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오버클럭 메인스트림 VGA! - [잘만 라데온 HD6850Z- VF1050]

반응형

그래픽시장에 진출한 국내 냉각솔루션 전문업체 ㈜잘만테크(www.zalman.co.kr)는 발빠르게 신제품들 출시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잘만 자사의 쿨러가 장착된 모델들을 출시했는데, 그 중 메인스트림급이라 할 수 있는 라데온 HD6850모델에는 잘만 VF1000쿨러가 모티브인 쿨러가 장착되었습니다. 그럼, 잘만의 라데온 HD6850Z-VF1050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 HD6850-Z VF1050
코어 클럭 775MHz
메모리 클럭 4000MHz
모니터 출력 포트 DVI x 2, HDMI, Display Port
보조전원 6 x 1

 

 

 

 

잘만 라데온 HD6850-Z VF1050 제품 박스에는 모델명을 비롯해, 잘만 고유 쿨러가 장착된 모델임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AMD가 지원하는 기술 기능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제품 구성품 목록, 제품의 주요 특징을 각 나라별 언어로 소개하고 있는데, 한국어는 포함 되어 있지 않겠습니다.

 

 

그리고, 박스 후면에는 AMD 기술 지원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있는데, 대표적인 다중모니터 지원 아이피니티와 다이렉트X 11지원을 볼 수 있겠습니다.

 

 

포장방식은 겉박스안에 다시 속박스를 넣어 파손방지가 되도록 했으며, 그래픽카드는 한 번 더 캡(CAP) 방식으로 포장을 했습니다. 구성품에는 설명서, 드라이버CD, P-ATA 방식의 6핀 보조전원 케이블, 크로스파이어 브라켓, DVID-SUB 젠더로 이루어져 있겠습니다.

 

 


 

잘만 라데온 HD6850-Z VF1050의 레이아웃을 살펴보겠습니다. 장착된 쿨러는 잘만의 VGA쿨러인 VF1000가 모티브인 모델로 흑진주 블랙 도금으로 VF1000쿨러보다 좀 더 고급스럽고, 방열핀이 잘만 특허기술인 VFP형식으로 설계가 되었습니다. 기본 모델과 다른 점은 팬으로 쿨러 자체 제품에는 LED팬이 적용되지만, 라데온 HD6850-Z VF1050에 장착된 쿨러는 일반 팬이 적용되었습니다. 튜닝 부분을 생각하면 조금 아쉬운 부분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팬 작동방식은 2핀 방식이 되겠습니다.

 

 

 

그래픽카드와 쿨러를 분리해 쿨러 베이스 부분을 보면 역시 도금 처리가 되어있으며, 4개의 히트파이프 적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카드 기판을 살펴보면, 중앙에 라데온 HD6850 코어가 위치하고 있으며, 그 주변으로 DDR5 128MB 메모리가 총 8개 배치 총 1GB 용량을 갖추고 있겠습니다. 메모리 회사는 오버클럭 메모리 유명한 엘피다(ELPIDA)사 입니다. 전원부는 총 3페이즈 구성에 모스펫부분에는 발열해결을 위해 히트싱크(방열판)이 기본 부착되었고, 페이즈 컨트롤칩으로 CHiL사의 칩이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끝으로, 모니터 출력 포트에 2개의 DVI HDMI, Display Port 지원을 확인할 수 있고, DVI포트는 EMI쉴드처리를 해 신호손실을 최소화 해주겠습니다. 그리고, 멀티GPU 구성의 커넥터 지원과 6핀 보조전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잘만 라데온 HD6850-Z VF1050의 성능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쿨러의 소음 측정을 위해 CPU쿨러와 파워서플라이는 팬이 없는 상황으로 했으며, 3DMark11 Furmark는 소음이 낮은 SSD저장장치에, 게임벤치마크는 HDD저장장치로 구분해 진행되었습니다. 시스템 기반은 쿼드코어 프로세서 기반이 되겠습니다.

