에서 살펴보면, 전후 방향으로 트윈 구조의 방열핀을 확인할 수 있고, 트윈 방열핀에 지름 8mm 히트파이프 5개가 U자형 구조로 관통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겠습니다.

 

 

 

 

방열핀을 살펴보면, 제일 상위 방열핀에는 제조사 로고가 양각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핀 양측에는 제공되는 쿨링팬이 장착될 수 있도록 클립 걸쇄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전후 방열핀에 적용된 각 핀의 총 개수는 44개로 전체 88개가 되겠습니다. 제일 상위 방열핀을 제외한 나머지 방열핀 디자인은 돌기형태로 처리가 되어있습니다.

 

 

 

 

 

방열핀과 히트파이프의 관통처리를 확인해보면, 방열핀을 2개로 나뉘어서 그 사이로 히트파이프를 삽입해 통과한 방식으로 처리가 되어있겠습니다.

 

 

 

 

끝으로, CPU가 맞닿는 베이스 부분은 매끄럽게 잘 래핑 처리가 되어 있겠습니다.

 

 

 

 

 

그리고, 제공되는 쿨링팬을 간단히 살펴보면, 크기는 140mm로 총 9의 블레이드(날개)를 가졌은데, 날개마다 일명 상어 지느러미 디자인이라 불리는 샤크-핀 디자인으로 처리가 되어 있겠습니다. 그리고, 케이블은 깔끔하게 슬리빙 처리가 되어있고, 팬 후면 역시도 베어링 부분에 고급스러운 마감으로 제조사 로고를 새겨 처리를 해놨습니다. 팬 자체적으로 퀄리티가 좋아보입니다.

 

 

 

 

PH-TC14PE의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장착을 해보겠습니다. 인텔 소켓의 장착을 예를 들어 진행하면, 먼저 백플레이드 후면에는 각 소켓에 맞춰 볼트가 들어가는 부분에 번호를 표시 해놨습니다. 그리고, 백플레이드 안쪽면에는 쇼프 방지를 위한 고무 패드가 기본 부착 되어 있겠습니다. 백플레이트와 나사 조합을 한 후 메인보드 소켓에 끼운 다음 제공되는 블랙 스터드를 끼웁니다. 그 다음 리텐션 플레이트를 올리고 볼트로 고정을 해주면 되겠습니다. 함께 제공되는 써멀컴파운드는 상당히 펴서 빠르기 쉬운 점성을 가지고 있겠습니다.

 

 

 

 

 

그리고, 쿨러 베이스 상위에 고정 마운트를 스크류로 고정시킨 다음, 그대로 프로세서에 올려서 마운드 양쪽의 스크류를 공구를 사용해 체결하면 장착이 끝나겠습니다. 팬 장착은 제공되는 클립을 팬에 걸 수 있게, 걸쇄 부속품을 팬 스크류 홈에 끼웁니다. 그리고, 팬 클립을 걸쇄 부속품 홈에 걸치면 쿨러에 장착할 수 있는 조합이 되겠습니다.

 

 

 

 

최종적으로 3개의 트리플 팬을 장착한 후 간섭 여부를 확인해보면, 전후에 장착된 팬이 메모리와 전원부 히트싱크 영역을 침범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방열핀 높은 편이기 때문에 팬이 장착이 되어서 방열핀 아래부분까지 자리를 잡고 있어, 쿨링에는 간섭 영향이 없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맨 앞부분의 팬은 메모리의 방열판이 높은 모델일 경우 간섭이 발생할 수 있겠습니다.

 

 

 

 

이제, PH-TC14PE의 냉각 성능을 확인해보는데, 트윈 구조의 하이엔드 제품인 만큼, 시스템 기반은 전압을 다소 올린 오버클럭(4.9GHz) 상황에서 바로 진행을 했습니다, 비교모델 역시 기본적으로 트리플 팬을 가진 Zalman CNPS12X와 비교를 했습니다. PH-TC14PE는 트리플, 듀얼, 싱글 팬 구성으로 각각 냉각 성능이 어떤지 함께 비교를 해봤습니다.

