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한 최신 IPS패널 탑재 LED 모니터! - 알파스캔 Super IPS23LED

반응형

올해 LG H-IPS 패널을 개선한 UH-IPS패널을 선보이면서, 상반기부터 모니터시장은 작년과다르게 광시야각 모델이 많이 출시되고 있다. 소비자 입장에서 마냥 즐거울 수 밖에 없겠다. 광시야각이 적용된 모델의 가격 역시 TN패널만큼이나 싸져서 이제는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가격 때문에 TN패널을 구입했던 불운이 많이 해소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에 중소기업 브랜드에서 높은 인지도를 가진 알파스캔 역시 UH-IPS 패널이 적용된 LED백라이트 모델을 출시했는데, 바로 Super IPS23LED가 되겠다. 상반기부터 광시야각 모델이 대거 출시되고 있는 모니터 시장에 알파스캔이 선보이는 Super IPS23LED를 살펴보도록 하자.

 

 

 

 

이번에 출시된 알파스캔의 Super IPS23LED는 모델명만 보더라도 어떤 패널이 사용되었는지짐작할 수 있다. 모델명에 적힌 IPS , LG IPS패널이 적용된 모델이다. 그럼, Super는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 이번에 적용된 IPS패널은 IPS 중에서도 H-IPS에 개구율(전체 화면 면적과 구동이 되어 정보 표시가 가능한 면적의 비율) 18% 향상된 UH-IPS 패널이다. 개구율이 높아지면 좀 더 밝은 이미지를 재현해주고, 대비비도 증가한다, 무엇보다 전력 소모가 개선되는 장점이 있다. 이 점은 후에 실제 사용에서 확인해보자.

 

Super IPS23LED IPS패널이 적용된 모델인만큼 제품 박스에는 IPS패널의 장점과 제품의 주요 특징에 대해 표기를 해놓고 있다. 대표적으로 광시야각, LED백라이트, 초슬림 두께, 1920x1080 16:9 HD 해상도, 1,000,000 : 1의 동적 명암비 등 볼 수 있겠다. 또한, 중소 브랜드에서 알파스캔이 대기업 브랜드만큼 인지도가 있는 이유는 서비스 품질이라 언제든지 제품에 대한 문의를 할 수 있겠다.

 

또한, 이번 모델은 제품 구입자에게 판매에 대한 신뢰감을 주기 위해 동봉스피커는 제품 박스에 부착해놓았다. 구입 전 확인을 통해 판매 제품이 새제품인지를 쉽게 구분할 수 있겠다.

 

제품 포장은 일반 모니터의 포장식과 같은 제품 규격에 맞춘 스티로폼 방식으로 배송 중 파손방지를 해주겠다. 부속품 지원에는 제품 설명서를 비롯해, DVI 케이블, D-SUB 케이블, 오디오 케이블, 전원 케이블, 전원 어댑터로 이루어져 있으며, 전원 케이블은 안전성을 인증 받았다.


Super IPS23LED

의 모니터와 받침대 연결은 일반 연결 방식과 같은 받침대 밑면 스크류 고정 방식으로 모니터 스탠드를 받침대 홈에 맞춰 끼운 후 스크류로 고정을 해주면 쉽게 단단히 고정 연결 되겠다. 받침대 밑면에는 미끄럼방지는 위해 고무패드도 부착 되어있다. 받침대와 모니터 스탠드, 모니터 전면 베젤은 모두 하이그로시 광택처리가 되어 있어 초기상태시 보호비닐이 부착되어 있겠다. 하이그로시의 장점은 제품의 퀄리트를 높여주는 효과가 있는 반면, 손지문이나 먼지가 잘 붙는다라는 단점도 있어 보호비닐 제거 선택은 사용자가 판단하면 되겠다.

 

Super IPS23LED

의 외형을 살펴보면, 전체 블랙(Black)색을 바탕으로 제작된 이번 모델은 23인치(58cm) 1920x1080 해상도에 16:9 와이드 화면을 지원한다. 최근, 23인치 주류와 16:9 와이드 트랜드를 그대로 반영했다 할 수 있겠다.

 

왼쪽 상단에는 모델명과 함께 앞서 제품 박스에서 본 제품 주요 특징 로고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으며, 왼쪽 하단에는 OSD 메뉴 및 자동 화면 조절(Auto) 버튼과 전원 버튼, 전원 램프가 위치하고 있다. 오른쪽 상단에 제품 라인업명과 하단 중앙에는 제조사의 로고명이 표기되어 있겠다.

 

Super IPS23LED 측면을 보면 두께가 상당히 얇은 20mm(스펙에 표기된 두께는 19.5mm)미만의 초슬림이다. 그만큼 제품의 발열이 적다라는 것을 의미하고 전력 소모가 적다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겠다. 또한, 부가 기능으로 틸트 기능이 지원되는 전면으로 약 5°가량 후면으로 약 10°가랑 조절이 가능하겠다.