Q. 3DMark11을 따로 저장장치에 사용하는가?A. 흔히 그래픽카드 벤치마크로 사용되는 3DMark11은 공개버전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3DMark를 자신이 사용하는 PC에서 설치해 실행해 보면, 반복 실행할 때 마다 결과 즉, 점수가 다르고, 격차가 심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3DMark 실행 환경을 제대로 갖추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 3DMark 실행시 점수 격차가 나지 않거나 최소로 줄이기 위해서는 저장장치에 운영체제만 설치하고 3DMark만 설치가 되어있어야합니다. 이외 운영체제에 영향을 주는 리소스 프로그램은 없어야 하며, 추가적인 프로그램도 단독 실행되는 프로그램만 있어야하겠습니다.(이는 Futuremark사에 직접 답변을 받고 알려드리는 겁니다.)

 

 

 

 

 

 

그래픽카드 벤치마크로 가장 흔히 사용되는 Futuremark사의 3DMark11을 최근 모니터가 기본적으로 1920x1080 해상도를 지원 추세를 반영해, 해상도 1920x1080 지원 Extreme 설정으로 실행해 본 결과, AMD 레퍼런스 기준의 라데온 HD6850 기본값(X1000)을 그대로 잘 보여줬습니다. 이번에는 게임 벤치마크를 통해 프레임을 확인해보겠습니다. 다이렉트X 11지원 게임 3종을 역시 해상도 1920x1080과 퀄리티 HIGH 설정으로 실행을 해 본 결과, 전체적으로 게임 프레임에 지장없는 30프레임 이상을 보여주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역시 메인스트림급으로써의 성능을 잘 보여줬다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장착된 쿨러의 냉각 성능을 확인해보기 위해, Furmark 10분간 실행해 보았습니다. 실행 결과, 최대 온도 66로 역시 잘만의 냉각 솔루션이 담긴 쿨러답게 무난한 온도를 보여줬습니다. 또한, 2핀 방식으로 고정RPM으로 동작하지만, 소음을 측정해 본 결과, 39dB(A)로 소음면에서도 무난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잘만 고유의 쿨러가 장착된 모델인만큼 이번엔, 잘만 라데온 HD6850-Z VF1050의 추가적인 오버클럭 능력을 보겠습니다. 일반 PC사용자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AMD 드라이버 설치시 제공되는 카탈리스트의 Overdrive를 통해 진행을 했는데, 오버클럭 범위 최대가 코어 경우 850MHz, 메모리 경우 1200MHz임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오버클럭을 할지안할지는 소비자의 결정이기 때문에, 과도한 오버클럭으로 인한 제품 손상은 소비자 책임이 되겠습니다. 따라서, 그래픽카드 오버클럭 후 안정화 프로그램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Furmark 30분간 실행해 무사히 통과된 최종 오버클럭값을 찾았습니다. 최종 오버클럭값은 코어 850MHz, 메모리 1155Mhz으로 코어 경우는 앞서 Overdrive에서 본 최대범위까지 모두 허용된 결과였으며, 메모리도 상위수준까지 허용이 되는 수준이였습니다. 또한, 오버클럭으로 코어의 온도가 올라갔지만, 잘만 쿨러로 충분히 버틸 수 있는 수준으로 보여줬습니다. 그리고, 3DMark11을 실행해 본 결과, 앞선 결과보다 약 200대나 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VF1000 쿨러가 장착된 잘만 라데온 HD6850-Z VF1050는 역시 함께 출시된 HD6870 모델처럼 사용자가 추가적인 오버클럭을 사용해야지 진정한 매력을 더 느낄 수 있는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기본 레퍼런스 클럭으로써의 성능도 잘 보여주지만, 잘만 냉각 솔루션이 깃든 쿨러가 장착된 모델인 만큼 숨은 성능을 끌어올려 사용한다면 가성비 제품으로써의 매력도 느낄 수 있겠습니다. 또한, 쿨러 팬이 2핀 방식으로 동작하면서 정숙한 소음부분 역시 그래픽카드 소음에 신경을 쓰는 소비자에게도 만족스러운 제품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아쉬운 부분이라면, 가격면에서 경쟁사들의 오버클럭 제품들과 비슷한 가격대를 형성한다라는 점에서 레퍼런스모델로썬 조금 아쉽다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경쟁사모델만큼 오버클럭이 가능하기 때문에, 국내 냉각솔루션 전문업체답게 쿨러가 든든히 뒷받침해준다라는 점에서 초보 오버클럭 사용자들도 오버클럭에 대한 매력을 충분히 느낄 수 있는 제품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