테스트 시스템(Test System)
CPU(프로세서) Intel Core i5-2500K(OverClock – 4.9GHz)
M/B(메인보드) ASRock P67 Extreme 4 Gen3
RAM(메모리) GeIL DDR3 2GB x 2EA(4GB)
VGA(그래픽카드) Gainward Gefroce 9500GT(Fanless)
Storage(저장장치) Zalman F-Series 60GB SSD
PSU(파워서플라이) SuperFlower  SF-500P14FG Golden Silent(Fanless)
Termometer(온도측정) TES-1384
Thermal Compound(써멀 컴파운드) 서로 제공되는 써멀컴파운드 사용.
Programs Prime 95, HWMonitor, CPU-Z, RealTemp

 

 

 

 

 

먼저, 프로세서(CPU)의 냉각 성능을 확인해보면, 전체적으로 PH-TC14PE가 좀 더 낮은 온도를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팬이 1개 장착되었을 때도 비교모델 낮은 온도를 보였는데, 이를 제공되는 140mm 쿨링팬의 영향이 크다 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 비교 모델과 동일한 트리플 팬 구조일 때는 약 3이상의 격차를 보여줘서 확실한 냉각 성능 차이를 보여준다 할 수 있겠습니다.

 

 

 

 

트리플 팬일 경우 전원부에 대한 냉각 영향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확인 결과, 역시 비교 모델보다 더 낮은 온도를 보였는데, 상당히 격차가 큰 것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격차가 큰 이유는 역시 제공되는 총 3개의 140mm 쿨링팬의 영향이 크다 할 수 있겠습니다.

 

 

 

 

끝으로, 트리플 팬 구조일 때의 비교 모델과 속도와 소음을 비교해 본 결과, 속도에선 PH-TC14PE가 조금 낮게 나왔지만, 소음에선 오히려 약간 높은 결과를 보여줬다, , 140mm 팬이라는 대형팬의 크기 때문에 낮은 속도를 보여주면서도 소음은 조금 클 수 밖에 없다라는 점을 보여주는 부분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Model(FAN RPM) Max Min
Phanteks PH-TC14PE 1101 758
Zalman CNPS12X 1179 944

 

 

 

 

PHANTEKS의 첫 제품인 PH-TC14PE CPU쿨러로써 드물게 다양한 색상으로 나왔다라는 점과 일반적인 지름 6mm 히트파이프가 아닌 8mm 히트파이프를 5개 적용 그리고, 올해 트랜드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트윈 타워형 구조를 가지고 최고의 냉각 성능을 보여주는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 입장에서 볼 때, 제품 구성 역시 트리플 팬을 갖출시 필요한 부속품까지 지원을 해주고 있어 추가적인 비용은 단지 트리플 팬 구성이 팬을 1개 더 구입 해야한다라는 점 밖에 없겠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팬 역시 140mm으로 소음에 비해 풍량이 좋은 제품으로 3핀 방식으로 지원되지만, 이 역시 PWM 어댑터를 지원해주고 있어 PWM방식으로 사용이 가능하다라는 점까지 전체적으로 제품의 퀄리티는 상당히 좋다라는 점에서 제품의 매력을 많이 느낄 수 있겠습니다. 그나마 아쉬운 점이라면, 앞부분 팬 장착시 메모리 방열판에 따라 간섭이 발생할 수 있다라는 점을 지적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보기 드물게 색상별로 제품이 나왔다라는 점, 소비자가에 충분히 만족스러운 냉각 성능을 보여주기 위해 제품이 갖추고 있는 퀄리티나 구성품 지원이 만족스럽다라는 점에서 새로운 최강 쿨러로 충분한 자격이 있다 생각됩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