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드브릿지에서도 한 번에 오버클럭되는 메모리! - 지스킬 [RIPJAWS RL] 파인인포메이션

반응형

작년, 린필드 출시로 메모리 주력이 DDR2에서 DDR3로 넘어갔다. 이에, 메모리 클럭이 점점 높아지는 고성능 제품들이 최근 많이 출시되고 있다. 이렇다보니 기존의 대중적인 메모리 브랜드보다 오버클럭전문 메모리 브랜드가 각광을 받고 있는데, 그 중 G.Skill도 예외는 아니다. 최근, G.Skill이 국내 병행수입을 하게 되면서 또, 인텔의 샌드브릿지 출시로 다양한 제품군이 출시되고 있는데, 그 중 린필드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던 RIPJAWS시리즈의 1600MHz클럭 모델 RIPJAWS RL을 살펴보도록 하자.

 

 

 

 

RIPJAWS RL DDR3 제품으로 제품 팩키지 형태는 일반 브랜드 메모리와 마찬가지로 캡형식으로 포장되어있다. 그렇다보니, 굳이 포장을 개봉하지 않아도, 제품 형태를 바로 확인할 수 있겠다. 그리고, 팩키지에는 이번 모델 국내 병행 수입으로 유통사 중 하나인 ㈜파인인포메이션의 서비스 보증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다. 유통사인 파인인포메이션은 서비스 보증으로 평생 보증정책을 펼치고 있다.

 

캡 후면에는 제품 모델명과 함께 스펙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 클럭 1600MHz, 램 타이밍 9-9-9-24임을 확인할 수 있겠다.

 

 

RIPJAWS RL

의 외형을 살펴보면,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붉은 색 방열판으로 방열판에는 제조사와 모델명이 표기되어 있다. 그리고, 제조사의 정품 인증 스티커와 함께 스펙 정보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겠다.


그리고, 방열판 상위는 열배출을 위해 톱니모양의 통풍구처리를 해놓았으며, 전열패드와 함께 견고하게 잘 부착되어 있다.

 

실제, 샌드브릿지 시스템 기반에서 RIPJAWS RL의 성능을 확인해보자. 일단, CPU-Z 프로그램을 통한 램 타이밍 지정값을 확인해보면 533~800MHz까지임을 확인할 수 있는데, 마지막 800(1600)MHz X.M.P 지정값임을 확인할 수 있다. , X.M.P값은 오버클럭 값으로 메인보드 CMOS에서 X.M.P를 지정해주면 바로 적용이 되겠다. 일단, X.M.P를 적용하지 않은 기본 상태에선 665(1333)MHz으로 작동되겠다.

 

그리고, CMOS메뉴에서 X.M.P로 지정하면 자동으로 오버클럭 설정값 1600MHz으로 동작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적용된 값의 성능은 기본 동작일 때보다 레이턴시가 약 4ns 빨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겠다.

 

일단, X.M.P값이 클럭 1600MHz에 램 타이밍 9-9-9-24, 전압 1.5V라는 점에서 전압값만 봤을 때, 램 타이밍값을 좀 더 낮을 수 있다라는 예상을 해볼 수 있어, 실제 램 타이밍 값을 낮추어 본 결과, 8-8-8-21로 작동 성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좀 더 레이턴시 값이 단축된 것을 확인할 수 있겠다.

 

그럼, 추가 오버클럭에 대한 능력은 어떠한가? DDR3 안정 범위 최대 메모리 전압이라 할 수 있는 1.65V 기준에서 메인보드에서 지원되는 1.64V로 설정한 후 샌드브릿지 P67칩셋에서 지원되는 메모리 클럭 값 1600 이상인 1866 2133MHz을 각각 지정 오버클럭 해놓았다. 실행 결과, 1866 2133MHz 모두 추가 오버클럭이 가능하면서 좀 더 레이턴시가 단축되는 성능향상을 볼 수 있었다. 하지만, 기본 램 타이밍 값인 9-9-9-24에서 각각 한 단계씩 올라가는 즉 풀어지는 현상을 보여 조금 추가 오버클럭에 아쉬움도 있겠다.

 

 

 

이번에 국내 병행수입으로 출시된 지스킬(G.Skill) RIPJAWS RL은 기본 오버클럭값이 지정된 X.M.P 지원으로 초보 오버클럭에게 쉽게 메모리 오버클럭을 자동 설정해줌으로써 성능향상을 가져오도록 해준다에 매력이 있다. 또한, 사용자가 좀 더 성능향상을 위해 설정값을 지정할 수 있고, 추가적인 오버클럭도 지원가능해, X.M.P 오버클럭 성능의 맛을 보고 끌렸다면 좀 더 오버클럭을 해보고 싶은 욕망이 생기게 해준다. 샌드브릿지에서도 잘 지원되는 모델이고 P67칩셋지원에서 해주는 최대 클럭까지도 지원가능하기 때문에, 샌드브릿지와도 찰떡궁합이라 할 수 있겠다. 샌드브릿지 PC를 구입함에 있어 메모리 성능도 신경 쓴다면 지스킬의 RIPJAWS RL을 추천한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