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oday206
  • Yesterday230
  • Total1,592,615

[윈도우7] 드디어 공개되는 [윈도우7 서비스팩1]! 무엇이 달라졌는가?

| 2011.01.23 20:26
윈도우7이 출시된지 약 1년 3개월 정도가 되었다. 윈도우7은 윈도우 XP보다 안정성이 높고, 노트북과도 잘 어울리는 운영체제로 평가받고 있어, XP의 판매랑을 단시간에 앞질렀다. 그리고, 2011년 윈도우7의 첫 서비스팩이 공개된다. 상반기에 공개될 윈도우7 서비스팩은 최근 삼성,IBM,Dell 같은 브랜드 PC업체에 공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OEM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사실상 정식 버전인 셈이고, 현재 인터넷상에서도 유출된 상황이다.
그럼, 윈도우7의 첫 서비스팩은 과연 무엇이 달라졌을까?

이번, 윈도우7 서비스팩은 그동안에 이루어진 윈도우7 업데이트 패치을 모두 담고 있으며, 다이렉트X 11(DirectX 11)을 좀 더 강화해 그래픽 성능 향상을 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실상 윈도우7 출시부터 다이렉트X 11을 지원했지만, VGA업체들은 최근 다이렉트X 11을 지원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이번 서비스팩을 통한 다이렉트X 11 강화는 당연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현재, 유출된 서비스팩의 경우 32비트는 약 550MB, 64비트는 약 1GB의 용량을 가진 것으로 확인되어진다. 필자는 여기서 32비트 서비스펙을 설치하기로 했다.

설치 진행은 간단하며, 윈도우 비스타에서 선보였던 서비스팩 진행과 같겠다. 시스템 사양에 따라 설치 소요시간이 다르겠지만, 필자의 경우는 약 20분 정도가 소요되었다.

설치가 완료되면 [제어판]-[시스템]을 통해 원도우 빌드번호가 서비스팩 1으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겠다. 서비스팩1이라는 것은 추후에 계속적으로 서비스팩이 나올 수 있음을 짐작할 수 있겠다.

이 밖에도, 익스플로러8의 버전업이 이루어졌으며, 일부 드라이브 버전도 업그레이드가 되었다. 그럼, 서비스팩을 설치한 후 부팅시간을 어떻게 되엇을까?
윈도우 부팅시간을 측정할 수 있는 Bootracer 3.0 프로그램을 통해 부팅 시간을 측정 해 본 결과, 서비스팩 설치 전후 모두 35초대를 보여서 부팅에 대한 변화는 없다 할 수 있겠다.

그럼, 시스템 성능에 대한 벼화는 있을까?를 생각가지고 서비스팩 전후로 PCMark Vantage를 실행해 보았다. 실행 결과 서로 비슷한 점수 결과를 보여줘서, 역시 성능에 대한 변화도 크게 없음을 짐작할 수 있겠다.

<서비스팩 설치 전>

<서비스팩 설치 후>

끝으로, 서비스팩 설치 후의 그래픽 성능 확인을 해보기 위해 가장 흔히 사용되는 퓨처마크(Futuremark)사의 최신 버전 3DMark 11을 실행해보았다. 3DMark 11은 다이렉트X 11만 지원하기 때문에 이를 지원하는 지포스 GTS450을 사용했다. 실행 결과, 서비스팩 설치 전후 벤치마크 결과 점수가 거의 동일한 점수를 보여 사실상 그래픽 성능향상도 없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소문에 돌던 다이렉트X 11 성능향상은 없는 것으로 생각된다. 하지만, 현재 사용된 그래픽카드만으로 결론 짓기 힘들기 때문에 다른 그래픽카드에서의 확인도 필요하겠다.
<서비스팩 설치 전>
<서비스팩 설치 후>

원도우7의 첫 서비스팩인 윈도우7 서비스팩을 설치해 본 결과, 큰 변화는 없다라는 결론이다. 이번 서비스팩은 그동안의 업데이트 모음집이라 할 수 있다. 서비스팩을 통한 성능 향상은 거의 없는 셈이다. 따라서, 현재까지 꾸준히 윈도우7을 업데이트 해왔다면, 굳이 서비스팩을 설치하지 않아도 되겠다라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이번 서비스팩인 구체적으로 어떤 점을 보완하고 향상 시켰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윈도우7에서 발생했던 버그들도 수정 포함되어있을 것라 예상된다. 따라서, 굳이 서비스팩을 설치하지 않아도 되지만, 버그 수정을 생각해 설치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겠다라는 생각이 든다.

Copyright © Reviewer™ JooYa. All rights reserved.

  추천/구독해주시면 더많은 좋은 정보/리뷰로 보답하겠습니다.  
 English flag Japanese flag Chinese (Simplified) flag German flag France flag Italy flag Espana flag Brazil flag
맞춤검색
free coun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