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서플라이까지 등장한 어로스(AORUS)! - "기가바이트 AORUS P850GM 80PLUS GOLD 풀모듈러"

반응형

 

오늘 만나볼 제품은 기가바이트의 "AORUS(어로스) P850GM 80PLUS GOLD 풀모듈러" 파워서플라이입니다.
기가바이트는 메인보드로 잘 알려진 브랜드죠!
흔히, 기가바이트를 포함해 4대 메이저 메인보드 회사라 불리는데, 그 중에서도 올해는 기가바이트가 가장 게이밍 브랜드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지 않나 싶네요. 메인보드랑 그래픽카드로 시작한 기가바이트의 게이밍 "어로스(AORUS)"는 최근에는 주변기기와 메모리, 그리고 오늘 만나는 파워서플라이까지 그 영역을 확장했습니다.
그리고, 이런 다양한 어로스의 제품들은 국내에서도 만나볼 수 있게 기가바이트의 오랜 수입사인 (주)제이씨현시스템(http://www.jchyun.com)에서 유통을 맡고 있다라는거 아시죠?!

 

<기가바이트의 게이밍 브랜드 'AORUS'에는 다양한 제품들이 있다!>



먼저, AORUS P850GM 80PLUS GOLD 풀모듈러의 제품 박스부터 살펴보면, 일단 박스 전체가 비닐 밀봉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PC판매제품에 이런 박스까지 비닐밀봉 처리된 것을 선호합니다. 그래야 소비자입장에서는 아, 이게 정말 판매제품이라는 것을 인식할 수 있으니깐요~


 

 



박스에는 전면에는 제품 이미지랑 모델명, 그리고 80플러스 골드 등급 인증 마크와 풀-모듈러, 일본산 캐패시터 사용, 135mm 스마트 팬, 싱글 12V 레일 표시를 확인할 수 있고요, 박스 뒷면에도 일본산 캐패시커와 135mm 팬에 관한 내용과 추가로 케이블 길이와 커넥터 지원 갯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박스 측면에는 제품에 기본 스펙 사양 정보와 80플러스 골드 등급의 전력 효율과 팬 소음을 표시해놨네요.


 

 

 



제품 포장은 겉박스 안에 다시 속박스를 한 번 더 적용한 포장식으로 속박스를 열어보면 파워서플라이 본체가 움직이지 않도록 그리고 외부 충격에 파손 방지가 되도록 우레탄폼으로 되어 있구요. 제품 구성은 AORUS P850GM 80PLUS GOLD 풀모듈러 파워서플라이 본체, 전원케이블이랑 모듈러 케이블이 담긴 파우치, 설명서, 장착에 필요한 스크류로 이루어져 있고, 파우치 안에는 방금 말한 전원 케이블과 모듈러 케이블들이 담겨져 있습니다.


 

 

 

 


방금 포장에서도 봤지만, AORUS P850GM 80PLUS GOLD 풀모듈러는 말그대로 케이블이 모두 모듈러 방식이라 파워서플라이 본체와 케이블이 따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먼저 본체부터 살펴보면, 어로스(AORUS) 게이밍답게 나름 디자인에 신경을 쓴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상단 가운데 중심에는 어로스 로고를, 그리고 일반적으로는 파워서플라이에 공기가 유입되는 에어홀부분은 동그란 디자인이거나 그릴를 적용하는데 이 모델은독특하게 벌집 모양을 적용했네요. 그리고, 내부에는 135mm 대형 팬이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아까 박스에 '스마트 팬'이라고 적힌거 기억나죠? 대부분 이런 스마트 팬이라고 하면 내부 온도에 따라 팬이 자동 속도조절 되는 기능이라고 보면 됩니다~


 

 



그리고, 본체 측면에는 모델명이 붙어있고, 밑바닥부분에는 박스에서 봤던 해당 제품의 기본 사양을 다시 확인할 수 있구요, 전면쪽에는 모듈러 케이블과 연결되는 커넥터들이 배치되어 있는데, 각 커넥터마다 어떤 케이블과 연결되는지 표기를 해놨기 때문에 초보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겠습니다(사실 모양만 봐도 쉽게 이해가 되죠^^). 그리고, 배기 역할로 후면쪽에는 벌집 모양 에어홀처리와 전원 스위치, 전원케이블과 연결되는 포트가 있습니다.