 

끝으로, 제품 후면을 살펴보면 후면 중앙과 상단에는 열 배출을 위한 에어홀 처리가 되어 있으며, 하단에는 내장된 2채널 스피커의 사운드 출력을 위한 출력홀도 처리되어 있겠다. 그리고, 모니터 출력 포트 및 전원 포트, 오디오 포트도 후면 중앙에 위치하고 있겠다. 모니터 출력 지원에는 기본 DIV, D-SUB 외에도 최신 포트인 HDMI까지 지원을 해주고 있다. 앞서 구성품에서 HDMI 케이블이 미제공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 부분 역시 제조사인 알파스캔에 HDMI 케이블을 희망하면 무상으로 제공해주겠다.

 

이제, Super IPS23LED를 실제 사용해보자. 먼저, OSD를 메뉴를 간단히 살펴보면, 5가지 메뉴로 휘도/이미지설정/색온도/OSD설정/기타로 나뉘어져 있다. 사용자가 원하는 값으로 설정해 자신에게 가장 맞는 최적의 화면 조건을 설정할 수 있겠다. 이 외에도, 앞서 본 버튼에서 Auto 버튼은 연결된 출력 케이블로 전환, (left) 버튼은 화면 비율, (right) 버튼은 볼륨 조절을 하는 기능으로 사용되겠다.

 

Super IPS23LED 불량 검증은 간단하게 스크린테스트를 통해 확인해 본 결과, 왜곡이나 색 표현력 정확성, 결점 유무, 응답 속도 등 전체적으로 테스트 프로그램을 통해서는 문제점이 없었다. 특히 결점 경우 Super IPS23LED가 무결점 정책을 적용했기 때문에 결점이 1개라도 발견될 시에는 1:1 교체가 가능하겠다.

 

 

다음은 빛샘 현상 및 밝기 표현이다. 일단, 빛샘 현상 경우 가장 자리로 약간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 하지만, 이정도의 가장자리 빛샘 현상은 IPS패널에선 흔히 생기는 현상으로 수준형태는 양호한 편이라 할 수 있겠다. 그리고, 이 정도의 양호한 빛샘 현상 역시 개선된 UH-IPS패널이 적용되었기 때문이겠다

 

밝기표현에 있어서는 앞서 언급했듯이 개구율이 18% 향상된 UH-IPS 패널이라는 점과 LED백라이트라는 점에서 기존 IPS패널에 CCFL백라이트 적용 모델보다 좀 더 밝은 이미지를 보여줬다(사진 촬열 노출 1/20). 이런 표현은 밝은 이미지에서 좀 더 강한 모습을 보여주겠다.

 

그리고, 해상도 지원에 따른 작업 공간 능력 역시 1920x1080 해상도 지원으로 기본적인 브라우저 창 2개 띄워 사용하기가 가능할뿐더러, 한쪽은 웹을 한쪽은 문서 타이핑 작업도 가능하겠다. 따라서, 작업 공간에 따른 작업 능력이 오를 수 있겠다. 응답속도 및 사운드 역시 게임을 즐기기에는 부족함이 없겠다. 6mm응답속도가 FPS장르 게임매니아 및 전문게이머가 다소 아쉬울 수 있겠지만, 일반인에게는 충분하겠다. 또한, 사운드 역시 2채널이라 게임을 즐기기엔 무난하다 할 수 있겠다.

 

그리고, 시야각 역시 패널로 인해 가져오는 178° 광시야각 효과로 어떤 자세로든지 어느 각도에서든 색변화 없이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겠다. 따라서 평소 영화 감상이나 TV 시청을 자주 하는 사용자에게는 최고의 매력이라 할 수 있겠다.

끝으로, Super IPS23LED의 소비전력을 확인해 본 결과, 작업 사용시 평균적으로 33W의 전력 소비를 보였으며, 대기전력시 제품 기본 정보에 적힌 바와 같이 0.6W의 전력소비를 보여줬다. 역시 UH-IPS 패널과 LED백라이트에 따른 효과라 할 수 있겠다.

 

 

 

 

이번에 출시된 알파스캔의 Super IPS23LED TN패널만큼이나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디자인이나 편집 전문가들이 선호하는 IPS패널이 적용되었다라는 점에 기본 매력을 느낄 수 있겠다. 여기에 적용된 IPS패널이 가장 최근 새롭게 선보인 LG UH-IPS패널이라는 점에서 좀 더 큰 매력을 느낄 수 있고, 최근 추세인 LED백라이트까지 접목 되었다라는 점에 2가지 주요 특징에 따른 부가적인 효과를 많이 누릴 수 있다라는 점이 가장 큰 매력이다. 72% 색재현율, 178°광시야각, 낮은 소비전력, 무결점 정책 등 가격에 비해 전문가 모니터 못지않은 제품이기에 현재 모니터 구입을 생각하는 소비자들에게 알파스캔의 Super IPS23LED를 적극 추천한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