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드브릿지에서도 추가 오버율이 좋은 메모리! - 지스킬 [RIPJAWS] RH 파이인포메이션

반응형

샌드브릿지가 최근 수정모델로 리콜을 진행한 후 다시 인기몰이에 시동을 걸었다. 특히, 샌드브릿지의 오버클럭율이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보여 오버클럭에 대한 인기도 함께 올라가고 있다. 최근, 이런 오버클럭 인기를 생각해 DDR3 메모리들이 고성능 고클럭 컨셉으로 출시가 많이 되고 있는 가운데, 역시 고성능 메모리 전문업체로 유명한 G.Skill이 최근 국내 PC주변기기 판매업체로 유명한 ㈜파인인포메이션의 병행 수입이 시작되면서 샌드브릿지에서의 G.Skill 메모리가 재조명되고 있다. 그 중 RIPJAWS RH 모델을 살펴보도록 하자.

 

 

 

 

RIPJAWS RH의 팩키지 형태는 2GBx2개 형태로 캡형식으로 포장이 되어 있다. , 세트식 팩키지가 되겠다. 캡형식으로 되어 있어 개봉을 하지 않고도 제품을 살펴볼 수 있겠다. 전면에는 이번에 병행수입을 하게된 ㈜파인인포메이션의 제품 보증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는데 추후 메모리 방열판에 부착을 하면 되겠다. 보통 병행수입이라 하면 A/S에 대한 약간 불안감을 가지는 경향을 있는데, 파인인포메이션은 이번 G.Skill 병행수입에 메모리 제품 보증을 다른 메모리 보증과 마찬가지로 평생 A/S” 보증으로 정책하고 있어, 신뢰감을 주고 있다.

 


캡 후면에는 G.Skill 제품에 대한 주요 언급과 함께 해당 모델의 스펙 즉, 클럭, 램 타이밍 값과 전압값을 확인할 수 있다. 이번 RIPJAWS RH의 클럭은 1333MHz, 램 타이밍은 7-7-7-21, 전압은 1.5V가 되겠다.

 

캡을 개봉해 RIPJAWS RH 외형을 살펴보면, 메모리칩에서 발생하는 발열 해결을 위해 기본적으로 방열판이 양쪽에 장착되어 있다. 방열판에는 제조사와 모델명 표기외에도 제조사 정품 스티커와 함께 스펙 스티커도 부착이 되어있다.

 


방열판 상위는 톱니 형태의 구조로 발열이 외부로 잘 배출되는 동시에 자연 냉각 성능을 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다.

 

그럼, 실제 RIPJAWS RH를 샌드브릿지 시스템 기반에서 사용을 해보자. RIPJAWS RH 1333MHz 클럭인 점을 생각해 현재, 가장 많이 보급형 메모리로 사용되고 있는 삼성 DDR3 1333MHz 모델과 성능 비교를 해보자. 일단, 두 제품의 메모리 램 타이밍 범위값을 보면 1333(666)MHz 클럭에서 G.Skill이 비교 모델인 삼성과 똑같이 9-9-924값을 갖고 있는 동시에 오버클럭 설정값을 쉽게 적용할 수 있는 X.M.P 값도 설정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겠다. , 앞서 본 램 타이밍 7-7-7-21 X.M.P의 값이 되는 것이다.


일단, X.M.P는 메인보드 CMOS에서 설정을 해주어야 하는데, 설정이 되어 있지 않으면 삼성 램 타이밍과 똑같은 값을 가지고 작동된다. 일단, XMP를 적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삼성 메모리와 똑같은 타이밍값에서 비교를 해 본 결과, RIPJAWS RH가 미세하게 앞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번에 X.M.P를 적용한 7-7-7-21값 상태에선 삼성 메모리보다 좀 더 좋은 성능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만약 X.M.P 기능이 메인보드에서 지원하지 않는다면 사용자가 직접 램 타이밍값을 설정해야겠다.

 

이렇듯 RIPJAWS RH가 비교 모델인 삼성과 똑같은 1333MHz클럭을 가지고 있지만, 램 타이밍값이 낮은 설정값 X.M.P 기능이 있어 성능에서 앞선다. 그럼, 추가적인 오버클럭 능력은 어떨까? 샌드브릿지 P67칩셋은 오버클럭을 지원해주는 칩셋으로 메모리 오버클럭은 최대 2133MHz까지 해주고 있다. CMOS에서 1333MHz 다음 높은 클럭인 1600MHz으로 설정하고, 전압은 메모리 오버클럭시 최대 안정값이라 불리는 1.64V로 설정했다. 추가 오버클럭인만큼 램 타이밍값은 기본 9-9-9-24로 설정되었다. 설정 후 무난하게 성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좀 더 성능이 좋아진 것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추가로 한 번 더 1600MHz 클럭 다음 높은 클럭인 1866MHz 설정으로 역시 램 타이미은 그대로 9-9-924, 전압은 1.64 그래도 적용해서 성공여부를 확인해 본 결과, 역시 무난하게 성공되는 동시에 성능 향상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 상당히 추가 오버클럭 능력도 좋다라는 것을 알 수 있겠다.

 

 

 

이번에 샌드브릿지 출시와 ㈜파인인포메이션의 병행수입으로 다시 재조명된 RIPJAWS RH는 역시 샌드브릿지에서도 좋은 성능과 오버율을 보여줬다. 기본 클럭값도 램 타이밍값을 낮춰 동급 모델보다 좋은 성능을 보여주는데, 사용자가 추가로 더 오버클럭 할 수 있는 잠재능력까지 있어 가격대 성능비가 좋은 모델이라 할 수 있겠다. 샌드브릿지 구입에 어떤 메모리를 구입할지 고민하고 있다면 샌드브릿지에서 찰떡궁합인 G.Skill RIPJAWS RH를 추천한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