 

 

 

 



이번엔 모듈러 케이블을 살펴보는데요, 메인보드 전원 24핀과 ATX 8핀 케이블까지 모두 모듈러로 되었기 때문에 '풀(Full)-모듈러'라고 부릅니다. 해당 모델이 850W 전력량을 가진 파워서플라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커넥터 지원 수가 많은 편이라 고사양 PC에도 부족하지 않는 구성이라 할 수 있고요, 케이블 타입도 모두 플랫(Flat) 타입이라 케이블 정리하기에 수월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부분이 가장 눈에 띄웠는데요, 바로 메인보드 24핀이나 메인보드 보조전원 ATX, 그리고 그래픽카드 보조전원 PCI-E에 연결되는 12V 전원에는 추가적으로 캐패시터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이런 캐패시터가 케이블에 추가적으로 적용되는 이유는 CPU나 그래픽카드의 오버클럭 환경에서 좀 더 안정적인 전원 공급을 위한 한 층 더 업그레이드된 보호차원이라고 보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이런 섬세함을 파워서플라이에서 찾아보기 힘든데, 괜히 어로스 파워서플라이가 아니라는 걸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그럼, 이제 AORUS P850GM 80PLUS GOLD 풀모듈러의 성능을 봐야겠죠?! 그전에 간단히 정상작동 유무를 확인해보면, 인텔 파워서플라이드 가이드 기준 범위에서 정상작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성능 확인을 위한 시스템 사양은 아래와 같구요. 좀 더 전력 소모를 위해 그래픽카드는 AMD 라데온 RX590으로 했습니다.

시스템 사양
CPU
AMD 라이젠5(변종 8코어)
메인보드
ASRock B450M Pro
메모리
HyperX Predator DDR4 8GBx2(16GB)
그래픽카드
HIS 라데온 RX590 8GB OC

 



먼저, 전압 변동폭을 측정해 보았는데요, 12V와 5V, 그리고 3V를 각각 IDLE과 LOAD 상황에서 측정해보았습니다. 참고로, LOAD 프로그램은 OCCT 4.5.1버전을 사용. 측정 결과, 모든 전압의 변동폭이 상당히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 각 IDLE과 LOAD 상황에서도 0.01~0.02V 수준으로 작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서, 전압 출력이 상당히 안정적이었습니다.

 


이번 전력 효율을 알아봐야겠죠?! 앞에 박스에서도 확인했지만, AORUS P850GM 80PLUS GOLD 풀모듈러는 80Plus 골드(Gold) 등급 인증을 받은 모델입니다. 실제, 80Plus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면, 기가바이트 파워서플라이 제품 중에 가장 최근에 받은 인증 모델임을 확인할 수 있고요, 80Plus에서 가장 기본 등급인 스탠다드(Standard) 등급의 파워서플라이와 전력 소비를 비교를 해 본 결과, IDLE 상황에서는 큰 차이가 나지 않지만, LOAD 상황에서는 등급 차이만큼 꽤 소비전력 차이가 납니다. 다시 말해, AORUS P850GM 80PLUS GOLD 풀모듈러가 낭비되는 소비전력이 더 적다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으로,  AORUS P850GM 80PLUS GOLD 풀모듈러의 팬 소음을 측정해봐야하는데, AORUS P850GM 80PLUS GOLD 풀모듈러에 적용된 팬은 자동 속도 조절뿐만 아니라 제로(Zero)팬 기술도 적용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IDLE 상황에서는 팬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최소 LOAD 20%이상부터 팬이 작동되는데, LOAD에서 CPU쿨러와 그래픽카드의 쿨러, 그리고 AORUS P850GM 80PLUS GOLD 풀모듈러의 팬까지 전체 소음을 측정한 결과 약 39~40dB(A) 수준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도서관 수준의 소음수준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정숙한 편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최근, 파워서플라이까지 확장한 기가바이트(Gigabyte)의 "AORUS(어로스) P850GM 80PLUS GOLD 풀모듈러"는 역시 게이밍 브랜드답게 제품에 신경을 많이 쓴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앞에서 본 구성품이나 성능들 뿐만 아니라 무상 보증기간도 10년을 지원하고 있어, 국내에서도 정식 수입사인 제이씨현시스템을 통해 받을 수 있겠습니다. 그럼, 기가바이트의 "AORUS(어로스) P850GM 80PLUS GOLD 풀모듈러" 파워서플라이의 총 평가를 하자면요,


장점
- 무상 보증 기간 10년
- 상당히 안정적인 전압 출력

- 12V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위한 추가 캐패시터 적용
- 제로(Zero)팬 기술 적용 및 낮은 소음대
- 80플러스 골드 등급의 전력 효율
- 풀-모듈러 케이블 방식이라 관리 편리
- 고사양 시스템까지 커버할 수 있는 전력 용량과 많은 커넥터 지원 및 케이블 지원
- 종합적인 구성품이나 성능을 봤을 때 적정한 가격대 및 동급 모델 가격대에서도 낮은 편에 속하는 가격

단점
- 현재 국내 시장에는 850W 모델만 판매(기가바이트 홈페이지에는 750W 모델도 등록되어 있음)
- 게이밍 브랜드 파워서플라이지만, 요즘 트랜드라 할 수 있는 RGB 백라이트 요소(팬)가 없음



<이 사용기는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셨습니다>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