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니아를 위한 또하나의 필수 아이템! - 잘만(Zalman) [ZM-PCM1/VPM1]

반응형

흔히 외부 5.25”이나 3.5” 베이에 사용되는 베이 악세서리(Bay Accessory)하면 쿨링팬 속도 조절과 온도상태를 체크하는 팬 컨트롤러 제품을 생각한다. 물론, 가장 흔히 나오는 베이 악세 서리 제품이 팬 컨트롤러이기도 하다. 또한, 일부 제품 중에는 PC의 소비전력을 담은 제품도 있는데 바로 PC주변기기 전문업체 (주)잘만테크에서 나온 ZM-MFC2/3다. 이렇듯 잘만테크는 베이 악세서리 제품에도 타사와는 달리 새로운 것에 신경을 쓰는데, 이번에 또하나의 새로운 베이 악세서리 제품을 선보인다. 바로, CPU와 VGA의 전류/전압/소비전력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ZM-PCM1/VPM1 이다. 그럼, 또하나의 새로운 컨셉 베이 악세서리 잘만테크의 ZM-PCM1/VPM1을 살펴보도록 하자.

이번 잘만이 새롭게 선보이는 베이 악세서리 제품 PCM1과 VPM1은 각각 CPU(프로세서)와 VGA(그래픽카드)의 전압/전류/소비전력을 실사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제품이다. 먼저, PCM1경우 소비전력은 10~240W까지, 전압은 15V, 전류 20A까지 측정범위를 가지고 있다.

PCM1 제품 구성은 설명서를 비롯해, 젠더, 8(4+4)핀 케이블, 베이 장착시 사용될 스크류, 그리고 ZM-PCM1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음 VGA 전압/전류/소비전력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VPM1경우 역시 PCM1과 마찬가지로 똑같은 측정 범위를 가지고 있으며, 작동 모드 역시 PCM1과 같겠다. 제품 구성에도 PCM1과 큰 차이 없이 설명서, 젠더, 8(6+2)핀 케이블, 스크류, 그리고 ZM-VPM1으로 이루어져 있다.

PCM1 외형을 살펴보면, 전면 패널 부분은 블랙 알루미늄으로 처리해 제품의 고급스러움을 주고 있다. 그리고, 3개의 자리 중 가운데 부분에는 PCM1이 장착되어있는데, 전압/전류/소비전력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LED창 아래에는 각 동작에 대한 램프표시와 각 동작을 설정하는 모드 (Mode) 버튼이 오른쪽에 위치하고 있다. 램프에스 전압/전류/소비전력의 약자표시가 되어있어 모드작동을 한 번에 구분할 수 있다. 또한, 패널 후면을 보면 스크류로 장착되어있어 언제든지 사용자가 양쪽 빈 자리로 바꿀 수도 있겠다.

패널에 PCM1을 분리해 후면 커버를 분리해보면 커넥터식으로 LED쪽과 후면 젠더 커넥터 연결 쪽에 각각 기판이 장착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장착된 IC는 신뢰성 높은 제품을 사용해 측정의 오차범위를 최소화 해주고 있다.

VPM1 역시 PCM1과 똑같은 외형에 똑같은 IC사용했기 때문에 앞서 본 스펙과 같을 수 밖에 없겠다. 즉, CPU와 VGA에 사용되는 보조전원 커넥터 지원만 다를 뿐 기능과 성능은 똑같은 셈이다. 따라서, 연결 케이블에 따라서 PCM1이 될 수 있고, VPM1이 될 수 있겠다. VPM1은 패널 양쪽 빈 자리에 장착해 사용하면 되겠다.

PCM1과 VPM1 사용 조립은 간단하다. 각 젠더를 보면 IN과 OUT이라는 표기가 되어있는데, IN쪽에는 파워서플라의 CPU ATX+12V 8(4+4)핀과 VGA 보조전원 8(6+2)핀 또는 6핀 커넥터를 연결해주면 되고, OUT쪽에는 PCM1과 VPM1에 제공되는 케이블을 연결해주면 된다. 그리고, OUT쪽에 꽂은 케이블은 메인보드와 VGA 보조전원 커넥터 연결하고, 젠더에 달린 LED 커넥터를 LED에 연결해주면 사용 조립은 끝난다.

PCM1과 VPM1을 실제 사용해보자. PCM1/VPM1 작동 상태를 살펴보면, 초기상태는 전력(Vol tage) 모드로 작동된다. 전력모드는 블루(Blue)램프로 표시를 알려주며, 모드버튼은 통해 작동 모드 순서는 전류->전압(Ampere)->소비전력(Power-Consumption) 순으로 변경할 수 있다. 그리고, 전압, 소비전력도 역시 그린(Green), 레드(Red) 램프로 각각 모드 표시를 알려준다.

PCM1과 VPM1의 LED는 단순 LED가 아닌 FND를 적용한 LED로 이는 어떤 시야 각도에서 LED를 보더라도 LED가 보여주는 표시를 변형되지 않고 선명하게 보이게 해준다.

 

이번에 출시된 잘만의 ZM-PCM1과 ZM-VPM1은 그동안 출시되었던 베이 악세서리의 대표적인 팬 컨트롤러 제품들과는 다르기 때문에 신선함에서 큰 매력을 준다. 그동안 자신의 PC 소비 전력이 얼마인지 대해서는 시중에 판매되는 간단한 측정장비를 통해 측정이 가능했지만, CPU나 VGA에 사용되는 전력/전압/소비전력이 얼마인지에 대해서는 마땅히 측정할 수 있는 제품이 없었다. 물론, 고가의 장비를 통해서 측정이 가능하겠지만, 일반 PC매니아들에게는 허용되지 않는 점이기에 이번 잘만 ZM-PCM1과 ZM-VPM1은 오버클럭, 튜닝, 필드테스트(리뷰)같은 PC매니아들에게는 매려적인 제품으로 다가올 것이다. 그동안 자신이 사용하던 CPU와 VGA의 전력/ 전압/소비전력이 궁금했다면, 잘만의 ZM-PCM1/VPM1을 적극 추천한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